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서로 배려하며 존중하는 6학년 2반 어린이가 됩시다.^^

서로 배려하며 존중하는 어린이
  • 선생님 : 김겸주
  • 학생수 : 남 14명 / 여 8명

(5.18. ~ 5.22.) 주간학습 안내

이름 김겸주 등록일 20.05.14 조회수 3
첨부파일

                    주간학습안내

                                                                                        5월 18일 – 5월 22일 충주교현초등학교 6학년 

요일

과 목

쪽 수

학 습 내 용

차시

비 고

(18)

수 학

36-37

(24-25)

1차시 수학. 각기둥의 전개도 그리기 (교과서 36-37)

- 학습 내용: 지난 시간에는 각기둥의 모서리를 잘라서 펼친 그림인 각기둥의 전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각기둥의 전개도를 직접 그려 봅시다.

- 영상 자료[Youtube] 각기둥의 전개도 그리기

https://youtu.be/LWQwBAZymE4

- 과제: 수학익힘책 24~25쪽 문제를 해결하고, 사진을 찍어 담임 선생님께 카톡으로 전송하세요.

6/11

체 육

8~11

2차시 체육. 대단원 도입 (1. 건강) (교과서 8-11)

가치 이해

- 여가와 운동 체력 이해하기

- 근면성 이해하기

교과서 8~11 읽어보기

내가 생각하는 근면성은 무엇인지 적어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lgO8syYbtac

1/23

어떻게 해야 여가 활동을 잘 즐기고, 운동 체력을 잘 기를 수 있을지 생각해봄.

창 체

-

3차시 창체. 통일교육

- 학습 내용: 여러분은 통일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지금은 남한과 북한이 분단되어 서로 자유롭게 오갈 수 없지만 남한과 북한은 원래 하나의 나라였답니다. 남한과 북한의 통일에 대해 다른 나라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아래의 영상을 보고, 나는 통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정리해보세요.

- 영상 자료[Youtube]

통일선배 독일 이야기- https://youtu.be/Nx1BnQklXpU

통일에 대한 다른 나라 사람의 생각은?(비정상회담)

-https://youtu.be/ASsXJMSLbmU?t=189

- 과제: 통일이 된다면 우리의 생활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추측해서 3가지 이상 과제 노트에 적어보세요.

(: 기차를 타고 유럽까지 갈 수 있게 될 것이다.)

1/1

국 어

120~123

4차시 국어. 다양한 주장 살펴보기(교과서 120~123)

- 동물원에 가 본 경험을 떠올리며 동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rYdboSisJPY

- 주장과 근거를 생각하며 교과서 120-121 동물원은 필요한가를 읽어보기

- 122쪽 물음3에 답변 적어보기

- 아래 동영상을 보고 동물원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교과서 1224-(1) 적어보고, 4-(2)에 붙임딱지 붙이기

https://www.youtube.com/watch?v=MSxwwqeSVZM

- 자신의 주장과 다른 주장을 대할 때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지 교과서 123쪽 물음5에 적어보기

1,2/8

음 악

-

5차시 음악. 육자배기토리의 특징을 살려 거문도 뱃노래불러 보기

- ‘거문도 뱃노래에 대해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WRK49jVDisU&feature=youtu.be

- 육자배기토리의 특징을 살려 거문도 뱃노래불러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cEj-JkwYOnA&feature=youtu.be

- 성악곡으로 편곡한 거문도 뱃노래들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NDTFsbXE5YA

1/1

사 회

40-42

6차시 사회.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 갖기

(교과서 40-42)

https://www.youtube.com/watch?v=_xYYZUlzBP0

교과서 40-41쪽 읽고 물음에 답하기 (과제공책)

학급 자리를 정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소영이네 반 친구들은 어떻게 하기로 했나요?

학급 회의에서 소영이네 반 친구들은 어떤 의견을 말했나요?

결국 의견은 어떻게 모아졌나요?

