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서로 배려하는 어린이 ♡

        1. 친구와 사이좋은 어린이

        2. 공부가 재미있는 어린이

        3. 건강하고 행복한 어린이

★6-2★
  • 선생님 : 이민영
  • 학생수 : 남 10명 / 여 14명

한복의 특징

이름 김재준 등록일 16.09.28 조회수 33

한복(韓服)은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의복이다. () () 명대의 관복제도를 받아 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한복의 역사는 고조선시대에 이미 초의생활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판 옷감을 사용하고, 전잠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 감에 따라 의류(衣類) 문화(文化)에 진전을 보여 주었다. 그 후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 조선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 고분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 ()와 상() ()를 중심(中心)으로 한 복장(服裝)이었으며, 여기에 관모 () () 또는 이()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 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 옷이며, 여기에 머리에는 관모를 쓰고, 허리에는 대를 띠며, 발에는 화 또는 이를 신어 포피로서의 의복의 형태를 갖추는 동시에, 그 위에 두루마기로서의 포를 더함으로써 한대성 의복, 곧 북방 호복(胡服)계통의 의복을 나타낸다. 이에 있어 유(저고리)는 곧은 깃에 앞을 왼쪽으로 여몄으며, 소매가 좁고, 길이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오늘날의 승복 동방과 비슷한 것이었으며, 허리에 띠를 둘렀는데, 특히 깃 도련 소맷부리에는 빛깔이 다른 천으로 선()을 둘렀다.

한복(韓服)은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의복이다. () () 명대의 관복제도를 받아 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한복의 역사는 고조선시대에 이미 초의생활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판 옷감을 사용하고, 전잠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 감에 따라 의류(衣類) 문화(文化)에 진전을 보여 주었다. 그 후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 조선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 고분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 ()와 상() ()를 중심(中心)으로 한 복장(服裝)이었으며, 여기에 관모 () () 또는 이()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 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 옷이며, 여기에 머리에는 관모를 쓰고, 허리에는 대를 띠며, 발에는 화 또는 이를 신어 포피로서의 의복의 형태를 갖추는 동시에, 그 위에 두루마기로서의 포를 더함으로써 한대성 의복, 곧 북방 호복(胡服)계통의 의복을 나타낸다. 이에 있어 유(저고리)는 곧은 깃에 앞을 왼쪽으로 여몄으며, 소매가 좁고, 길이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오늘날의 승복 동방과 비슷한 것이었으며, 허리에 띠를 둘렀는데, 특히 깃 도련 소맷부리에는 빛깔이 다른 천으로 선()을 둘렀다.

한복(韓服)은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의복이다. () () 명대의 관복제도를 받아 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한복의 역사는 고조선시대에 이미 초의생활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판 옷감을 사용하고, 전잠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 감에 따라 의류(衣類) 문화(文化)에 진전을 보여 주었다. 그 후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 조선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 고분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 ()와 상() ()를 중심(中心)으로 한 복장(服裝)이었으며, 여기에 관모 () () 또는 이()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 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 옷이며, 여기에 머리에는 관모를 쓰고, 허리에는 대를 띠며, 발에는 화 또는 이를 신어 포피로서의 의복의 형태를 갖추는 동시에, 그 위에 두루마기로서의 포를 더함으로써 한대성 의복, 곧 북방 호복(胡服)계통의 의복을 나타낸다. 이에 있어 유(저고리)는 곧은 깃에 앞을 왼쪽으로 여몄으며, 소매가 좁고, 길이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오늘날의 승복 동방과 비슷한 것이었으며, 허리에 띠를 둘렀는데, 특히 깃 도련 소맷부리에는 빛깔이 다른 천으로 선()을 둘렀다.

한복(韓服)은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의복이다. () () 명대의 관복제도를 받아 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한복의 역사는 고조선시대에 이미 초의생활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판 옷감을 사용하고, 전잠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 감에 따라 의류(衣類) 문화(文化)에 진전을 보여 주었다. 그 후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 조선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 고분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 ()와 상() ()를 중심(中心)으로 한 복장(服裝)이었으며, 여기에 관모 () () 또는 이()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 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 옷이며, 여기에 머리에는 관모를 쓰고, 허리에는 대를 띠며, 발에는 화 또는 이를 신어 포피로서의 의복의 형태를 갖추는 동시에, 그 위에 두루마기로서의 포를 더함으로써 한대성 의복, 곧 북방 호복(胡服)계통의 의복을 나타낸다. 이에 있어 유(저고리)는 곧은 깃에 앞을 왼쪽으로 여몄으며, 소매가 좁고, 길이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오늘날의 승복 동방과 비슷한 것이었으며, 허리에 띠를 둘렀는데, 특히 깃 도련 소맷부리에는 빛깔이 다른 천으로 선()을 둘렀다.

한복(韓服)은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의복이다. () () 명대의 관복제도를 받아 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한복의 역사는 고조선시대에 이미 초의생활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판 옷감을 사용하고, 전잠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 감에 따라 의류(衣類) 문화(文化)에 진전을 보여 주었다. 그 후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 조선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 고분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 ()와 상() ()를 중심(中心)으로 한 복장(服裝)이었으며, 여기에 관모 () () 또는 이()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 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 옷이며, 여기에 머리에는 관모를 쓰고, 허리에는 대를 띠며, 발에는 화 또는 이를 신어 포피로서의 의복의 형태를 갖추는 동시에, 그 위에 두루마기로서의 포를 더함으로써 한대성 의복, 곧 북방 호복(胡服)계통의 의복을 나타낸다. 이에 있어 유(저고리)는 곧은 깃에 앞을 왼쪽으로 여몄으며, 소매가 좁고, 길이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오늘날의 승복 동방과 비슷한 것이었으며, 허리에 띠를 둘렀는데, 특히 깃 도련 소맷부리에는 빛깔이 다른 천으로 선()을 둘렀다.

한복(韓服)은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의복이다. () () 명대의 관복제도를 받아 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한복의 역사는 고조선시대에 이미 초의생활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판 옷감을 사용하고, 전잠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 감에 따라 의류(衣類) 문화(文化)에 진전을 보여 주었다. 그 후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 조선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 고분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 ()와 상() ()를 중심(中心)으로 한 복장(服裝)이었으며, 여기에 관모 () () 또는 이()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 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 옷이며, 여기에 머리에는 관모를 쓰고, 허리에는 대를 띠며, 발에는 화 또는 이를 신어 포피로서의 의복의 형태를 갖추는 동시에, 그 위에 두루마기로서의 포를 더함으로써 한대성 의복, 곧 북방 호복(胡服)계통의 의복을 나타낸다. 이에 있어 유(저고리)는 곧은 깃에 앞을 왼쪽으로 여몄으며, 소매가 좁고, 길이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오늘날의 승복 동방과 비슷한 것이었으며, 허리에 띠를 둘렀는데, 특히 깃 도련 소맷부리에는 빛깔이 다른 천으로 선()을 둘렀다.

 

출쳐: 네이버 지식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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