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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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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김재준 | 등록일 | 16.09.28 | 조회수 | 33 |
한복(韓服)은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의복이다. 당(唐) ․ 원(元) ․ 명대의 관복제도를 받아 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한복의 역사는 고조선시대에 이미 초의생활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판 옷감을 사용하고, 전잠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 감에 따라 의류(衣類) 문화(文化)에 진전을 보여 주었다. 그 후 고구려 ․ 백제 ․ 신라의 삼국시대 ․ 조선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 고분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梁) ․ 고(檀)와 상(裳) ․ 포(梅)를 중심(中心)으로 한 복장(服裝)이었으며, 여기에 관모 ․ 대(帶) ․ 화(跳) 또는 이(履)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 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 옷이며, 여기에 머리에는 관모를 쓰고, 허리에는 대를 띠며, 발에는 화 또는 이를 신어 포피로서의 의복의 형태를 갖추는 동시에, 그 위에 두루마기로서의 포를 더함으로써 한대성 의복, 곧 북방 호복(胡服)계통의 의복을 나타낸다. 이에 있어 유(저고리)는 곧은 깃에 앞을 왼쪽으로 여몄으며, 소매가 좁고, 길이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오늘날의 승복 “동방”과 비슷한 것이었으며, 허리에 띠를 둘렀는데, 특히 깃 ․ 도련 ․ 소맷부리에는 빛깔이 다른 천으로 선(호)을 둘렀다. 한복(韓服)은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의복이다. 당(唐) ․ 원(元) ․ 명대의 관복제도를 받아 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한복의 역사는 고조선시대에 이미 초의생활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판 옷감을 사용하고, 전잠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 감에 따라 의류(衣類) 문화(文化)에 진전을 보여 주었다. 그 후 고구려 ․ 백제 ․ 신라의 삼국시대 ․ 조선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 고분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梁) ․ 고(檀)와 상(裳) ․ 포(梅)를 중심(中心)으로 한 복장(服裝)이었으며, 여기에 관모 ․ 대(帶) ․ 화(跳) 또는 이(履)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 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 옷이며, 여기에 머리에는 관모를 쓰고, 허리에는 대를 띠며, 발에는 화 또는 이를 신어 포피로서의 의복의 형태를 갖추는 동시에, 그 위에 두루마기로서의 포를 더함으로써 한대성 의복, 곧 북방 호복(胡服)계통의 의복을 나타낸다. 이에 있어 유(저고리)는 곧은 깃에 앞을 왼쪽으로 여몄으며, 소매가 좁고, 길이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오늘날의 승복 “동방”과 비슷한 것이었으며, 허리에 띠를 둘렀는데, 특히 깃 ․ 도련 ․ 소맷부리에는 빛깔이 다른 천으로 선(호)을 둘렀다. 한복(韓服)은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의복이다. 당(唐) ․ 원(元) ․ 명대의 관복제도를 받아 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한복의 역사는 고조선시대에 이미 초의생활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판 옷감을 사용하고, 전잠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 감에 따라 의류(衣類) 문화(文化)에 진전을 보여 주었다. 그 후 고구려 ․ 백제 ․ 신라의 삼국시대 ․ 조선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 고분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梁) ․ 고(檀)와 상(裳) ․ 포(梅)를 중심(中心)으로 한 복장(服裝)이었으며, 여기에 관모 ․ 대(帶) ․ 화(跳) 또는 이(履)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 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 옷이며, 여기에 머리에는 관모를 쓰고, 허리에는 대를 띠며, 발에는 화 또는 이를 신어 포피로서의 의복의 형태를 갖추는 동시에, 그 위에 두루마기로서의 포를 더함으로써 한대성 의복, 곧 북방 호복(胡服)계통의 의복을 나타낸다. 이에 있어 유(저고리)는 곧은 깃에 앞을 왼쪽으로 여몄으며, 소매가 좁고, 길이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오늘날의 승복 “동방”과 비슷한 것이었으며, 허리에 띠를 둘렀는데, 특히 깃 ․ 도련 ․ 소맷부리에는 빛깔이 다른 천으로 선(호)을 둘렀다. 