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개학 기간은 e학습터에서의 학습으로 대신합니다. 4월 5주 4월 27(월)~5월 1일(금) | 구분 | 4/27(월) | 4/28(화) | 4/29(수) | 4/30(목) | 5/1(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부처님 오신 날 | 국어 | 성취기준 | [4국02-05] | [4국02-05] | 4국05-01, 05 | [4국02-01] | 단원명 | 1. 재미가 톡톡톡 | 1. 재미가 톡톡톡 | 1. 재미가 톡톡톡 | 2. 문단의 짜임 | 학습 주제 |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1 |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2 | 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기 | 문단 알기 | 교과서 | 국어50~61쪽 | 국어50~61쪽 | 국어 62~65쪽 | 국어 70~71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내가 곤충이라면 어떤 느낌일지 상상해 볼까요? | 학습안내 PPT | ☺ 동기유발 시 낭송 영상 | ☺ 동기유발 장승 제작 과정 | 전개 | <활동>「으악, 도깨비다!」를 듣고 내용 파악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학습 (모르는 문제는 교과서 50~61쪽에서 찾아보기) | <활동1> 인물의 마음을 이해하고 감각적 표현 찾아보기 PPT1,2 <활동2> 생각과 느낌 나누기 ☺동영상 학습 PPT3,4 활동지학습 (모르는 문제는 교과서 50~61쪽에서 찾아보기) | <활동1>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는 방법 알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2>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기 활동지 학습 <보충> ☑자신이 찾은 시를 가족 앞에서 낭송하기 | <활동1> ‘장승’읽기 ppt1,2,3,4,5,6 [활동2] 문단이 뭐예요? ☺동영상학습 PPT7,8,9 | 정리 | 정리PPT (「으악, 도깨비다!」 내용 확인) | 정리PPT (「으악, 도깨비다!」의 감각적 표현) | 정리PPT (느낌을 살려 시 낭독하기) | 정리PPT (문단의 뜻) | 참고사항 | | | | | 2 차시 | 과목 | 수학 | 과학 | 수학 | 수학 | 성취기준 | [4수01-03] | 기초탐구 | [4수01-03] | [4수01-03] | 단원명 | 1. 덧셈과 뺄셈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덧셈과 뺄셈 | 1. 덧셈과 뺄셈 | 학습 주제 | 뺄셈을 해볼까요(1) | 분류하기 | 뺄셈을 해볼까요(2-3) | 덧셈과 뺄셈 복습하기 | 교과서 | 수학 16~17쪽 | 과학 16~17쪽 | 수학 18~21쪽 | 수학 24~25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 ☺ 동기유발 공룡은 어떻게 분류하나요? | ☺ 동기유발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뺄셈 계산하기 | ☺ 동기유발 덧셈과 뺄셈으로 문제해결하기 | 전개 | <활동1>받아내림이 없는 뺄셈 방법 알아보기 PPT1 활동지학습 <활동2>(세자리수)-(세자리수)익히기 ☺ 동영상 학습 PPT2 활동지학습 | <활동1>분류의 의미와 분류 기준에 대해 알아보기 PPT1 <활동2>과학적 분류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학습 | <활동1>받아내림이 있는 뺄셈 방법 알아보기 PPT1 활동지학습 <활동2> 받아내림이 있는 (세자리수)-(세자리수)뺄셈하기 ☺ 동영상 학습 PPT2,3 활동지학습 | <활동1> 덧셈과 뺄셈 정리하기 ☺동영상학습 PPT1 활동지학습 (얼마나 알고 있나요?) | 정리 | 정리PPT (받아내림이 없는 뺄셈 방법) 활동지학습 | 정리PPT(분류의 의미) | 정리PPT1,2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 방법) 활동지학습 | 정리PPT (덧셈과 뺄셈으로 문제해결하기) 활동지학습 | 참고사항 | | | | |
※ 3, 4 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 4/27(월) | 4/28(화) | 4/29(수) | 4/30(목) | 5/1(금) | 3 차시 | 과목 | 사회 | 도덕 | 사회 | 부처님 오신 날 | 사회 | 성취기준 | [4사01-02] | [4도02-01] | [4사01-02] | [4사01-02] | 단원명 | 1.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 나와 너, 우리 함께 | 1.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 1.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 학습 주제 | 디지털 영상 지도로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살펴보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를 백지도에 나타내기 | 우리 고장에서 자랑할 만한 장소 소개하기 | 교과서 | 사회 33~35쪽 | 도덕 10~13쪽 | 사회 36~39쪽 | 사회 40~42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영상 학습 브이월드로 떠나는 여행 | 동기유발PPT | ☺ 동영상 학습 있는 그대로의 세상을 담을 현대적인 지도, 대동여지도 | ☺ 동영상 학습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 | 전개 | <활동>디지털 