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반

서로를 존중하는 우리

예쁘게 말하는 우리

♥행복한 2반♥
  • 선생님 : 최유미
  • 학생수 : 남 15명 / 여 11명

경순왕은 신라를 끝까지 지키지않아도 된다.

이름 구준회 등록일 17.11.03 조회수 50
주장:경순왕은 신라를 끝까지 지키지않아도 된다.
근거:항복하지 않고 싸웠어도 결국에는 고려에게 흡수되었을 것 같네요.
그 이유는 두가지로 요약해서 설명해볼게요. 
첫째, 당시 고려는 백제의 견훤과 달리 친신라정책을 내걸고 백제의 침략을 당한 신라를 적극적으로 도와줬습니다.(백제와의 공산전투, 신라 방문 등) 
그러니 위기에 처한 신라 입장에서는 고려와의 화친을 거절하고 싸울 이유가 없습니다. 결국은 경순왕이 고려에 귀부하면서 신라가 망하죠. 
둘째, 신라 내부적인 문제입니다. 아시다시피 당시 신라는 골품제의 모순으로 말미암아 성골은 이미 진덕여왕 이후로 소멸되고 진골의 왕위계승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진골층이 확대되면서 진골 간의 왕위계승분쟁으로 번졌고(대공의 난, 김헌창, 김법문의 난) 이에 왕권이 약화되면서 지방 호족세력과 6두품이 신라에 대항해서 지방에서 각자의 세력을 구축하고 있었죠. 그 과정에서 성립된 국가가 후고구려와 후백제구요. 따라서 신라는 이미 내부의 개혁추진동력을 상실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려가 내민 손을 거절할 이유가 없었죠. 당시 상황에서 볼때 고려로의 귀부는 필연적인 수순이었습니다.
이를 거절하고 계속 싸웠다면 백제나 고려에 강제적으로 흡수되었겠죠
(출처: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001&docId=287146948&qb=7Iug65287J2YIO2VreuztQ==&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TQx1BspySDlsssV6hklssssssTw-181403&sid=LNCqTzKr74fkZmFrj%2BED/Q%3D%3D)
2.물론 백성들도 갑자기 항복해버리니까 기분이 나쁘겠지만 신라는 아주 처한상황에 빠져있기 때문에 신라의 백성의 목숨을 살리려면 그 방법이 가장 올았기에 지키지않았어도 됩니다.
3.위에 2번을 더 강조하여 같이 설명하면 경순왕때 상황은 고려와 후백제가 힘이 세져 신라는 거의 환자처럼 시들어 있었고, 신라 내부 상황은 귀족들의 세력 다툼으로 나라는 썩어가고 있었습니다.또 공부를해야할 인재들이고려나 후백재에서 싸우고있었고 정치는 이미 귀족들의 놀음판이 되고있었고왕은 귀족들에게 밀려 나라를 다스리지못하고 있었다.



이전글 경순왕의 의견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1)
다음글 주장 : 신라는 나라를 끝가지 지켜야 한다 (2)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