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3/30(월) | 3/31(화) | 4/1(수) | 4/2(목) | 4/3(금) |
3 차시 | 과목 | 과학 | 음악 | 사회 | 과학 | 음악 |
성취기준 | 기초탐구 | [6음02-02] | [6사05-01] | 기초탐구 | [6음02-02] |
단원명 | 1.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학습 주제 | 팝콘이 튀겨지는 원리를 실험과정을 통해 알아보기 | 작곡가 「바흐」에 대해 알아보기 | 6월 민주 항쟁에서 국민들의 민주화 노력을 알아보기 | 달걀도 숨을 쉬는지 실험과정을 통해 알아보기 | 작곡가 「모차르트」에 대해 알아보기 |
교과서 | 사회 22~25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이미지 | ♧동기유발 이미지 | ☺ 동기유발 | ♧동기유발 이미지 | ♧동기유발 이미지 |
전개 | <활동1>옥수수알이 팝콘이 되는 과정에 대한 가설 세우기 ♧차시별 질문 ☺ 동영상 학습 (링크로 넣어주세요) <활동2>실험영상을 보며 확인하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 작곡가 「바흐」에 대하여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바흐 관현악 모음곡 제 3번 「G선상의 아리아」 감상하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 6월 민주 항쟁의 원인과 과정, 결과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6.29 민주화 선언이 담고 있는 내용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달걀도 숨을 쉴까? 자신의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 어떤 실험을 할 수 있을지 계획 세워보기 <활동2>실험영상을 보며 확인하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 작곡가 「모차르트」에 대하여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모차르트 「작은별 변주곡」 피아노 연주곡 감상하기 ☺ 동영상 학습 |
정리 | ☑부모님과 함께 팝콘 만들어 보기 | ☑ 바흐가 작곡한 다른 곡을 찾아 감상하기 (푸가의 기법 골드베르크 변주곡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제 5번 D장조 등) |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하기 ♧6월 민주항쟁 정리ppt | ☑계란이 숨을 쉬는 지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실행해보기 | ☑모차르트가 작곡한 다른 곡을 찾아 감상하기 (피가로의 결혼,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 무지크, 교향곡 제40번 g단조 등) |
참고 사항 | 주방기기를 사용할 때에는 어른의 도움받아서 하기 | 더 궁금한 점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기 | 실험할 때 위험한 장난은 하지 않기 |
4 차시 | 과목 | 창체 | 창체 | 창체 | 창체 | 창체 |
성취기준 | 진로활동 | 자율활동 | 자율활동 | 자율활동 | 자율활동 |
단원명 | 인성교육 | 소프트웨어교육 | 인성교육 | 소프트웨어교육 |
학습 주제 | 나의 진로 흥미 탐색해보기 | 웃음의 힘을 알아보고 경험해보기 | 엔트리봇을 활용한 달리기 게임 만들기 |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방법을 떠올리고 실천하기 | 세계 국가 수도 맞히는 게임 만들기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이미지 | ☺동기유발 | ♧동기유발 게임 | ☺동기유발 | ♧동기유발 게임 |
전개 | <활동1> 고학년 진로흥미탐색을 통하여 내가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 알아보기 ☺ 진로흥미탐색검사 ♧이미지 파일 (이미지 파일에 검사 사이트로 링크) | <활동> ‘웃음의 힘’ 영상을 보고 웃음의 힘을 느꼈던 경험 떠올려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 순서대로 오브젝트를 움직여 달리기 게임을 만들어 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이웃들을 위해 천원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기 ♧이미지 파일 | <활동> 선택구조와 반복구조를 활용하여 세계 국가 수도 맞히기 게임 만들어 보기 |
정리 | ☑나의 진로 흥미에 적합한 직업 검색해보기 ☺ 주니어진로정보 ♧이미지 파일 (이미지 파일에 검사 사이트로 링크) | ☑가족이나 친구 앞에서 아무 말 없이 10초 동안 크게 웃어보고 진짜 따라 웃는지 실험해보기 ♧이미지 파일 | ☑가족이나 친구에게 자신이 만든 게임 소개하기 | ☑활동에서 떠올린 이웃 돕기 방법 실천해보기 | ☑가족이나 친구에게 자신이 만든 게임 소개하기 |
참고 사항 | 진로흥미탐색 검사 시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으로 검사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