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일 | 과 목 | 쪽 수 | 학 습 내 용 | 차시 | 비 고 |
월 (18일) | 수 학 | 36-37 (24-25) | ▪ 1차시 수학. 각기둥의 전개도 그리기 (교과서 36-37쪽) - 학습 내용: 지난 시간에는 각기둥의 모서리를 잘라서 펼친 그림인 각기둥의 전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각기둥의 전개도를 직접 그려 봅시다. - 영상 자료[Youtube] 각기둥의 전개도 그리기 https://youtu.be/LWQwBAZymE4 - 과제: 수학익힘책 24~25쪽 문제를 해결하고, 사진을 찍어 담임 선생님께 카톡으로 전송하세요. | 6/11 | |
체 육 | 8~11 | ▪ 2차시 체육. 대단원 도입 (1. 건강) (교과서 8-11쪽) ◆ 가치 이해 - 여가와 운동 체력 이해하기 - 근면성 이해하기 교과서 8~11쪽 읽어보기 내가 생각하는 근면성은 무엇인지 적어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lgO8syYbtac | 1/23 | 어떻게 해야 여가 활동을 잘 즐기고, 운동 체력을 잘 기를 수 있을지 생각해봄. |
창 체 | - | ▪ 3차시 창체. 통일교육 - 학습 내용: 여러분은 통일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지금은 남한과 북한이 분단되어 서로 자유롭게 오갈 수 없지만 남한과 북한은 원래 하나의 나라였답니다. 남한과 북한의 통일에 대해 다른 나라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아래의 영상을 보고, 나는 통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정리해보세요. - 영상 자료[Youtube] 통일선배 독일 이야기- https://youtu.be/Nx1BnQklXpU 통일에 대한 다른 나라 사람의 생각은?(비정상회담) -https://youtu.be/ASsXJMSLbmU?t=189 - 과제: 통일이 된다면 우리의 생활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추측해서 3가지 이상 과제 노트에 적어보세요. (예: 기차를 타고 유럽까지 갈 수 있게 될 것이다.) | 1/1 | |
국 어 | 120~123 | ▪ 4차시 국어. 다양한 주장 살펴보기(교과서 120~123쪽) - 동물원에 가 본 경험을 떠올리며 동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rYdboSisJPY - 주장과 근거를 생각하며 교과서 120-121쪽 ‘동물원은 필요한가’를 읽어보기 - 122쪽 물음3번에 답변 적어보기 - 아래 동영상을 보고 동물원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교과서 122쪽 4-(1)에 적어보고, 4-(2)번에 붙임딱지 붙이기 https://www.youtube.com/watch?v=MSxwwqeSVZM - 자신의 주장과 다른 주장을 대할 때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지 교과서 123쪽 물음5번에 적어보기 | 1,2/8 | |
음 악 | - | ▪ 5차시 음악. 육자배기토리의 특징을 살려 ‘거문도 뱃노래’ 불러 보기 - ‘거문도 뱃노래’에 대해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WRK49jVDisU&feature=youtu.be - 육자배기토리의 특징을 살려 ‘거문도 뱃노래’ 불러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cEj-JkwYOnA&feature=youtu.be - 성악곡으로 편곡한 ‘거문도 뱃노래’ 들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NDTFsbXE5YA | 1/1 | |
사 회 | 40-42 | ▪ 6차시 사회.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 갖기 (교과서 40-42쪽) https://www.youtube.com/watch?v=_xYYZUlzBP0 교과서 40-41쪽 읽고 물음에 답하기 (과제공책) ① 학급 자리를 정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소영이네 반 친구들은 어떻게 하기로 했나요? ② 학급 회의에서 소영이네 반 친구들은 어떤 의견을 말했나요? ③ 결국 의견은 어떻게 모아졌나요? - 같은 영상을 다시 한번 확인한 후, 교과서 42쪽을 보고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를 적어보세요. (과제공책) https://www.youtube.com/watch?v=_xYYZUlzBP0 ( ① ) : 나와 다른 의견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태도 ( ② ) : 사실이나 의견의 옳고 그름을 따져 살펴보는 태도 ( ③ ) : 상대방에게 어떤 일을 배려하고 서로 협의하는 것 | 11/22 | |