한복(韓服)은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의복이다. 당(唐) ․ 원(元) ․ 명대의 관복제도를 받아 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한복의 역사는 고조선시대에 이미 초의생활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판 옷감을 사용하고, 전잠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 감에 따라 의류(衣類) 문화(文化)에 진전을 보여 주었다. 그 후 고구려 ․ 백제 ․ 신라의 삼국시대 ․ 조선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 고분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梁) ․ 고(檀)와 상(裳) ․ 포(梅)를 중심(中心)으로 한 복장(服裝)이었으며, 여기에 관모 ․ 대(帶) ․ 화(跳) 또는 이(履)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 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 옷이며, 여기에 머리에는 관모를 쓰고, 허리에는 대를 띠며, 발에는 화 또는 이를 신어 포피로서의 의복의 형태를 갖추는 동시에, 그 위에 두루마기로서의 포를 더함으로써 한대성 의복, 곧 북방 호복(胡服)계통의 의복을 나타낸다. 이에 있어 유(저고리)는 곧은 깃에 앞을 왼쪽으로 여몄으며, 소매가 좁고, 길이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오늘날의 승복 “동방”과 비슷한 것이었으며, 허리에 띠를 둘렀는데, 특히 깃 ․ 도련 ․ 소맷부리에는 빛깔이 다른 천으로 선(호)을 둘렀다. 한복(韓服)은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의복이다. 당(唐) ․ 원(元) ․ 명대의 관복제도를 받아 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한복의 역사는 고조선시대에 이미 초의생활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판 옷감을 사용하고, 전잠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 감에 따라 의류(衣類) 문화(文化)에 진전을 보여 주었다. 그 후 고구려 ․ 백제 ․ 신라의 삼국시대 ․ 조선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 고분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梁) ․ 고(檀)와 상(裳) ․ 포(梅)를 중심(中心)으로 한 복장(服裝)이었으며, 여기에 관모 ․ 대(帶) ․ 화(跳) 또는 이(履)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 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 옷이며, 여기에 머리에는 관모를 쓰고, 허리에는 대를 띠며, 발에는 화 또는 이를 신어 포피로서의 의복의 형태를 갖추는 동시에, 그 위에 두루마기로서의 포를 더함으로써 한대성 의복, 곧 북방 호복(胡服)계통의 의복을 나타낸다. 이에 있어 유(저고리)는 곧은 깃에 앞을 왼쪽으로 여몄으며, 소매가 좁고, 길이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오늘날의 승복 “동방”과 비슷한 것이었으며, 허리에 띠를 둘렀는데, 특히 깃 ․ 도련 ․ 소맷부리에는 빛깔이 다른 천으로 선(호)을 둘렀다. 한복(韓服)은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의복이다. 당(唐) ․ 원(元) ․ 명대의 관복제도를 받아 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한복의 역사는 고조선시대에 이미 초의생활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판 옷감을 사용하고, 전잠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 감에 따라 의류(衣類) 문화(文化)에 진전을 보여 주었다. 그 후 고구려 ․ 백제 ․ 신라의 삼국시대 ․ 조선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 고분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梁) ․ 고(檀)와 상(裳) ․ 포(梅)를 중심(中心)으로 한 복장(服裝)이었으며, 여기에 관모 ․ 대(帶) ․ 화(跳) 또는 이(履)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 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 옷이며, 여기에 머리에는 관모를 쓰고, 허리에는 대를 띠며, 발에는 화 또는 이를 신어 포피로서의 의복의 형태를 갖추는 동시에, 그 위에 두루마기로서의 포를 더함으로써 한대성 의복, 곧 북방 호복(胡服)계통의 의복을 나타낸다. 이에 있어 유(저고리)는 곧은 깃에 앞을 왼쪽으로 여몄으며, 소매가 좁고, 길이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오늘날의 승복 “동방”과 비슷한 것이었으며, 허리에 띠를 둘렀는데, 특히 깃 ․ 도련 ․ 소맷부리에는 빛깔이 다른 천으로 선(호)을 둘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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