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반

항상 '고맙습니다'를 말할 줄 아는 어린이가 되어 봅시다. 

친구를 배려하고 매사에 감사할 줄 아는 어린이
  • 선생님 : 최○○
  • 학생수 : 남 8명 / 여 5명

주간학습안내(3월30일~4월3일)

이름 매포초 등록일 20.03.27 조회수 13
첨부파일

주간학습안내(330~43)

41330()~43()

구분

3/30()

3/31()

4/1()

4/2()

4/3()

1

차시

과목

국어

창체

과학

창체

과학

성취기준

602-01, 605-02

학교폭력예방교육

601-02

정보윤리교육(1)

601-02

단원명

2. 작품을 감상해요

2. 온도와 열

2. 온도와 열

학습

주제

경험을 떠올리며 작품을 읽을 때 좋은 점 알기

물질의 차갑거나 따뜻한 정도를 비교해보기

온도계의 사용법 익히기

사이버폭력 예방 및 대처 방법 알아보기

고체에서 열이 이동하는 현상을 관찰하기

교과서

60-67

학습

활동

도입

영화 예고편을 보고 떠오르는 여러분의 경험은 무엇인가요?

동기유발

영화항거예고(1‘44’‘)

동기유발

동영상 학습

동기유발

동영상 학습

5초감옥

동기유발

지식채널e(2’11’‘)

동기유발

동영상 학습

전개

<활동1> 유관순에 대해 아는 것을 떠올리며 영상 확인하기

동영상 학습

e학습터-교과서지문을

영상으로만든 것(5‘)

󰏊질문

<활동2>경험을 떠올리며 작품을

읽으면 좋은 점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e학습터(4‘)

<활동>미운 아기 오리

뒷이야기 만들어보기

󰏊활동지 학습

<활동> 차갑거나 따뜻한 정도를 어떻게 표현할까요? 온도계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동영상 학습

<질문>

<활동1>사이버 폭력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사이버 폭력 예방하는 마음 기르기

동영상학습

<활동> 고체에서 열의 이동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질문>

정리

󰏊정리PPT

동영상 학습

바른 언어 실천 방법을 생각해보면서 이야기를 살펴봅시다.

동영상 학습

온도는 어떻게 잴까?

온도송을 들으며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정리( PPT)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참고사항

2

차시

과목

사회

국어

과학

체육

국어

성취기준

601-02

602-01, 605-02

601-02

604-01, 604-02

602-01, 605-02

단원명

국토와 우리 생활

2. 작품을 감상해요

2. 온도와 열

표현

2. 작품을 감상해요

학습

주제

자연환경에 따라 우리 국토를 어떻게 구분하는지 알아보기

경험을 떠올리며 시 읽기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할 때 두 물체의 온도 변화 설명하기

민속 표현의 기본 동작 익히기

경험을 떠올리며 이야기 읽기

교과서

19-21

68-70

-

74-83

학습

활동

도입

중부지방? 남부지방?

동기유발

일기예보(17‘’)

어떤 기억이 떠오르나요?

동기유발

(1‘20’‘)

동기유발

동영상 학습

여러분도 해 봤나요?아무노래 챌린지!

동기유발

KIDs 아무노래 챌린지(2‘)

이 세상에 내가 두 명이라면?

동기유발

(40“)

전개

<활동1> 자연환경에 따른 국토구분(1)-북부, 중부, 남부

동영상 학습

󰏊질문

<활동2>자연환경에 따른 국토구분(2)-전통적인 지역 구분

동영상 학습

󰏊질문

<활동>경험을 떠올리며 시 읽기

동영상 학습

e학습터(3‘51‘’)

󰏊질문

<활동>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할 때 두 물체의 온도 변화 측정하기

동영상 학습

<질문>

<활동1>봉산탈춤 감상하기

동영상 학습

KBS 국악한마당(6‘30’‘)

<활동2>봉산탈춤 기본동작

익히기

동영상 학습

기본동작(5’)

<활동1>경험을 떠올리며 이야기 읽기

동영상 학습

e학습터(4‘20’‘)

󰏊질문

<활동2>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여

공책에 써 봅시다.

정리

󰏊정리PPT

동영상 학습

낭송하는 시를 듣고 비슷한

경험을 떠올려보거나, 시에서

말하는 이가 느꼈을 감정에

대해 생각하며 감상해 봅시다.

정리( PPT)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정리PPT

󰏊정리PPT

참고사항

3, 4 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3/30()

3/31()

4/1()

4/2()

4/3()

3

차시

과목

수학

수학

창체

수학

도덕

성취기준

601-01

601-01

학교폭력예방교육

601-01

601-03

단원명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1. 바르고 떳떳하게

학습

주제

덧셈,뺄셈,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 계산하기

덧셈,뺄셈,곱셈,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 계산하기

계산기를 사용하여 계산하기

올바른 선택을 하기

교과서

16-17

학습

활동

도입

동기유발

동영상 학습

동기유발

동영상 학습

동기유발

동영상 학습

동기유발

동영상 학습

󰏊질문

가장 정직한 아이는 누구인가요?

전개

<활동1>덧셈,뺄셈,나눗셈이섞여 있는 식의 계산 순서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학습

<활동1>덧셈,뺄셈,곱셈,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순서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학습

<활동>우리의 선서를 만들어 봅시다.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1>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학습

<활동>어떤 선택이 올바른 선택일까요?

동영상(1)

동영상(2)

󰏊질문

정리

정리( PPT)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정리( PPT)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동영상 학습

영상을 보고나서 질문에 대해 함께 생각해봅시다.

정리( PPT)

정리( PPT)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질문

참고

사항

4

차시

과목

체육

사회

체육

사회

창체

성취기준

601-02

601-02

605-03

601-03

정보윤리교육(2)

단원명

건강

국토와 우리 생활

안전

국토와 우리 생활

학습

주제

운동 체력 기르기

우리나라 행정 구역의 위치 알아보기

응급상황 대처하기

우리나라의 지형 살펴보기

사이버 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이모티콘 만들어보기

교과서

-

22-25

-

26-28

학습

활동

도입

여러분은 운동을 왜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운동을 꼭 해야하는 이유?!

동기 유발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4‘)

CNN선정 한국의 명소(2015)

동기유발

(1‘11)

초등학생이 50대의 목숨을 구했다?!

동기유발

뉴스(2‘)

하늘에서 본 대한민국

동기유발

(2‘38’‘)

감정 전달에 효과적인 이모티콘!

동기유발

전개

<활동>건강체력을 기르기 위한

실내운동하기

동영상(1)

펭수 실내운동1

동영상(2)

펭수 실내운동1

<활동>시도행정구역과 주요도시의 위치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질문

<활동> 심폐소생술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펭수 소방훈련(10‘))

동영상 학습

행안부 영상(3’)

<활동>우리나라의 지형 살펴보기

동영상 학습

󰏊질문

<활동>영희를 위하여 이모티콘을 만들어볼까요?

동영상 학습

정리

󰏊정리PPT

계획을 세워 건강체력을

기를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실천해 보도록 합시다.

󰏊정리PPT

󰏊정리PPT

󰏊정리PPT

사이버 폭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상황에 따라 내가

만든 이모티콘 사용하기

참고

사항

이모티콘예시자료


이전글 주간학습 계획(5학년)_4월6일~10일
다음글 학습자료 저작권에 유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