- 같은 영상을 다시 한번 확인한 후, 교과서 42쪽을 보고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를 적어보세요. (과제공책)

https://www.youtube.com/watch?v=_xYYZUlzBP0

( ) : 나와 다른 의견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태도

( ) : 사실이나 의견의 옳고 그름을 따져 살펴보는 태도

( ) : 상대방에게 어떤 일을 배려하고 서로 협의하는 것

11/22

(19)

영 어

40-41

1차시 영어. Look and Say, Sing! Sing!, Talk! Talk!, Talk and Play, I Can!(교과서 40-41)

- 충북e학습터 : When Is Your Birthday?: Enter the Story 강의 듣기

- 행사별로 날짜를 정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대화하는 말을 스스로 해보기

2/6

국 어

124~129

2,3차시 국어. 논설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

(교과서 124-129)

- 동영상을 보고 한식의 우수성 한 가지를 찾아 과제공책에 적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CV-nAd0oXcU

- 글쓴이의 주장을 생각하며 교과서 124-126전통음식의 우수성읽어보기

- 교과서 127쪽 물음 2을 적어보고, 물음 3에 각 문단의 중심 문장을 정리하며 글쓴이의 주장 파악하여 적어보기

- 충북e학습터 국어-‘논설문의 특성알기 동영상 시청하면서 교과서 128-129 물음에 답변 적어보기

3,4/8

수 학

38-39(26-27)

4차시 수학. 각뿔 알아보기(1) (교과서 38-39)

- 학습 내용: 교과서 38쪽에는 여러 가지 입체도형들을 기준을 정하여 분류하는 상황이 나와 있네요. 그림 속 여러 가지 입체도형들을 분류해 보고, 뿔 모양의 입체도형에 대해 알아봅시다.

- 영상 자료[Youtube, EBSmath]

각뿔 알아보기 https://youtu.be/-Adu1pfIP80

각뿔인 듯 각뿔 아닌 각뿔 같은

http://www.ebsmath.co.kr/url/go/61594

- 과제: 수학익힘책 26~27쪽 문제를 해결하고,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 학교나 집 안 등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물건들 중 각뿔을 찾아 과제노트에 3개 이상 적으세요.(: 사각뿔 - 교회 지붕)

7/11

과 학

40-41(19)

5차시 과학. 지구와 달의 운동모형을 어떻게 만들지 생각해 볼까요? (교과서 40)

- 학습 내용: 지구와 달의 운동 모형을 만들려면 태양, 지구, 달은 어떻게 만들지 또, 지구와 달의 운동은 어떻게 표현할지 생각해보세요.

- 영상 자료[Youtube] 지구와 달의 운동 모형 만들기

https://youtu.be/GKaFbv0pCC4

- 과제: 실험관찰 19에 지구와 달의 운동 모형을 어떻게 만들지 생각하여 그림과 글로 완성해 보고, 모형과 실제 자연현상의 차이과제 노트에 2가지 이상 적어보세요.

(: 지구와 달의 공전 속도가 실제와 다르다.)

9,10/11

실 과

26-27

6차시 실과. 가정일은 누가 해야 할까요?(1/2) (교과서 26-27)

2개의 영상을 보고, 물음에 O, X로 답해보세요. (과제공책)

https://www.youtube.com/watch?v=Zu06E4tGYMQ

https://www.youtube.com/watch?v=GrUJtNqNZOA

가정일은 나이와 성별에 따라 역할이 구분된다. ( )

가정일은 가족 형태, 가정 상황, 가족 구성원의 능력에 맞게 분담하는 것이 좋다. ( )

교과서 27(‘우리 집 가정일 역할 분담표’) 해보기

3,4/8

(20)

수 학

40-41(28-29)

1차시 수학. 각뿔 알아보기(2) (수학 40-41)

- 학습 내용: 교과서 40쪽에는 여러 가지 각뿔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각뿔들을 무엇이라고 부르면 좋을지 생각해 보고, 각뿔의 구성 요소인 꼭지점, 모서리, 면 등에 대해 알아봅시다.

- 영상 자료[Youtube, EBSmath]

각뿔의 종류와 구성요소https://youtu.be/WdgrvC-hJ2o

각뿔의 높이는 어떤 길이를 재야하나요?

