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3일 화요일 - 무지개단체사진을 찍었어요. |
|||||||||||||||||||||||||||||
---|---|---|---|---|---|---|---|---|---|---|---|---|---|---|---|---|---|---|---|---|---|---|---|---|---|---|---|---|---|
이름 | 최유라 | 등록일 | 18.04.03 | 조회수 | 144 | ||||||||||||||||||||||||
첨부파일 | |||||||||||||||||||||||||||||
1.안내장 : 4월 보건소식 2.내일 받아쓰기 3급. 3.독서마라톤시작 (2학기 시상예정) 4.사람,길,차,미세먼지조심. [독서 관련 안내] 1. 독서마라톤 - 2학기말 학교장상 시상 설명 - 2018년부터 새롭게 시작되는 독서교육 진흥을 위한 행사입니다. - 자율적으로 참여하되,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일정 권수 이상 책을 읽은 학생들 모두에게 시상합니다. - 그래서 저는 우리반 모두가 다 열심히 하여 모두 상을 받으면 좋겠습니다.^^ 방법 - 독서마라톤 기록지를 가정통신문용 L자 파일에 넣어 가정과 학교에 항상 가지고 다닙니다. - 학교나 가정, 학원 등에서 책을 읽고 나면 기록합니다. - 단, 하루에 5권까지만 기록 가능합니다. - 줄글로만 되어 있는 두꺼운 책의 경우에는 100쪽을 1권으로 칩니다. 예를 들면 <있다면? 없다면?>이라는 줄글로 된 책은 280쪽입니다. 그럴 경우 2권으로 치기에 2번 같이 쓰되 느낀점을 다르게 쓰시면 됩니다. 예시)
예시처럼 활용하시면 됩니다. 한 장에는 총 20권을 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20권을 다 쓰면 학교 노란바구니에 제출하고, 비치되어 있는 새 종이를 가져가 다시 L자 파일에 끼워넣으면 됩니다. (단, 이때부터는 순서에 번호가 안 적혀 있으니 자신의 순서에 맞게 번호를 써야 합니다.) 제출한 다 쓴 종이는 제가 확인 후 3공바인더에 끼워넣어줍니다. 이렇게 하여 1년동안 책을 꾸준히 읽도록 합니다. * 유의점 : 다독상과는 다르게 학교도서관의 책 뿐 아니라 가정의 책, 개인적으로 읽는 책 모두 쓸 수 있으며 당연히 학교 도서관에서 읽은 책도 쓸 수 있습니다. 더불어 수업중에 선생님이 읽어주는 책도 쓸 수 있구요. 자신이 읽은 책을 모두 써넣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다독상 시상 [학교장상-매달시상] 다독상의 경우에는 학교 도서관의 대출기록을 근거로 하여 시상을 합니다. 매달 말일에 집계하여 가장 많이 읽은 학생을 시상합니다. 단, 저학년의 경우 한달에 10권 이상 읽은 사람 중 뽑습니다. (아무도 10권 이상 안 읽으면 상은 아무에게도 주지 않습니다.) 또한, 한 학기에 1번만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1년에 2회까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4월에 받은 학생이 5월에 1등을 하면, 2등을 한 학생이 상장을 받습니다. 3. 콩알반 다독상 [선생님 선물] 책을 좋아하는 담임교사라, 매년 우리반 친구들에게 책을 선물합니다. 기준은 학교도서관 대출 기록으로 하고, 다독상을 받는 친구들에게 무슨 책이든 책 1권을 선물로 줍니다. 이때, 다독상과 다른 것은, 다독상은 한 번 받은 친구가 다시 못 받지만, 책 선물은 또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 4월에 다독상 학생이 5월에도 1등을 하면, 학교장상은 5월 2등 학생이 받지만, 선생님의 책선물은 5월 1등, 5월 2등 두 학생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책을 참 좋아합니다. 그리고 만화책도 즐겁게 읽을 수만 있다면 읽으라고 이야기합니다. 책의 기쁨을 아이들과 함께 나누는 콩알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책 읽어주기와 책놀이 활동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천천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 오늘은 꽃도 피고 날씨도 좋고 다행이 미세먼지도 나쁘지 않아서 움직임 활동을 많이 했습니다. 