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10일 월요일 - 어떤 감정에 대한 설명일까요. |
|||||
---|---|---|---|---|---|
이름 | 최유라 | 등록일 | 17.04.10 | 조회수 | 52 |
첨부파일 | |||||
1. 안내장 1장 : 봄현장체험학습 신청 -수요일까지 - 오늘 봄현장체험학습 신청서가 나갔습니다.^^ 수요일까지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 5월 11일 목요일 초정다래목장으로 갑니다. - 자세한 안내사항은 5월에 또 안내드리겠습니다.^^ 2. 내일 국어2단원 평가, 수요일 받아쓰기 3급 확인합니다. - 국어 2단원은 발표 하기가 주제이다 보니 '주제에 맞게 발표문 쓰고 발표하기'가 단원평가의 주제입니다. 문제가 많지 않아서 따로 안내를 드리지는 않았습니다. - 수요일 받아쓰기 3급을 확인할 예정이며, 수요일 아침에 학교에서 연습 후 칠 예정입니다. 3. 사람,길,차,감기,미세먼지조심 * 글똥누기는 내일 나누어 드립니다. - 오늘은 월요일이었습니다. 이번주는 세월호 계기교육과 독도 계기교육을 하는 주간입니다. 그 첫번째 시간으로 1교시에 [천 개의 바람이 되어] 노래를 배운 후 세월호 침몰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안내해주었습니다. 언제 일어난 일인지, 몇 명이 탔고 몇 명이 사망하고 실종했는지, 그리고 이때 이준석 선장의 행동은 어떠했는지에 대해 알려주고, 기본적인 선박 안전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 선박 탑승 시 반드시 구명정, 구명조끼, 대피로 확인할 것. - 선박이 사고가 날 경우 1) 갑판으로 올라갈 것 *이때 배 안은 매우 복잡한 미로와 같으니 반드시 대피로 확인. 2) 구명조끼를 입을 것 3) 바다로 무조건 뛰어들지 말 것. (특히 큰 배일수록, 침몰하며 배와 함께 바다로 쏠려 갈 가능성이 큼.) 2번 정도 더 교육을 할 예정인데, 추후 교육에서는 1. 선박 안전교육을 좀 더 상세하게 하고, 동시에 대구 지하철 사고를 함께 비교하여 안전교육의 중요성과 대피훈련 연습의 중요성 등에 대해 알려주려고 합니다. 2. 간단한 추모의 글 또는 안전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글똥누기에 써보려고 합니다. 목요일에는 독도교육을 할 예정이며, 이때 독도에게 편지쓰기 대회를 열어 상을 줄 예정입니다. 수학 시간에는 오각형, 육각형, 칠교판을 진행하였습니다. 내일은 세자리수와 도형을 복습하고 추후 쌓기나무 진행 후 2단원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인성교육 관련하여 3월엔 만나고 학급을 쌓아가는 과정이었다면, 4월은 '나를 아는 달'로 정해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에게 나 자신을 살펴보고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해보였습니다. 3월에 배웠던 나의 몸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배우고 - 성교육 나의 마음과 감정에 대해 살펴보고 표현하는 연습을 하고 - 인성:감정교육 내가 잘 하는 것과 못 하는 것을 파악하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배우며 - 독서교육:책만들기 '나'를 깊이 있게 살펴보는 시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것이 충분히 이루어지면 5월부터는 이제 나와 너, 관계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갈 수 있겠지요^^ 이러한 계획에 따라 국어 3. 마음을 나누어요 - 는 다양한 감정을 알고 그것을 표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단원에서 제시했던 인사이드아웃이 모든 감정은 소중하다는 것을 아는 수업이었다면 3단원의 수업은 그렇다면 어떠한 감정들이 있을까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게 됩니다. 국어책보다는 제가 가진 책으로 수업을 할 예정이라 오늘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맛보기로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어떤 감정인지 맞추는 놀이를 하였습니다. 1) 아이들이 정말 즐겁게 이야기해서 40분 내내 맞추기를 하였구요 2) 생각보다 아이들이 감정의 이름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아홉살 아이들과 만나다보면, 표현을 하고 싶은데 그 감정이 어떤 감정인지 몰라 표현을 못 할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오늘 감정 맞추기를 하는데에도 좋은 감정이면 무조건 '즐겁다, 신난다, 행복하다'로 표현을 하고 좋지 않은 경우에는 '짜증난다, 화난다, 싫다'로만 표현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실제 제시했던 감정은 다행이야, 감격스러워, 반가워, 원망스러워, 철렁해 였습니다.) 이번 국어 수업도 열심히 활동을 준비해서 아이들이 풍성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고 자기 자신을 알아갈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 ![]() 좋아하고 추천하는 책이라 책 제목을 함께 공유하고 싶지만 (아이들이 알고 있어요^^) 이번주에는 계속 감정 퀴즈를 진행할 예정이라 형평성을 위해 책 제목을 나중에 알려드릴게요^^ 혹시 가정에서 구입하시더라도 함께 즐겁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번주말 이후에 아이들과 나누시면 좋을 것 같아요. 양해 부탁드립니다. 매일 몇가지의 감정을 배우고 퀴즈도 풀고, 글똥누기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도 할 예정입니다. |
이전글 | [소리주의] [뮤직비디오] 3. 낭만고양이 4. 헬로키위새 |
---|---|
다음글 | 2017년 4월 7일 금요일 - 무지개빛 봄날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