화 (19일) | 영 어 | 40-41 | ▪ 1차시 영어. Look and Say, Sing! Sing!, Talk! Talk!, Talk and Play, I Can!(교과서 40-41쪽) - 충북e학습터 : When Is Your Birthday?: Enter the Story 강의 듣기 - 행사별로 날짜를 정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대화하는 말을 스스로 해보기 | 2/6 | |
국 어 | 124~129 | ▪ 2,3차시 국어. 논설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 (교과서 124-129쪽) - 동영상을 보고 한식의 우수성 한 가지를 찾아 과제공책에 적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CV-nAd0oXcU - 글쓴이의 주장을 생각하며 교과서 124-126쪽 ‘전통음식의 우수성’ 읽어보기 - 교과서 127쪽 물음 2번을 적어보고, 물음 3번에 각 문단의 중심 문장을 정리하며 글쓴이의 주장 파악하여 적어보기 - 충북e학습터 국어-‘논설문의 특성알기’ 동영상 시청하면서 교과서 128-129쪽 물음에 답변 적어보기 | 3,4/8 |
수 학 | 38-39(26-27) | ▪ 4차시 수학. 각뿔 알아보기(1) (교과서 38-39쪽) - 학습 내용: 교과서 38쪽에는 여러 가지 입체도형들을 기준을 정하여 분류하는 상황이 나와 있네요. 그림 속 여러 가지 입체도형들을 분류해 보고, 뿔 모양의 입체도형에 대해 알아봅시다. - 영상 자료[Youtube, EBSmath] 각뿔 알아보기 – https://youtu.be/-Adu1pfIP80 각뿔인 듯 각뿔 아닌 각뿔 같은 – http://www.ebsmath.co.kr/url/go/61594 - 과제: 수학익힘책 26~27쪽 문제를 해결하고,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 학교나 집 안 등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물건들 중 각뿔을 찾아 과제노트에 3개 이상 적으세요.(예: 사각뿔 - 교회 지붕) | 7/11 |
과 학 | 40-41(19) | ▪ 5차시 과학. 지구와 달의 운동모형을 어떻게 만들지 생각해 볼까요? (교과서 40쪽) - 학습 내용: 지구와 달의 운동 모형을 만들려면 태양, 지구, 달은 어떻게 만들지 또, 지구와 달의 운동은 어떻게 표현할지 생각해보세요. - 영상 자료[Youtube] 지구와 달의 운동 모형 만들기 – https://youtu.be/GKaFbv0pCC4 - 과제: 실험관찰 19쪽에 지구와 달의 운동 모형을 어떻게 만들지 생각하여 그림과 글로 완성해 보고, 모형과 실제 자연현상의 차이를 과제 노트에 2가지 이상 적어보세요. (예: 지구와 달의 공전 속도가 실제와 다르다.) | 9,10/11 |
실 과 | 26-27 | ▪ 6차시 실과. 가정일은 누가 해야 할까요?(1/2) (교과서 26-27쪽) 2개의 영상을 보고, 물음에 O, X로 답해보세요. (과제공책) https://www.youtube.com/watch?v=Zu06E4tGYMQ https://www.youtube.com/watch?v=GrUJtNqNZOA ① 가정일은 나이와 성별에 따라 역할이 구분된다. ( ) ② 가정일은 가족 형태, 가정 상황, 가족 구성원의 능력에 맞게 분담하는 것이 좋다. ( ) 교과서 27쪽 (‘우리 집 가정일 역할 분담표’) 해보기 | 3,4/8 |
수 (20일) | 수 학 | 40-41(28-29) | ▪ 1차시 수학. 각뿔 알아보기(2) (수학 40-41쪽) - 학습 내용: 교과서 40쪽에는 여러 가지 각뿔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각뿔들을 무엇이라고 부르면 좋을지 생각해 보고, 각뿔의 구성 요소인 꼭지점, 모서리, 면 등에 대해 알아봅시다. - 영상 자료[Youtube, EBSmath] 각뿔의 종류와 구성요소– https://youtu.be/WdgrvC-hJ2o 각뿔의 높이는 어떤 길이를 재야하나요? - http://www.ebsmath.co.kr/url/go/59619 - 과제: 수학익힘책 28~29쪽 문제를 해결하고,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 수학익힘책 3번을 통해 발견한 각뿔의 꼭짓점, 모서리, 면 사이의 규칙을 생각하며, 십각뿔의 밑면의 변의 수, 꼭짓점의 수, 면의 수, 모서리의 수를 구해서 과제 노트에 적으세요. | 8/11 | |
체 육 | 12~13 | ▪ 2차시 체육. 중단원 도입 (1. 여가 활동을 즐겨요) (교과서 12-13쪽) ◆ 안전하게 여가생활 즐기기 -https://www.youtube.com/watch?v=cv1fa1c9MA4 | 2/23 | 영상을 시청한 후 안전한 여가생활을 위한 방법 실천함. |
