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4주 4월 20일(월)~4월 24일(금) |
구분 | 4/20(월) | 4/21(화) | 4/22(수) | 4/23(목) | 4/24(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영어 | 실과 | 영어 | 국어 |
단원명 | 대화와 공감 | 1. How is it going? | 2. 생활 속 동식물과 창조 | 1. How is it going? | 1. 대화와 공감 |
학습 주제 | 상대가 잘한 일이나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 안부 묻고 답하기 | 식물은 어떻게 가꾸어야 할까요? | 안부를 묻고 답하는 표현 쓰기 | 친구들의 고민을 듣고 해결 방법 제안하기 |
학습 활동 | <활동1> ‘칭찬의 힘’ 듣고 물음에 답하기 (교과서 41쪽) <활동2> 영상을 보며 칭찬의 중요성과 칭찬하는 방법 정리하기 (교과서 41~42쪽) | <활동1> 기분을 표현하는 낱말 <활동2> 기분을 표현하는 표현 | <활동1> 활용 목적에 따른 식물 분류하기 <활동2> 가꾸고 싶은 식물 정하기 <활동3>식물 가꾸기 계획서 작성하기 | <활동1> 안부를 묻고 답하는 표현 쓰기 <활동2> 단어깜빡이로 단어익히기 | <활동1> 교과서 55쪽 친구들의 고민을 읽고 친구들의 고민을 해결할 방법 생각해서 55쪽 해결방법 작성하기 <활동2> 자신의 고민 쓰기 교과서 붙임9의 고민나누기 엽서 쓰기 자료를 활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자세히 적기 <활동3> 장애이해교육 |
2 차시 | 과목 | 과학 | 영어 | 사회 | 국어 |
단원명 |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How is it going? | 국토와 우리 생활 | 1. 대화와 공감 |
학습 주제 | 탐구 문제 정하기 | 안부를 묻고 답하는 대화 읽기 | 우리나라 행정구역의 위치 알아보기 | 감정이나 생각에 공감하는 대화 주고받기 |
학습 활동 | <활동1> 탐구문제 정하는 방법 알아보기 <활동2> 탐구문제 정하기 -실험관찰 6쪽하기 <활동3> 탐구과정 ‘문제인식’ 이란? | <동기유발> 겨울왕국2 따라 말하기 <활동1> 이야기 듣고 내용 알아보기 <활동2> 이야기 듣고 따라 읽어보기 | <활동1> 우리나라 행정구역의 위치 알아보기 <활동2> 도청소재지 빈칸 채우기 ☑사회 23쪽 지도의 빈칸 을 채워 봅시다. | <활동1> 각 상황에서 친구들의 감정이나 생각 살펴보기 <활동2> 공감하는 대화를 글로 쓰기 (교과서 52~53쪽) |
3 차시 | 과목 | 실과 | 수학 | 국어 | 미술 | 체육 |
단원명 | 2. 생활 속 동식물과 창조 | 자연수의 혼합 계산 | 1. 대화와 공감 | 내 마음을 끄는 것들 | 건강 |
학습 주제 | 동식물은 왜 중요할까요? | 덧셈, 뺄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 | 서로 공감하며 대화하기 | 내 시선을 사로잡는 너 | 튼튼 탄탄, 건강 체력 |
학습 활동 | <활동1>동식물의 자원의 중요성 알아보기 <활동2> 동식물 관련 영상 시청하기 <활동3> 식물 키우기 게임하기 | <활동 1> 영상을 통해 덧셈, 뺄셈,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방법 알아보기 <활동 2> 수학익힘책 12~13쪽을 통해 풀이 과정 익히기 <활동 3> e학습터 수학 평가 참여하기 | <활동 1> 인공지능이 가질 수 없는 것은? 동영상 보기 <활동 2> 공감의 의미 알아보기 -교과서 50쪽 ‘우리반 친절왕’ 을 듣고 물음에 답하기 (교과서 50~51쪽) | <활동1> 나의 관심사 찾아보고 교과서 8쪽-9쪽 읽고 빈칸 채우기 <활동2> 동영상을 살펴본 후 콜라주로 나의 관심사의 특징 나타내기 | <활동1> 건강 체력과 운동 체력 관련 영상 시청하기 <활동2> 실내 건강 운동 영상 시청하면서 따라하기 |
4 차시 | 과목 | 수학 | 국어 | 수학 | 수학 |