- http://www.ebsmath.co.kr/url/go/59619

- 과제: 수학익힘책 28~29쪽 문제를 해결하고,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 수학익힘책 3번을 통해 발견한 각뿔의 꼭짓점, 모서리, 면 사이의 규칙을 생각하며, 십각뿔의 밑면의 변의 수, 꼭짓점의 수, 면의 수, 모서리의 수를 구해서 과제 노트에 적으세요.

8/11

체 육

12~13

2차시 체육. 중단원 도입 (1. 여가 활동을 즐겨요) (교과서 12-13)

안전하게 여가생활 즐기기

-https://www.youtube.com/watch?v=cv1fa1c9MA4

2/23

영상을 시청한 후 안전한 여가생활을 위한 방법 실천함.

영 어

42-43

3차시 영어. Read and Talk, Read and Write, Sounds and Letters, I Can! (교과서 42-43)

- 충북e학습터 : When Is Your Birthday?: Hello, Words! 강의 듣기

교과서 43 완성하기

3/6

과 학

44-45(20-23)

4차시 과학. 지구와 달의 운동모형을 만들어 볼까요?

(교과서 44-45)

- 학습 내용: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계절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가 달라지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여러 날 동안 달의 모양과 위치는 어떻게 변할까요? 그동안 배웠던 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 영상 자료[Youtube] 지구와 달의 운동 정리하기

https://youtu.be/QBJeBRWTbdo

- 과제 :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면서 붙임딱지를 사용하거나 그림을 그려 실험관찰 20~21쪽의 생각 그물을 완성하고 담임 선생님에게 카톡으로 전송하세요.

11/11

사 회

43-45

5차시 사회. 민주적 의사 결정의 원리 알아보기 (교과서 43-45)

영상과 교과서 43-44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과제공책)

https://www.youtube.com/watch?v=GLbF3GeBP7Q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 회의가 열렸나요?

소영이네 지역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었나요?

영상과 교과서 44-45을 보고,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적어보세요. (과제공책)

https://www.youtube.com/watch?v=5qYd2J02n-4

문제를 해결할 때 언제나 대화와 ( )을 거쳐 양보와 ( )에 이르는 것은 아니다. 양보와 ( )이 어려우면 사람들은 ( )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12/22

도 덕

26-29

6차시 도덕. 봉사, 왜 필요할까요? (교과서 26-29)

- ‘울지마, 톤즈의 주인공 이태석 신부에 대해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EvgTU2qij3E

- 이태석 신부에게 궁금했던 점을 질문하고 예상되는 대답 교과서 27쪽에 적어보기

- 이태석 신부에게 본받을 점을 한 문장으로 교과서 27쪽에 적어보기

- 아래 동영상을 보고 이태석 신부의 봉사가 남긴 가르침 생각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Hx7HXCs9i5g

- 봉사에 대한 나의 생각을 교과서 28에 적어보기

1/4

(21)

영 어

44-45

1차시 영어. Let’s read

- 충북e학습터 : When Is Your Birthday?: Hello, Expressions! 강의 듣기

교과서 44-45완성하기

4/6

창 체

-

2차시 창체(봉사). 교내외 환경정화_봉사활동 (쓰레기 배출 방법 알아보기)

영상을 보고, 오늘은 어떤 내용을 배울지 생각해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ro8cgMU8JAs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그에 따라 쓰레기 배출량이 늘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쓰레기 배출 방법을 영상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QXnmyshpFA

1/1

국 어

130~137

3차시 국어.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 판단하기

(교과서 130-137)

교과서 131-132 자연보호는 우리가 꼭 해야 할 일을 읽고 교과서 133 물음에 답해보기

충북e학습터 국어-‘적절한 근거 알기동영상 시청하면서 내용을 타당성을 판단하는 방법 알아보기

https://cls4.edunet.net/play/view.do?e=vYNJZPA9C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는 방법을 알고 교과서 134-135의 물음에 답해보기

충북e학습터 국어-‘표현의 적절성 평가하기 동영상 시청하면서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 알아보기

https://cls4.edunet.net/play/view.do?e=GIJHSIBXj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을 알고 교과서 136-137 물음에 답해보기

5,6/8

사 회

46-50

4차시 사회.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에 따라 문제 해결하기(1/2)

(교과서 46-50)

- [충북e학습터] : 민주적 의사결정

- https://cls4.edunet.net

교과서 46-48쪽을 읽고, 물음에 답해보세요. (과제공책)

점심시간 운동장 사용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을 1줄 이상 적어보세요.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1줄 이상 적어보세요.