영 어 | 42-43 | ▪ 3차시 영어. Read and Talk, Read and Write, Sounds and Letters, I Can! (교과서 42-43쪽) - 충북e학습터 : When Is Your Birthday?: Hello, Words! 강의 듣기 교과서 43쪽 완성하기 | 3/6 | |
과 학 | 44-45(20-23) | ▪ 4차시 과학. 지구와 달의 운동모형을 만들어 볼까요? (교과서 44-45쪽) - 학습 내용: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계절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가 달라지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여러 날 동안 달의 모양과 위치는 어떻게 변할까요? 그동안 배웠던 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 영상 자료[Youtube] 지구와 달의 운동 정리하기 https://youtu.be/QBJeBRWTbdo - 과제 :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면서 붙임딱지를 사용하거나 그림을 그려 실험관찰 20~21쪽의 생각 그물을 완성하고 담임 선생님에게 카톡으로 전송하세요. | 11/11 | |
사 회 | 43-45 | ▪ 5차시 사회. 민주적 의사 결정의 원리 알아보기 (교과서 43-45쪽) 영상과 교과서 43-44쪽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과제공책) https://www.youtube.com/watch?v=GLbF3GeBP7Q ①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 회의가 열렸나요? ② 소영이네 지역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었나요? 영상과 교과서 44-45쪽을 보고,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적어보세요. (과제공책) https://www.youtube.com/watch?v=5qYd2J02n-4 문제를 해결할 때 언제나 대화와 ( ① )을 거쳐 양보와 ( ② )에 이르는 것은 아니다. 양보와 ( ② )이 어려우면 사람들은 ( ③ )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 12/22 | |
도 덕 | 26-29 | ▪ 6차시 도덕. 봉사, 왜 필요할까요? (교과서 26-29쪽) - ‘울지마, 톤즈’의 주인공 이태석 신부에 대해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EvgTU2qij3E - 이태석 신부에게 궁금했던 점을 질문하고 예상되는 대답 교과서 27쪽에 적어보기 - 이태석 신부에게 본받을 점을 한 문장으로 교과서 27쪽에 적어보기 - 아래 동영상을 보고 이태석 신부의 봉사가 남긴 가르침 생각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Hx7HXCs9i5g - 봉사에 대한 나의 생각을 교과서 28쪽에 적어보기 | 1/4 | |
목 (21일) | 영 어 | 44-45 | ▪ 1차시 영어. Let’s read - 충북e학습터 : When Is Your Birthday?: Hello, Expressions! 강의 듣기 교과서 44-45쪽 완성하기 | 4/6 | |
창 체 | - | ▪ 2차시 창체(봉사). 교내외 환경정화_봉사활동 (쓰레기 배출 방법 알아보기) 영상을 보고, 오늘은 어떤 내용을 배울지 생각해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ro8cgMU8JAs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그에 따라 쓰레기 배출량이 늘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쓰레기 배출 방법을 영상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QXnmyshpFA | 1/1 | |
국 어 | 130~137 | ▪ 3차시 국어.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 판단하기 (교과서 130-137) 교과서 131-132쪽 ‘자연보호는 우리가 꼭 해야 할 일’을 읽고 교과서 133쪽 물음에 답해보기 충북e학습터 국어-‘적절한 근거 알기’ 동영상 시청하면서 내용을 타당성을 판단하는 방법 알아보기 https://cls4.edunet.net/play/view.do?e=vYNJZPA9C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는 방법을 알고 교과서 134-135쪽의 물음에 답해보기 충북e학습터 국어-‘표현의 적절성 평가하기’ 동영상 시청하면서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 알아보기 https://cls4.edunet.net/play/view.do?e=GIJHSIBXj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을 알고 교과서 136-137쪽 물음에 답해보기 | 5,6/8 | |
