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4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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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짱 인기짱 운동짱 6학년 4반
  • 선생님 : 홍성진
  • 학생수 : 남 12명 / 여 11명

사회 조사 숙제

이름 권용준 등록일 16.05.24 조회수 84

1910년대 국내외 민족 운동

(1) 국내 민족 운동: 대한 광복회, 독립 의군부 등 비밀 결사 조직.

(2) 국외 독립운동 기지 건설: 만주 삼원보(신민회가 경학사, 신흥 무관 학교 운영),

북간도(서전서숙․명동 학교 설립, 중광단 결성), 연해주(대한 광복군 정부 수립),

미주 지역 (대한인 국민회 결성)

3․1절 운동(1919)의 배경

윌슨의 민족 자결주의 제창, 신한청년당의 외교 활동, 대한 독립 선언, (2․8 독립 선언).

3․1절 운동의 전개

(1) 독립 선언의 준비: 천도교․기독교․불교계 33인이 민족 대표 구성→독립 선언서 작성.

(2) 독립 선언: 민족 대표들이 태화관 에서 독립 선언식 거행, 학생․시민들이 탑골 공원에서

독립 선언서 낭독 후 만세 시위 전개.

(3) 시위의 확산: 전국으로 확산, 학생․농민․노동자․상인 등 다양한 계층 참여→국외로 확산.

(4) 탄압: 일제가 헌병 경찰, 군대 등을 동원하여 무자비하게 진압(제암리 사건 등)

3․1 운동의 의의 및 영향

(1) 의의: 전 민족적인 항일 운동, 우리 민족의 독립 의지를 전 세계에 알림.

(2) 영향: 대한민국 임시 정부 수립, 일제 지배 방식의 변화(무단 통치→ 문화 통치),

민족 운동의 주체 확대, 중국 등 국외 민족 운동에 영향을 줌.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 배경 : 3․1 운동 이후 독립운동의 통합화․조직화 필요성 대두

(2) 대한민국 임시 정부 출볌(1919.9.): 최초의 민주 공화제 정부,

대통령 중심제(대통령 - 이승만, 국무총리 - 이동휘), 임시 의정원(입법)․국무원(행정)․

법원(사법) 구성.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

연통제와 교통국 조직, 독립 공채 발행, 파리 강화 회의에 독립 청원서 제출,

구미 위원부 설치,독립신문 간행,“한․일 관계 사료집” 발간.

한계

연통제와 교통국 붕괴, 외교 활동의 성과 미흡→독립운동 방법을 둘러싼 갈등 발생→

국민대표 회의 개최→임시 정부 침체→김구를 중심으로 독립운동 지속.

[출처: 역사 평가 문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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