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4일 금요일 - 손병호게임을 했어요. |
|||||
---|---|---|---|---|---|
이름 | 최유라 | 등록일 | 19.01.04 | 조회수 | 293 |
첨부파일 | |||||
1.준비물 : 고래밥 1상자 - 다음주 5단원 표와 그래프 + 6단원 규칙찾기를 함께 활동하기 위해 고래밥(과자) 하나씩 가져오라고 했습니다.
2.숙제: 글똥누기 2편, 우리반친구 칭찬할 것 생각해오기 - 숙제는 글똥누기 2편, 쓸 것이 없으면 미리 우리반 친구들의 칭찬을 써오라고 했어요.
3.오늘 교통봉사해주신 규희, 지훈이, 가연이 어머니 감사합니다 - 오늘 교통인 것을 몰랐네요. 규희, 지훈, 가연 어머니 감사합니다.
4.집에서 가족들과 손병호게임해보기 - 오늘 배운 손병호게임 집에서 함께 해보라고 했어요.
5.사람,길,차,감기조심.
-
오늘 아침에는 교통봉사를 와주신 지훈어머님을 따라온 동생 지민이가 우리 교실을 방문하였어요.
아이들과 동생에 대해서 귀여움에 대해서 한참 이야기를 나누었답니다. 아이들이 지민이를 보듯, 선생님 눈에는 너희가 그렇게 귀엽고 예쁘게 보인다고 해주었어요. 귀여워서 혼내는게 힘들다고 ^^ 1교시는 어제 쳤던 시험의 풀이를 진행하였습니다. 단원평가가 3개다 보니, 바쁘게 움직였어요. 아이들이 많이 틀린 부분이 국어에서는 발음에 대한 부분이었고 표와 그래프에서는 문제를 제대로 읽지 못 하는 부분이었어요. 발음의 경우에는 앞으로 계속 배우게 되는 부분이고, 주요한 부분은 아니어서 아이들에게 다시 짚어주는 정도로만 하고, 표와 그래프에서 틀린 문제를 제대로 못 읽는 부분은 아이들의 평생 시험 습관으로 남을 것이라 좀 엄하게 제대로 읽으라고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열심히 풀이하고 고치며 1시간을 보냈어요.
2교시는 국어 수업이었어요. 내가 칭찬받았던 경험을 쓰고 모둠끼리 나누기를 하였는데, 숙제로 내주었음에도 칭찬 받은 경험을 쓰는 것을 힘들어 하는 친구들이 있더라고요. 분명 친구들도 선생님도 칭찬을 해주었는데 말이죠. 그래서 기본적인 칭찬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대한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해주었습니다. 보통 우리 아이들은 칭찬을 해주면 첫마디가 '아니예요~'입니다. 그래서 부정적으로 아니라고 생각하거나 부끄러워하기 보다는 그것이 사실이든 아니든 상대방이 나를 예쁘게 좋게 봐준 것이기에 '고맙다'라고 이야기하자고 말했어요. 그리고, 칭찬을 들은 것을 일기에 쓰거나 계속 기억하면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는 것과 내가 나를 칭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니 아무도 칭찬을 안 해주면 내가 나를 칭찬해주라고도 말해주었어요. 이 부분은 중요한 부분이라 다음주에 한 번 더 정리하며 말해주려고요. 칭찬하는 경험나누기를 하며 나오는 활동이 손병호게임과 비슷하길래 아이들에게 손병호게임을 알려주었어요. 원래는 같은 경험을 한 사람들끼리 손가락을 펼치는 것인데, 저는 이것을 재구성해서. 다음 시간에는 친구들을 칭찬해줘야 하고 그러려면 관찰력이 필요하다. 라고 말해주었어요. 그 후 손병호게임을 알려주었답니다. (5개의 손가락을 펼친 후, ***한 사람 접어. 라고 말해 나에게 해당되면 접고 안 해당되면 그대로 있고, 그래서 모든 손가락을 다 접으면 지는 게임입니다. 반대로도 할 수 있어요.) 아이들은 엄청 신나서 게임을 또 즐겁게 했어요. 처음엔 선생님과 연습으로, 그 다음에는 모둠끼리, 마지막으로는 모둠에서 1등한 사람들끼리 대표로 해보았습니다. 아이들과 예전에 수학 시간에 배웠던 '기준'에 대한 것도 다시 짚어보았구요. 3교시는 수학이었습니다. 6단원에 들어갔고 새 친구는 앨빈과 슈퍼밴드입니다. 짱구의 경우에는 굳이 영화로 보여줄 필요는 없을 것 같아 넘어가고, 앨빈과 슈퍼밴드는 아이들과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라 여유가 되면, 아침홛동 시간 등을 활용해 볼 예정이고, 아니면 방학동안 가정에서 보여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덧셈표에서 규칙찾기를 배웠어요. 이때 중요한것은 '1씩 커져요.'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으로 갈수록/가로방향으로/대각선으로'등 방향을 말해주는 등 구체적으로 규칙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해주었습니다. 4교시는 알림장쓰기, 대청소, 한자 였습니다. 다음 시간 예고를 해주었어요. 고래밥이 진짜 고래밥일까? 라는 활동으로 고래밥을 사와서 그 안에 있는 바다 생물들을 분류하고 - 그것을 표로 정리한 다음 - 그래프로 만들어 가장 많이 나온 동물의 이름을 따서 '오징어밥' '조개밥' 등으로 바꾸기로 했어요. 더불어, 동물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열하여 규칙찾기도 연습해보려고 하고요. 아! 그리고 우리반 전체가 다 함께 손병호게임도 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친구를 관찰하고, 또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용하여 공격과 수비를 하면서, 아이들의 표현력, 관찰력, 수학적 사고를 기를 수 있으니 가정에서도 재미있게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직은 제가 이기고 있는데, 다음주에도 알림장 쓰기 전에 하기로 했으니, 아마 곧 제가 지겠죠?
오랜만의 동영상입니다. 아이들이 지난주에 수업을 했던 표와 그래프 조사하기와 오늘 했던 손병호게임 동영상 합쳐서 올립니다.
|
이전글 | 1월 7일 월요일 - 무늬에서 규칙찾기를 했어요. |
---|---|
다음글 | 1월 3일 목요일 - 단원평가의 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