영상을 보고, 오늘 학습 내용을 정리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ViPmSs5vFKY

https://www.youtube.com/watch?v=gBlFDAZmLwE

13/22

미 술

-

5,6차시 미술. 나의 내면을 탐구하여 뇌구조 그리기

뇌구조 그리기 동영상 시청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Zv_erXoAQ94

https://www.youtube.com/watch?v=3tGknBLrc8k

자신의 관심사를 탐색하고, 연습장(A4)을 준비해서 자신만의 뇌구조를 그려보기

완성된 뇌구조 그림을 찍어 담임선생님께 문자로 전송하기

2/2

(22)

과 학

96-97

1차시 과학. 빛과 렌즈로 놀이하기 (교과서 96-97)

- 준비물: 투명한 컵, , 도화지(a4용지), 색연필

- 학습 내용: 물과 컵을 이용하여 볼록렌즈를 만들어 빛의 굴절 놀이를 하면서 빛과 렌즈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져 보아요.

- 영상 자료[Youtube] 컵에 물을 넣으면 화살표의 방향이 왜 반대로 보일까요? https://youtu.be/afEV30sk8VI

- 과제: 화살표 외에 다른 그림을 만들어 방향이 반대로 보이는 실험을 하고 그 소감을 과제노트에 적으세요.

1/12

체 육

12~13

2차시 체육. 신체 활동이 활발한 여가 활동을 알아보아요

(교과서 12-13)

신체 활동이 활발한 여가 활동 알아보기

- 캠핑, 스키, 수영, 요가, 스케이트보드, 인라인스케이팅, 래프팅 등 신체 활동이 활발한 여가 활동 경험 말해보기

신체 활동이 활발한 여가 활동의 좋은 점 2가지를 과제공책에 적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g44gJYuGvIs

3/23

여가활동을 단순히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천하는 마음과 의지를 갖도록 함.

국 어

138~140

3차시 국어. 타당한 근거를 들어 알맞은 표현으로 논설문 쓰기

(교과서 138-140)

충북e학습터 국어-‘주장을 뒷받침할 근거 찾기동영상 시청하기

https://cls4.edunet.net/play/view.do?e=IaArJJSq5

교과서 138에 문제 상황을 한 가지 정하고 139에 뒷받침할 근거를 2가지 이상 써보기

교과서 140에 뒷받침 자료 2가지 이상을 찾아 정리하고 물음4에 판단기준과 보완한 내용 적어보기

문제상황 및 2가지 이상 근거를 바탕으로 교과서 141쪽에 논설문 써보기

7,8/8

실 과

28-29

4차시 실과.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가정일을 찾아볼까요(1/2)

(교과서 28-29)

교과서 28-29을 읽고, 물음에 답해보세요. (과제공책)

가정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5가지 이상 적어보세요.

여러분이 주로 하는 가정일은 무엇이 있나요?

여러분이 분담하기 힘든 가정일은 무엇이 있고, 왜 하기 힘든지 적어 봅시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정일을 찾아 5가지 이상 적어 봅시다.

5/8

창 체

-

5차시 창체. 교내외 환경정화_봉사활동 (환경오염 심각성 알아보기)

영상을 보고,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Q5nZw4j0NHM

바다속에 쌓여가는 플라스틱

https://www.youtube.com/watch?v=6vSE2eBh-Do

https://www.youtube.com/watch?v=yCreNDjrZB0

플라스틱을 줄여야하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sCwt6RdKJoE

1/1


이전글 (5.25. ~ 5.29.) 주간학습 안내
다음글 (5.11. ~ 5.15.) 주간학습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