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일 | 과 목 | 쪽 수 | 학 습 내 용 | 차시 | 비 고 |
월 (25일) | 수 학 | 42-43 | ▪ 1차시 수학. 도전수학 (수학 42-43쪽) - 학습 내용: 주어진 재료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각기둥과 각뿔을 찾아보세요. - 영상 자료[Youtube, EBSmath] 색연필 모양에서 숨은 수학 찾기 – http://www.ebsmath.co.kr/url/go/78763 각기둥과 각뿔송 – https://youtu.be/VD97xkcXUAM - 과제: 수학책 42~43쪽 문제를 해결하고, 43쪽 2번을 참고하여 각기둥이나 각뿔 알아맞히기 문제를 1개씩 만들어 담임 선생님께 카톡으로 전송하세요. | 9/11 | |
체 육 | 14~15 | ▪ 2차시 체육. 여가 활동을 즐기는 과정을 알아보아요 (1/2)(교과서 14쪽) ◆ 여가 활동 즐기는 과정 알아보기 - 교과서 14쪽을 참고하여 여가 활동 선택하기 여가 활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내가 참여할 여가 활동을 정해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Lg__Thg4oQU | 4/23 | 자신에게 맞는 여가 활동을 선택하기 |
창 체 | - | ▪ 3차시 창체. 다문화교육 - 학습 내용: 문화란 일반적으로 한 사회의 주요한 행동 양식이나 상징체계를 말해요. 그동안 다문화를 우리는 국가와 인종에만 국한되어 있던 것은 아니었을까요? 다음의 올바른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영상을 보고 다문화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 영상 자료[Youtube] 올바로 익히는 다문화-https://youtu.be/h-xCxCfS600 모자이크프로젝트-https://youtu.be/lLucZZZGCFQ - 과제: 다문화의 진짜 의미는 무엇인지 영상을 참고하여 과제 노트에 적어보세요. (예: 다문화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다.) | 1/1 | |
국 어 | 146~147 | ▪ 4차시 국어. 속담의 개념 이해하기 (교과서 146-147쪽) - 동영상을 보고 속담 탈출 게임 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iXpUU8giASo - 교과서 146쪽 속담나무를 아래 동영상 속담퀴즈를 풀면서 완성해보기 (교과서 붙임11의 붙임쪽지 이용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3EfQuTohqjA - 교과서 147쪽의 물음을 보고 답변 적어보기 - 동영상을 보고 ‘속담 이어말하기’ 게임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KJ5yuB19tzk&t=1s | 1/8 | |
음 악 | - | ▪ 5차시 음악. ‘도레미송’으로 코다이 손기호 알아보기 - 동영상을 보면서 ‘도레미송’ 감상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b7Slk-6CYd4 - ‘도레미송’ 부르며 코다이 손기호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IzM9KmeTFqg -‘도레미송’ 부르며 코다이 손기호 5번 따라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P3ViEk8CI0c&feature=youtu.be | 1/1 | |
사 회 | 46-50 | ▪ 6차시 사회.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에 따라 문제 해결하기(2/2) (교과서 46-50쪽) 배운 내용 다시 확인해보기 - [충북e학습터] : 민주적 의사결정 - https://cls4.edunet.net https://www.youtube.com/watch?v=ViPmSs5vFKY https://www.youtube.com/watch?v=gBlFDAZmLwE <우리 학교의 문제점 해결해보기(과제 공책)> ① 학교(학급)에서 해결하고 싶은 문제는? ② 위 문제의 해결방안은 무엇이 있을까요? ③ 위 해결방안의 장점은? ④ 위 해결방안의 단점은? |
| 14/22 | |
