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주 5월 11일(월)~5월 15일(금) |
구분 | 5/11(월) | 5/12(화) | 5/13(수) | 5/14(목) | 5/15(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수학 | 국어 | 국어 |
단원명 | 2. 내용을 간추려요 |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 곱셈과 나눗셈 |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
학습 주제 | 글의 전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 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의 효과 알기 | 세 자리 수를 두 자리 수로 나누어 볼까요(1) |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해 말하기 | 듣는 사람을 고려해 상황에 맞게 말하기 |
학습 활동 | <활동1> 글을 읽고 내용 파악하기 <활동2> 글의 내용 간추리기 <활동3>정리하기 | <활동1> 표정, 몸짓, 말투 살펴보기 <활동2> 표정, 몸짓, 말투 연습하기 | 활동1. 세 자리 수를 두 자리 수로 나누어 보기 활동2. 수학책 풀어보기 | <활동1> 인물의 표정, 몸짓 살펴보기 <활동2> ‘가방 들어주는 아이’ 살펴보기 <활동3> 등장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 살펴보기 | <활동1> ‘돈을 왜 만들었을까?’를 읽고 내용파악하기 <활동2> 듣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내용 생각하기 <활동3> ‘돈의 재료’ 읽고 내용파악하기 <활동4> 글을 읽고 말할 내용 정리하기 |
과제 및 참고 | 88-93쪽 | 수학책 72~73 |
2 차시 | 과목 | 수학 | 사회 |
단원명 | 곱셈과 나눗셈 | 지역의 위치와 특성 |
학습 주제 | 몇십으로 나누어 볼까요(2) | 중심지를 답사해 보기 |
학습 활동 | 활동1. 몇십으로 나누어보기 활동2. 수학책 풀어보기 | <활동1>답사 과정 알아보기 <활동2>중심지 답사 계획하기 <활동3>중심지 온라인 답사 |
과제 및 참고 | 83-87쪽 | 수학책 70~71 | 94-97쪽 | 98-104쪽 |
3 차시 | 과목 | 수학 | 과학 | 수학 | 영어 |
단원명 | 곱셈과 나눗셈 | 3. 식물의 한살이 | 곱셈과 나눗셈 | 2. This is Kate. |
학습 주제 | 몇십으로 나누어 볼까요(1) |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 세우기 | 세 자리 수를 두 자리 수로 나누어 볼까요(2) | 역할놀이하기, 단원학습내용 확인하기 |
학습 활동 | 활동1. 몇십으로 나누어보기 활동2. 수학책 풀어보기 | <활동1>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 세우기 <활동2>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 세우는 방법 정리하기 | 활동1. 세 자리 수를 두 자리 수로 나누어 보기 활동2. 수학책 풀어보기 | <활동1> ‘백설공주’역할놀이를 통해 배운 표현 말하기 <활동2> 문제를 풀면서 단원학습 내용 확인하기 |
과제 및 참고 | 수학책 68~69 | | 사회44-49 | 수학책 74~75 | 영어 24-25쪽 |
4 차시 | 과목 | 영어 | 사회 | 과학 | 도덕 | 미술 |
단원명 | 2. This is Kate. | 지역의 위치와 특성 | 3. 식물의 한살이 | 도덕 공부, 행복한 우리 | 2. 나는 장난감 디자이너 |
학습 주제 | 다른 사람 소개하고 처음 만났을 때 인사하기 | 다양한 중심지를 찾아 지역의 특징 탐색하기 | 씨가 싹 트는데 필요한 조건 알아보는 실험 결과를 예상하기 | 도덕공부를 실천하려는 마음 기르고 꾸준히 노력하기 | 움직이는 장난감 재료 찾고 계획하기 |
학습 활동 | <활동 1> 다른 사람 소개하고 처음 만났을 때 하는 인사와 이에 답하는 말하기 <활동 2> 여러 나라의 전통 놀이 알아보기 <활동 3> Play together1 | <활동1>지역의 다양한 중심지 찾기 <활동2>다양한 중심지 탐색하기 | <활동1>물을 준 강낭콩과 물을 주지 않은 강낭콩의 변화 예상하기 <활동2>씨가 싹 트는 데 필요한 조건 알아보기 | <활동1>나의 도덕 공부 모음집 만들기 <활동2>마음의 힘 기르기 <활동3>배운 내용 정리하기 | <활동 1> 장난감 재료 찾아보기 <활동 2> 움직이는 장난감 계획하기 |
과제 및 참고 | 영어 20-21쪽 | 사회41-43 | 과학54-55, 실험관찰26 | 도덕 공부를 실천하려는 마음을 기르고 노력하기 |
5 차시 | 과목 | 체육 | 음악 | 영어 | 과학 |
단원명 | 여가활동의 건강을 지켜요 | 음악, 모락모락 사랑 | 2. This is Kate. | 3. 식물의 한살이 |
학습 주제 | 걷기 활동이 건강에 좋은 점 알고 실천하기 | 내일이면 늦으리 | 주변인물을 나타내는 낱말, 문장을 읽고 의미 이해하기 | 씨가 싹 트는 과정 관찰하기 |
학습 활동 | 걷기의 바른 자세와 건강에 좋은 점 알기 | 활동1. 환경오염 영상 보고 느낌점 이야기하기 활동2. 노랫말을 생각하며 ‘내일이면 늦으리’ 노래 부르기 활동3. 노랫말을 랩으로 바꾸어 부르기 | <활동 1> 주변인물을 나타내는 낱말, 소개하는 문장 읽고 의미 이해하기 및 쓰기 <활동 2> Play Together2 | <활동1>씨가 싹 트는 과정 관찰하기 <활동2>씨가 싹 트는 과정 관찰한 내용 정리하기 |
과제 및 참고 | 교과서 및 PPT 자료 | 영어 22-23쪽 | 과학56-57, 실험관찰 27 | 미술 12-13 |
6 차시 | 과목 | | 체육 | 과학 | |
단원명 | | 여가활동의 건강을 지켜요 | 3. 식물의 한살이 | |
학습 주제 | | 여가시간에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알기 |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알아보는 실험 결과를 예상하기 | |
학습 활동 | | 여가시간에 할 수 있는 컵쌓기 게임 알기 | <활동1>물을 준 화분의 강낭콩과 물을 주지 않은 화분의 강낭콩 변화 예상하기 <활동2>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 알아보기 | |
과제 및 참고 | | 교과서 24~25 | PPT 및 동영상 자료 | 과학58-59, 실험관찰2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