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2반

콩알이 콩깍지 속에서 단단하게 여물어 가듯, 
안전하고 따뜻한 2학년 2반♡
콩깍지 속 콩알 24개
  • 선생님 : 최유라
  • 학생수 : 남 14명 / 여 10명

2017년 6월 22일 목요일 - 다른 사람 마음 살피기

이름 최유라 등록일 17.06.22 조회수 42
첨부파일

1.다른 사람의 마음 살펴보기 (물어보기, 표정살피기, 생각하기)
 - 오늘은 국어 시간에 '다른 사람 마음 살피기'를 배웠습니다.

 - 국어(가)에서 했던 '마음' 내용이 '나의 마음 살피기'였다면, 8단원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입학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말해보도록 한 후, 

이렇게 같은 일에 대해서도 모두가 다른 생각과 마음, 기분을 가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스스로 이해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친구의 마음을 알기 위해서, 혹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물어봤더니

아이들의 대답이 2가지 방법이 있는데

 1) 직접 물어보기 

 2) 얼굴 표정을 살피기, 행동 살피기

였습니다.


연결하여, 아이들에게 학교폭력 관련 교육을 하고, 친구들과 함께 살아가는 법도 알려주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것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9살에게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것만 알게 되면 교실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갈등들이 사라지겠지요.

지금은 서툴지만 매일매일 연습해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생각하는 마음이 예쁜 우리반이 되기를 바랍니다. 




2.사람, , , 미세먼지, 더위 조심.공사장 조심.



-


오늘은 스피드 퀴즈를 5교시에 또 해보았어요. 

이번에는 문제를 조금 바꾸었더니 더 어려워했지요.

2번째 하느 것이다 보니 스피드 퀴즈를 하기 전에 먼저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지 전략을 나누어 보았답니다.

"의자에 앉고 일어서기 빨리하기"

"어...그..저.. 하지 않기"

"알려주지 않기"

"간단히 설명하기"

"일반적인 이야기하기"

등등등.


퀴즈는 일부러 목표를 설명하기로 잡고 1등을 뽑지 않습니다.

그래도 속상한지 친구를 탓하거나, 문제의 난이도를 탓하거나 속상해 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오늘도 다시 반복합니다. 선생님이 놀이를 수업에 적용하는 이유. ^^

이제는 제가 할 말을 대신 해주는 학생이 반이 넘는 걸 보니 

2학기쯤 되면 평화로운 놀이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이전글 2017년 6월 23일 금요일 - 계곡 물놀이 안전 교육을 했어요.
다음글 2017년 6월 21일 수요일 - 독서감상화그리기대회를 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