화 (26일) | 영 어 | 46-47 | ▪ 1차시 영어. Think and write, Play together. (교과서 46-47쪽) - 충북e학습터 : When Is Your Birthday?: Read the Story 강의 듣기 - https://www.youtube.com/watch?v=lza3PR33JnQ 살펴보기 - 예시문을 참고하여 가족이나 친구의 생일에 관한 글쓰기 - 교과서 46~47쪽 완성하기 | 5/6 | |
국 어 | 148~149 | ▪ 2차시 국어. 속담을 사용하는 까닭 알기 (교과서 148-149쪽) - 동영상을 보고 ‘속담퀴즈’ 알아맞히기 https://www.youtube.com/watch?v=1q1e4xFRmIE&t=3s - 충북e학습터: 국어-‘속담을 사용하는 까닭 알기’를 시청하고, 교과서148쪽에 속담이 제시된 3가지 상황 읽어보기 https://cls4.edunet.net/play/view.do?e=9QJLGyvSe - 교과서 149쪽에 속담을 사용하면 좋은 점을 2가지 이상 적어보기 | 2/8 |
국 어 | 150~155 | ▪ 3차시 국어.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속담의 뜻 알기 (교과서 150-155쪽) - 동영상에 제시된 속담 속 ‘가래’의 의미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8qsK7LJOEZs - 교과서 150쪽을 보고, 151쪽에 속담과 속담의 뜻,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상황 적어보기 - 교과서 152~155쪽 물음에 답해보기 | 3,4/8 |
수 학 | 44-45 | ▪ 4차시 수학. 얼마나 알고 있나요 (수학 44-45쪽) - 학습 내용: 2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생각하며 각기둥과 각뿔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 영상 자료[Youtube, EBSmath] (5분정리) 6학년 1학기 수학 2단원. 각기둥과 각뿔 – https://youtu.be/r4_D6XpOO4w 각기둥과 각뿔송 – https://youtu.be/VD97xkcXUAM - 과제: 수학책 44~45쪽 문제를 해결하고, 담임 선생님께 카톡으로 전송하세요.(궁금한 것은 온라인 질문방에서 질문!) | 10,11/11 |
과 학 | 98-99(46) | ▪ 5차시 과학. 햇빛이 프리즘을 통과하면 어떻게 될까요? (교과서98-99(실관46)쪽) - 학습 내용: 햇빛이 프리즘을 통과할 때 신기한 현상이 일어나요. 프리즘은 투명한 삼각기둥인데, 여러분이 집에서 실험할 수 있도록 프리즘을 대신 CD를 이용하여 빛이 통과했을 때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관찰해보세요. - 영상 자료[Youtube] CD에 빛을 비추었을 때 어떤 현상을 관찰할 수 있나요? - https://youtu.be/EbNPNQ2Kugg - 과제: 실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햇빛의 특성을 과제노트에 1문장 이상 적으세요. | 2/11 |
실 과 | 28-29 | ▪ 6차시 실과.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가정일을 찾아볼까요(2/2) (교과서 28-29쪽) 교과서 28-29쪽을 읽고, 물음에 답해보세요. ①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정일 5가지를 적어보세요, ② 지난 주말 동안 자신이 실시했던 가정일을 적어보세요. | 6/8 |
수 (27일) | 수 학 | 48-49(31) | ▪ 1차시 수학. 소수의 나눗셈이 필요한 상황 살펴보기 (수학 48-49(수익31)쪽) - 학습 내용: 우리는 실생활에서 나눗셈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과 마주하게 됩니다. 교과서 48쪽과 49쪽 그림을 보고 그림 속에서 나눗셈이 필요한 상황을 찾아 소수의 나눗셈 식으로 표현해보세요. - 영상 자료[EBSmath] 같은 음 다른 뜻 소수! 소수! – http://www.ebsmath.co.kr/url/go/60622 - 과제: 생활 주변에서 소수의 나눗셈이 사용되는 상황이나 사례를 2개 이상 찾아서 과제 노트에 적으세요. (예: 무게 0.1kg인 쌍쌍바를 2개로 똑같이 나눠 먹으면 쌍쌍바 1개의 무게는 0.05kg이다.) | 1/12 | |