단원명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1. 대화와 공감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학습 주제 | 덧셈, 뺄셈, 곱셈의 혼합 계산 |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기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 | 단원 정리 |
학습 활동 | <활동 1> 영상을 통해 덧셈, 뺄셈, 곱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방법 알아보기 <활동 2> 수학익힘책 10~11쪽을 통해 풀이 과정 익히기 <활동 3> e학습터 수학 평가 참여하기 | <활동1> 동영상 보며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는 방법 알아보기 (교과서 49쪽 10번) <활동2> 다른 사람의 고민을 듣고 조언해 보기 (교과서 46~47쪽) | <활동 1> 영상을 통해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방법 알아보기 <활동 2> 수학익힘책 14~15쪽을 통해 풀이 과정 익히기 <활동 3> e학습터 수학 평가 참여하기 | <활동 1> 영상을 보며 교과서 20~21쪽 해결하기 <활동 2> 교과서 22~23쪽 문제를 통해 단원 학습 내용 복습하기 |
5 차시 | 과목 | 사회 | 사회 | 과학 | 도덕 | 과학 |
단원명 | 1. 국토와 우리 생활 | 국토와 우리 생활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바르고 떳떳하게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학습 주제 | 우리 국토를 사랑하는 마음 표현해 보기 | 자연환경에 따라 우리 국토를 어떻게 구분하는지 알아보기 | 실험계획에 따라 실험하기 | 정직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는 마음 기르기 | 자료 변환하고 의미 해석해서 결론 이끌어내기 |
학습 활동 | <활동1> 우리 국토를 사랑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생각해 보기 <활동2> 국토 사랑 신문 만들기 | <활동1> 자연환경에 따른 국토 구분 <활동2> 전통적인 지역 구분 | <활동1> 실험을 계획하기 <활동2> 사인펜 잉크의 색소 분리 실험하기 -실험관찰 7쪽, 9쪽하기 | <활동1> 교과서 8쪽 ‘거짓을 이겨낸 용기’를 읽고 정직한 생활에 대해 생각해 보기 -도덕 9쪽 정직의 의미 적기 <활동2> 정직하게 생활하는 것이 중요한 까닭 생각해보기 -도덕 11쪽 정직한 나의 생활을 돌아보고 실천정도 표시하기 | <활동1> 실험결과를 표로 변환하고 해석하는 방법 알아보기 <활동2>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총 정리하기 -실험관찰 10-11쪽하기 |
6 차시 | 과목 | 음악 | 창체 | 체육 | 체육 | |
단원명 | 만남으로 열리는 마음 | 진로활동 | 건강 | 건강 | |
학습 주제 | 사장조 노래 리코더로 부르기 | 나의 진로 흥미 찾기 | 튼튼 탄탄, 건강 체력 | 튼튼 탄탄, 건강 체력 | |
학습 활동 | <활동1> 지코-아무노래 악보 영상 시청하기 <활동2> 지코-아무노래 악보 계이름 따라 부르기 <활동3> 지코-아무노래 악보 보며 리코더로 부르기 | <활동1> 커리어넷으로 진로흥미탐색 하는 방법 동영상 시청하기 <활동2> 커리어넷으로 접속하여 나의 흥미 알아보기 | <활동1>유연성 관련 영상 시청 <활동2> 유연성이란 <활동3> 유연성 기르는 여러 가지 운동 직접 해보기 | <활동1>근력과 근지구력 관련 영상 시청 <활동 2>근력과 근지구력이란 <활동3> 근력과 근지구력을 기르는 여러 가지 운동 직접 해보기 | |
과제 | e학습터 수학 평가 참여하기 | e학습터 수학 평가 참여하기 | e학습터 수학 평가 참여하기 | 나의 관심사를 콜라주로 만든 작품 e학습터 과제방에 사진찍에 올리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