이탈리아 북동부 아드리아 해변의 작은 마을인 페르모의 돈 보스코 고등학교의 교사 체사레 카타(Cesare Catà)가 내준 여름방학 숙제가 이탈리아 전역에서 화제를 일으켰는데요. 카타 선생님은 이 숙제들을 통해 학생들에게 멋진 삶을 사는 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방학 동안 일출을 감상하고, 미래를 꿈꾸며 책을 읽어야 한다고 말이다. 그의 말에 따르면 "독서는 '최고의 반항'이기 때문"이다. 카타 선생님은 허핑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는 여름의 햇빛 또한 특별하고 정신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 같아요."라고 말하며 15가지의 여름방학숙제를 공개하였습니다.
카타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한 15가지의 여름방학 숙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끔 아침에 혼자 해변을 산책하라. 햇빛이 물에 반사되는 것을 보고 네가 인생에서 가장 사랑하는 것들을 생각하라. 행복해져라.
2. 올해 우리가 함께 익혔던 새로운 단어들을 사용해보라. 더 많은 걸 말할 수 있게 되면 더 많은 걸 생각할 수 있게 되고, 더 많은 걸 생각할 수 있게 되면 더 자유로워진다.
3. 최대한 책을 많이 읽어라. 하지만 읽어야 하기 때문에 읽지는 마라. 여름은 모험과 꿈을 북돋우기 때문에, 책을 읽으면 날아다니는 제비 같은 기분이 들 거다. 독서는 최고의 반항이다.
4. 네게 부정적인, 혹은 공허한 느낌을 들게 하는 것,상황, 사람들을 피하라. 자극이 되는 상황과 너를 풍요롭게 하고, 너를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의 너를 인정하는 사람들을 찾아라.
5. 슬프거나 겁이 나더라도 걱정하지 마라. 여름은 영혼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 너의 느낌을 이야기하는 방법으로 일기를 써 봐라.
6. 부끄러움 없이 춤을 추어라. 집 근처의 댄스 플로어에서, 너의 방에서 혼자 추어도 된다. 여름은 무조건 춤이다.춤을 출 수 있을 때, 추지 않는 건 어리석다.
7. 최소한 한 번은 해가 뜨는 것을 보아라. 말없이 숨을 쉬어라. 눈을 감고 감사함을 느껴라.
8. 스포츠 활동을 많이 해라.
9. 너를 황홀하게 만드는 사람을 만난다면 그 사람에게 최대한 진심으로 정중하게 말해라. 상대가 이해하지 못해도 상관없다.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너의 짝이 아니었던 것이다. 이해한다면 2024년의 여름은 황금 같은 시간이 될 것이다.
10. 우리 수업에서 필기했던 것을 다시 훑어보라. 우리가 읽고 배웠던 것들을 너에게 일어났던 일들과 비교해 보라.
11. 햇빛처럼 행복하고 바다처럼 길들일 수 없는 사람이 되어라.
12. 욕하지 마라. 늘 매너를 지키고 친절하게 행동하라.
13. 언어 능력을 기르고 꿈꾸는 능력을 늘리기 위해 가슴 아픈 대화가 나오는 영화를 보아라 엔딩 크레딧이 올라간다고 영화가 끝나는 것은 아니다. 너의 여름을 살고 경험하며 다시 한 번 너만의 영화를 살아보아라.
14. 빛나는 햇빛 속이나 뜨거운 여름 밤에 네 삶이 어떻게 될 수 있는지,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 꿈꾸어 보아라. 여름에는 포기하지 않기 위해서, 꿈을 꾸기 위해서 네가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라.
15. 착하게 살아라.
높고 선명해진 여름입니다. 내일부터 긴 여름방학이 시작되는데요.
새학기 봄 부터 무더워진 7월의 지금까지 우리 참 많은 순간들을 함께 했습니다.
진천삼수초 5학년 1반 친구들 그리고 선생님과 함께 했던 모든 소중한 추억들을 잊지 않겠습니다.
모두가 건강하게 지내주어 정말 고맙습니다.
여러분들과 함께해서 더욱 빛나는 순간순간들이었습니다. 고맙고 사랑합니다. 건강하게 8월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