체 육 | 14~15 | ▪ 2차시 체육. 여가 활동을 즐기는 과정을 알아보아요 (2/2)(교과서 15쪽) ◆ 여가 활동 즐기는 과정 알아보기 - 교과서 15쪽을 참고하여 여가 활동 계획하기 실천 가능한 여가 활동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 계획을 세울 때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지 되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qj1cfrqRP9g | 5/23 | 자신에게 맞는 여가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되돌아보기 |
영 어 | 48-51 | ▪ 3차시 영어. Read and Talk, Read and Write, Sounds and Letters, I Can! (교과서 48-51쪽) - 충북e학습터 : When Is Your Birthday?: Be the Writer 강의 듣기 - https://www.youtube.com/watch?v=PePymheJcbc 살펴보기 - 교과서 48~51쪽 완성하기 | 6/6 | |
과 학 | 100-101 (47) | ▪ 4차시 과학. 빛은 공기와 물의 경계에서 어떻게 나아갈까요? (교과서 100~101(실관47쪽)) - 학습 내용: 공기 중에서 나아가던 빛이 물을 만나면 어떻게 될까요? 레이저 지시기를 사용해 빛이 공기와 물의 경계에서 어떻게 나아가는지 관찰해보세요. - 영상 자료[Youtube] 공기와 물의 경계에서 빛이 나아가는 모습 관찰하기 –https://youtu.be/8qQp9C2Pd6o - 과제 : 공기와 물의 경계에서 빛이 나아가는 모습을 관찰하여 실험관찰 47쪽에 화살표로 나타내 보세요. | 3/11 | |
사 회 | - | ▪ 5차시 사회. 지난 시간 배운 내용 복습하기 ‘충북e학습터’ 강의 자료 되짚어보기 - [충북e학습터] : https://cls4.edunet.net ① 광복 이후 시민들의 정치 참여 및 민주화 과정 ② 공동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한 민주주의 의미와 중요성 ③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통한 민주주의 의미와 중요성 ④ 민주적 의사 결정 | - | |
도 덕 | 30-33 | ▪ 6차시 도덕. 2. 나눔과 봉사, 실천의 힘을 길러요 (교과서 30-33쪽) ‘나눔의 법칙’ 동영상 시청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h2atxHOt-pU&list=PLpuzWnAKjQgDSMrk1NfIg1gWBKUzEv0ol&index=7 우리 주변에서 나눔과 봉사를 실천할 수 일들을 찾아보고, 교과서 31쪽에 적어보기 교과서 32쪽에 ‘마음 나누기 4단계’를 소리 내어 읽어보고, 교과서 33쪽에 나눔과 봉사를 실천해야 하는 상황을 적어보고 ‘마음 나누기 4단계’에 따라 실천할 사항 적어보기 | 2/4 | |
목 (28일) | 영 어 | 52-55 | ▪ 1차시 영어. Look and listen (교과서 52-55쪽) - https://youtu.be/OZKRG6KQ9mY 강의 듣기 교과서 52-55쪽 완성하기 수업에 나오는 단어와 뜻을 3번씩 과제노트에 적어보기 | 1/6 | |
창 체 | - | ▪ 2차시 창체. 사춘기 적응활동-'친구를 이해하고 배려하기'_자율활동 친구를 배려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영상을 보고, 친구를 배려하는 것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BtflODllwhQ&list=PLAKYtLr0F9q96amlcchoMySej5_2qnAiq&index=4 - https://www.youtube.com/watch?v=RusIxE9mnW8 | 1/1 |
국 어 | 156~165 | ▪ 3차시 국어. 주제를 생각하며 글 읽기 (교과서 156-165쪽) - 교과서 156-160쪽을 읽어보고, 교과서 161쪽의 물음에 답해보기 - 충북e학습터: 국어-‘속담을 활용한 글의 주제 찾기’ 동영상을 교과서 156-160쪽을 보면서 시청하기 https://cls4.edunet.net/play/view.do?e=uXfXUQE3q - 위 동영상을 참고해서 교과서 162-164쪽 물음에 답해보기 - 교과서 165쪽에 자신에게 도움이 될 이야기를 정하고 그에 어울리는 속담을 찾아 자신의 다짐을 속담을 이용하여 이야기로 써보기 | 5,6/8 |