사 회 | 46-50 | ▪ 4차시 사회.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에 따라 문제 해결하기(1/2) (교과서 46-50쪽) - [충북e학습터] : 민주적 의사결정 - https://cls4.edunet.net 교과서 46-48쪽을 읽고, 물음에 답해보세요. (과제공책) ① 점심시간 운동장 사용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을 1줄 이상 적어보세요. ②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1줄 이상 적어보세요. 영상을 보고, 오늘 학습 내용을 정리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ViPmSs5vFKY https://www.youtube.com/watch?v=gBlFDAZmLwE | 13/22 | |
미 술 | - | ▪ 5,6차시 미술. 나의 내면을 탐구하여 “뇌구조 그리기” 뇌구조 그리기 동영상 시청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Zv_erXoAQ94 https://www.youtube.com/watch?v=3tGknBLrc8k 자신의 관심사를 탐색하고, 연습장(A4)을 준비해서 자신만의 뇌구조를 그려보기 완성된 뇌구조 그림을 찍어 담임선생님께 문자로 전송하기 | 2/2 | |
금 (22일) | 과 학 | 96-97 | ▪ 1차시 과학. 빛과 렌즈로 놀이하기 (교과서 96-97쪽) - 준비물: 투명한 컵, 물, 도화지(a4용지), 색연필 - 학습 내용: 물과 컵을 이용하여 볼록렌즈를 만들어 빛의 굴절 놀이를 하면서 빛과 렌즈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져 보아요. - 영상 자료[Youtube] 컵에 물을 넣으면 화살표의 방향이 왜 반대로 보일까요? https://youtu.be/afEV30sk8VI - 과제: 화살표 외에 다른 그림을 만들어 방향이 반대로 보이는 실험을 하고 그 소감을 과제노트에 적으세요. | 1/12 | |
체 육 | 12~13 | ▪ 2차시 체육. 신체 활동이 활발한 여가 활동을 알아보아요 (교과서 12-13쪽) ◆ 신체 활동이 활발한 여가 활동 알아보기 - 캠핑, 스키, 수영, 요가, 스케이트보드, 인라인스케이팅, 래프팅 등 신체 활동이 활발한 여가 활동 경험 말해보기 신체 활동이 활발한 여가 활동의 좋은 점 2가지를 과제공책에 적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g44gJYuGvIs | 3/23 | 여가활동을 단순히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천하는 마음과 의지를 갖도록 함. |
국 어 | 138~140 | ▪ 3차시 국어. 타당한 근거를 들어 알맞은 표현으로 논설문 쓰기 (교과서 138-140) 충북e학습터 국어-‘주장을 뒷받침할 근거 찾기’ 동영상 시청하기 https://cls4.edunet.net/play/view.do?e=IaArJJSq5 교과서 138쪽에 문제 상황을 한 가지 정하고 139쪽에 뒷받침할 근거를 2가지 이상 써보기 교과서 140쪽에 뒷받침 자료 2가지 이상을 찾아 정리하고 물음4번에 판단기준과 보완한 내용 적어보기 문제상황 및 2가지 이상 근거를 바탕으로 교과서 141쪽에 논설문 써보기 | 7,8/8 | |
실 과 | 28-29 | ▪ 4차시 실과.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가정일을 찾아볼까요(1/2) (교과서 28-29쪽) 교과서 28-29쪽을 읽고, 물음에 답해보세요. (과제공책) ① 가정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5가지 이상 적어보세요. ② 여러분이 주로 하는 가정일은 무엇이 있나요? ③ 여러분이 분담하기 힘든 가정일은 무엇이 있고, 왜 하기 힘든지 적어 봅시다. ④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정일을 찾아 5가지 이상 적어 봅시다. | 5/8 | |
창 체 | - | ▪ 5차시 창체. 교내외 환경정화_봉사활동 (환경오염 심각성 알아보기) 영상을 보고,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Q5nZw4j0NHM 바다속에 쌓여가는 플라스틱 https://www.youtube.com/watch?v=6vSE2eBh-Do https://www.youtube.com/watch?v=yCreNDjrZB0 플라스틱을 줄여야하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sCwt6RdKJoE | 1/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