특히 어제도 놀이교육에 관한 연수를 들으러 교육청 출장을 다녀온 터라 아이들을 더 열심히 즐겁게 놀게 해주자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놀이를 함께 많이 하면 할수록 아이들은 함께 살아가는 방법, 관계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고 합니다. 당연히 놀이를 하면 싸우긴 하지만, 다음 시간에 또 놀아야 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화해하는 방법과 협상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고 합니다.^^ 수업 진도도 열심히 나가고 있으며, 생활 규칙, 생활습관도 열심히 가르치고 있으니 너무 걱정마셔요^^ 1교시에는 드디어 자리를 바꿨습니다.^^ 1인1역도 바꾸었구요. 모둠도 바꾸고 역할도 바꾸고 급식 순서도 바꾸었습니다. 금방금방 학급의 규칙에 적응하고 다행히 싸움 없이 모둠에도 잘 적응해주어서 고맙습니다. 2주마다 자리를 바꿈으로써 다양한 친구들을 만나보게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모둠 논의도 제법 익숙해져서 금방금방 역할도 뽑았습니다. ![]() ![]() 2교시에는 수학 2단원은 시작하였습니다. 그림 속에 있는 다양한 도형들을 찾아보며 선생님이 좋아하는 단원 도입 시간을 했지요. 5분동안 그림 속에 있는 것들을 외운 후에 10문제 퀴즈를 풀어보는 건데요^^ 처음에는 '그림 속 시계는 몇 시였을까요?'와 같은 질문으로 시작하여, 그림 속에서 '네모 모양'이었던 물건을 모두 써보세요. 와 같은 단원 관련 질문으로 끝이 납니다. ^^ 사실 수학 보다는 추리력 관찰력 집중력 기억력을 보는 시간이지만, 이렇게 열심히 머리를 쓰는 연습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좋은 단원 도입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번엔 대부분이 0점~20점이었는데, 오늘은 30점 이상 모두 맞았더라구요^^ 슬슬 선생님의 패턴과 의도를 파악하고 정답 위주로 외워가는 아이들이 대견합니다. 3교시에는 봄 시간으로 학교에 온 봄을 느껴보러 다녀왔습니다. 목련, 개나리, 벚꽃과 인사도 하고, 연둣빛 새싹들을 보며 여름의 잎과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도 해보았습니다. 벚꽃 아래서 무지개빛 단체사진도 찍고, 잠깐 운동장을 마음껏 뛰어다니기도 했습니다 :) ![]() ![]() ![]() ![]() ![]() ![]() ![]() ![]() ![]() ![]() ![]() ![]() ![]() ![]() ![]() ![]() ![]() ![]() ![]() ![]() 사진을 찍고, 운동장에서 놀다 손씻고 들어가는 모습 :) 중간에 급식실에서 물도 먹고 쉬고 손도 씻었습니다. ![]() ![]() ![]() 돌아와 알림장을 쓰고, 교실에 앉아 쉰 후에 점심을 먹었습니다. 5교시는 20분은 줄넘기, 20분은 학급회의를 하였습니다. 오늘은 원래 연습만 하는 시간인데, 지난 번 미세먼지로 미션을 못 한 남학생들은 시험을 쳤습니다. 아이들과 의논하여 다음부터는 목숨 2개를 주기로 하였습니다. 혹시 중간에 걸려도 다시 그 숫자부터 시작하도록 하여, 좌절하지 않도록 돕는 것입니다.^^ 사실 줄넘기를 연속으로 100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계속 줄넘기활동을 하여 키크게 돕는 것도 중요하기에, 아이들에게 목숨을 주고 계속 열심히 줄넘기를 할 수 있도록 응원을 하고 있습니다.^^ ![]() ![]() ![]() ![]() ![]() ![]() ![]() ![]() ![]() ![]() ![]() ![]() 학급회의 시간에는 1. 우유 반장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 2. 놀이 후 정리하지 않는 문제 에 대해서 이야기한 후에 3. 독서 관련 행사에 대해서 안내해주었습니다.^^ 오늘은 거의 일방적으로 제가 이야기를 하였는데, 1학기동안은 제가 이야기하고 제가 주도를 하며 시범을 보여주고, 천천히 아이들이 3학년이 되어 학급회장-부회장으로 학급자치를 할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많이 하고 함께 결정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
이전글 | 2018년 4월 4일 수요일 - 과학영화상영을 했어요. |
---|---|
다음글 | 2018년 4월 2일 월요일 - 발명상상그리기 대회를 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