사 회 | 51-53 | ▪ 4차시 사회. 국민 주권의 의미 알아보기 (교과서 51-53쪽) ‘주권’ 이란 무엇일까요? 영상을 보고, 빈칸 완성하세요. - [충북e학습터] : 국민 주권 (https://cls4.edunet.net) 교과서 51-53쪽 참고 ① 주권 : ( )이 나라의 주인으로서 나라의 ( ) 일을 결정할 수 있는 권리 아래의 영상 자료를 확인하고, 물음에 답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iijHjDWX0Wk https://www.youtube.com/watch?v=ouzcAxj60Qs ② 주권을 지키기 위해 우리나라 국민이 했던 노력(역사적 사건) 3가지를 적어 보세요. ③ 삼권 분립 : 주권을 지키기 위해 ( ), ( ), ( ), 등의 국가 기관이 서로 국가 권력을 나누어 행사함. | 15/22 |
미 술 | - | ▪ 5,6차시 미술. 방구석 미술관 ‘명화 따라잡기’ - 코로나바이러스 자가격리기간 중 유행하는 명화 따라하기 챌린지 영상 시청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Az9Qd7RtylE - 친구들의 작품을 보고 자신의 작품 구상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456rJrxzWJQ - 명화 따라잡는 법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rGANdrxUUBM - 자신이 완성한 ‘명화 따라하기’ 작품을 사진으로 찍어 담임선생님께 전송하기 | 1,2/2 |
금 (29일) | 과 학 | 102-103 (48) | ▪ 1차시 과학. 물속에 있는 물체는 어떻게 보일까요? (교과서 102~103쪽) - 학습 내용: 공기와 물의 경계에서 빛이 굴절하면 물속에 있는 물체는 어떻게 보일까요? 동전이나 젓가락을 각각 컵 속에 넣고, 컵에 물을 부었을 때 동전이나 젓가락이 어떻게 보이는지 관찰해보세요. - 영상 자료[Youtube] 물속에 있는 물체의 모습 관찰하기 https://youtu.be/j5CAyJolYYo - 과제: 직접 동전이 들어 있는 컵과 젓가락이 들어 있는 컵에 물을 부었을 때 각 물체의 모습을 관찰하고 실험관찰 48쪽에 그림으로 그려보세요. | 4/11 | |
체 육 | 16~17 | ▪ 2차시 체육. 생활 주변에서 여가 활동을 실천해요 (1/2) (교과서 16-17쪽) ◆ 체육공원에서 여가 활동 실천하기 - 준비하기 즐기기 정리하기 생활 주변에서 여가 활동을 할 때의 좋은 점은 무엇인지 말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3QjW-Dp6618 | 6/23 | 이용 수칙을 지키며 안전하게 즐기기 |
국 어 | 166~170 | ▪ 3차시 국어. 속담사전을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교과서 166-170쪽) - 동영상을 보고, 봄과 관련된 속담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K6s4vObsqCI - 동영상을 보면서, 교과서 166-169쪽의 물음에 답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ITLNRwkl-5M&t=185s - 아래 3가지 책 만드는 법 중 1개를 골라 속담 사전을 만들고 완성된 작품을 사진으로 찍어 문자로 담임선생님께 전송하기 ① 종이 한 장으로 책 접는 법 https://www.youtube.com/watch?v=pfXjaz_dYWQ ② 육각딱지 책 접는 법 https://www.youtube.com/watch?v=zRGrsU0Vbus ③ 무대책 접는 법 https://www.youtube.com/watch?v=79TkK9Seoig | 7,8/8 | |
실 과 | 30-33 | ▪ 4차시 실과. 가정일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해 볼까요?(1/2) (교과서 30-33쪽) 교과서 30-31쪽을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과제공책) ① 가정일을 실제로 해보았던 경험을 말해봅시다. ② 가정일을 분담했을 때 좋은 점이 무엇인가요? ③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가정일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ex) 식사 전에 수저 놓기, 책상 정리하기 등등 | 7/8 | |
창 체 | | ▪ 5차시 창체. 학급자치회의_자율활동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Wy9_5A75mkk&feature=youtu.be 민주시민에 대해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PhfVuXrPfow&feature=youtu.be | 1/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