영상 지도로 우리 고장을 살펴보는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PPT 1 활동지학습 (각 지역 지도 링크) | <활동1>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동영상 학습 PPT1 활동지학습 | <활동1> 백지도에 고장의 지형지물 나타내기 PPT1 ☺동영상학습 PPT2, 3, 4 <활동2> 백지도 그려보기 활동지학습 (지역백지도파일 첨부) | <활동1> 우리 고장에서 자랑할 만한 장소 소개하기 ☺동영상학습 PPT1 활동지학습 <활동2> 우리 고장 살펴보기 PPT2 (한국관광공사 링크) | 정리 | 정리PPT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 정리PPT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 | 정리PPT (백지도에 나타내기) | 정리PPT (주요 장소 조사하기) | 참고 사항 | 청주,충주,제천,진천 음성,단양,증평,보은 옥천,영동,괴산 | | 국토정보플랫폼 | | 4 차시 | 과목 | 영어 | 미술 | 음악 | 과학 | 성취기준 | 4영01-02, 03, 04 4영02-01, 02, 03, 04, 06 4영03-01, 4영04-01 | [4미03-01] | [4음01-01] | 기초탐구 | 단원명 | Lesson 1 Hi, I’m Sena | 6.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미술 | 꼭꼭숨어라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학습 주제 | 알파벳 A~D까지의 대문자와 소문자를 읽고 써 보기 | 관심 있는 미술 분야 소개하기 | 장단(자진모리장단)의 기본박을 치며 노래부르기 | 추리하기 | 교과서 | 영어 14~15쪽(YBM) | 미술 37쪽 (천재(안)) | 음악 10~11쪽 (YBM) | 과학 18~19쪽 | 학습 활동 | 도입 | 알파벳 노래 부르기 | ☺동기유발PPT ☺동영상학습 미술이야기 소개하기 | ☺<동기유발> PPT 숨바꼭질은 어떤 놀이인가요? | ☺ 동기유발사진 다음 추리 문제의 답을 찾아보세요. | 전개 | <활동1>알파벳 찾기 - 알파벳 송 PPT <활동2>알파벳 쓰기 PPT <활동3>알파벳 소리를 익혀요 ppt | <활동1> 내가 관심있는 미술 분야 소개하기 활동지학습 <활동2> 발표하고 이야기하기 PPT | <활동1> 숨바꼭질 노래 듣기 ☺동영상학습 (숨바꼭질) <활동2> 소고로 장단의 기본박 쳐보기 PPT1, 2 ☺동영상학습 (장단치며 노래부르기) 활동지학습 | <활동1>추리의 의미 알아보기 PPT1 <활동2>과학적 추리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학습 과학적 추리 방법에 대해 알고, 직접 추리해보기 | 정리 | 정리 (몸으로 표현해요- 알파벳 몸으로 표현) | 정리PPT (배운 내용 스스로 확인하기) | 정리 PPT 자진모리장단과 말붙임새 | 정리PPT (추리의 의미) | 참고 사항 | | | | |
※ 5, 6 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 4/27(월) | 4/28(화) | 4/29(수) | 4/30(목) | 5/1(금) | 5 차시 | 과목 | 창체 | 창체 | 체육 | 부처님 오신 날 | 창체 | 성취기준 | 학교폭력예방 | 민주시민성장 | [4체01-01] | 진로 | 단원명 | 자율활동 | 자율활동 | 건강과 체력 | 진로활동 | 학습 주제 | 학교폭력예방교육활동 | 학급규칙 만들기 | 비만을 알고, 예방하기 | 진로흥미탐색 | 교과서 | 없음 | 없음 | 체육18-21(금성) | 없음 | 학습 활동 | 도입 | ‘장난과 폭력의 차이’ 동영상 ☺동기유발 | 단골손님이 발길을 돌린 이유는? 영상 ☺동기유발 | ☺동기유발 PPT1,2 비만이란? | “내 꿈을 찾아서” <활동 1> 진로흥미탐색 색칠놀이하기 ☺커리어넷탐색1 -직업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나에 대해 이해하기 <활동 2> 주니어 진로카드 선택하기 ☺커리어넷탐색2 -미래의 직업 트렌드, 진로가치,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 알아보기 | 전개 | <활동1> 경찰청 제공 ‘학교폭력예방교육’ 동영상보며 학교폭력이 무엇인지 알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나의 다짐 3가지 공책에 적어보기 | <활동1> 깨지기 쉬운 것 알아보기 PPT <활동2>서로를 지키는 규칙 만들기 PPT | <활동1> 비만의 원인 알아보기 PPT1 <활동2> 비만의 문제점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3> 비만 예방하기 PPT2 | 관심 있어 하는 직업을 찾고 미래에 희망하는 직업인이 되기 위한 다짐하기 | 정리 |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나의 다짐 가족들과 이야기하기 | 학급규칙 3가지 만들어 게시판이나 노트에 적어보기 | 정리 (비만 예방 체조하기) ☺동영상학습 | 참고 사항 | | | | | 6 차시 | 과목 | | (자율형) 국어 | (자율형) 수학 | | 성취기준 | [4국02-05] | [4수01-03] | 단원명 | 1. 재미가 톡톡톡 | 1. 덧셈과 뺄셈 | 학습 주제 |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 덧셈과 뺄셈 복습하기 | 교과서 | 국어 50~61쪽 | 수익 12~17쪽 | 학습 활동 | 도입 | 국어 50~61쪽 ‘으악 도깨비다.’를 감각적 표현을 생각하며 읽어봅시다. | 수학익힘 12~17쪽의 문제를 해결해 봅시다. | 전개 | 교과서 50~61쪽 ‘으악 도깨비다.’를 다시 읽어보고 가족에게 느낌 말하기 | 수학익힘 12~17쪽 풀어보기 | 정리 | 참고 사항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