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5반

더 좋은 선생님께

사랑하는 개똥이들을

양보할 때가 되었습니다......

이젠 선생님이 곁에 없어도

내 개똥이들은

분명 잘 해낼 것입니다

^^
  • 선생님 : 김지환
  • 학생수 : 남 11명 / 여 12명

사이버학습 ‘개똥이네 공부방’ 을 시작하며.

이름 김지환 등록일 15.04.09 조회수 123
첨부파일

 

젠 정말 따스해요.

이런 날씨가 또 어떤 변덕을 부릴지 모르겠지만.

 

오늘은 사이버학습에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수년전부터 저는 제가 가르치는 학교공부의 보충으로 우리반만의 사이버학습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똥이들이 어려워하거나 또는 더 공부할 만한 것이 있으면 제가 확인하여 인터넷강의를 올려놓습니다. 작년에는 교과외 다양한 과학학습을 올려놓아 아이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제가 주변에서 느끼는 ‘사이버학습’이란 교사들 사이에서도 아직 말이 많고,,,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할 말이 더 많고,,, 알림장에 적히거나 말만 들어도 아이들이 한숨부터 걱정부터 하는 것이 사이버학습입니다.

그러나 그 본연의 목적을 잃지 않고 학습기능에 보조적 역할을 하면 나름의 성과와 도움도 된다는 것이 수년 동안 제가 느낀 것입니다. 우리학교와서도 2년동안 운영했지만 개똥이들은 제가 운영하는 사이버학습에 큰 부담을 느끼지는 않더라구요.

학습의 양과 과제들은 최소화합니다.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그 양을 고민하겠습니다. 동영상을 틀어놓고 딴짓하게 되는 개연성을 줄이고 뒤늦게 종료버튼을 누르는 일이 없도록 콘텐츠를 클릭해가면서 할 수 있도록 관심 있는 내용과 의미 있는 내용들로 꾸며보겠습니다. 일주일에 3편 내외의 학습내용을 듣도록 정해보고 10문제 평가는 1~2차례정도 해볼까 합니다. 과제로 인식되어 억지로 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과제를 알림장에 적는게 불편하다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사이버학습 게시판이 편한 경우는 그곳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컴퓨터가 게임의 도구 인터넷서핑의 도구 중독의 매체로 인식되어만 가는데 개똥이들에게 있어 스스로 공부하는 도구로 쓰일 수도 있음을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보겠습니다.

아이들이 지금까지 사용하던 방식의 컴퓨터는 그야말로 가정에서 애물단지이자 걱정거리와 갈등요소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부모님들께서도 학습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시고 작은 관심을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요즘 아이들이 과제를 이행하려해도 컴퓨터환경이 여의치 않아 사이버학습을 하지 못하는 일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주저 마시고 제게 맡겨주신다면 힘이 닿는 대로 댁내의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수리를 해보겠습니다.

매년 하던 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주저할 수 밖에 없는 부모님들보다 아이들에게 아주 큰 반응을 보이게 되고 결국 주저하는 부담보다 고치길 잘 했다는 생각을 가지시게 되기도 합니다. 중요한 데이터 가령 인증서와 작업하던 파일 등을 백업 받아놓으시고 본체만을 학교로 보내주신다면 제가 깔끔히 포맷하고 재설치하여 보내드리겠습니다. 5년 내외 된 컴퓨터가 가장 효과적으로 수리 될 것 같고 필요하다면 제가 가지고 있는 부품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작년에는 8대 가량의 컴퓨터를 수리했고 재작년 5학년때는 14대 이상을 수리했습니다. ^^ 제가 할 수 있는 것 중에 조금 도움 되는 일이기도 합니다.

 

또한 컴퓨터와 인터넷의 문제로 못할 경우는 우리반교실에 노트북 2대를 설치하여 할 수 있도록 구성하겠습니다.

 

 

개똥이네공부방이 학부모에게나 아이들에게 그리고 교사에게서 스트레스와 부담이 되지 않도록 아이들에게 큰 짐과 족쇄가 되지 않도록 해볼게요.

 

P.S 여러 부모님들께서 걱정아닌 걱정이 되시나봐요. 우리반이 놀기만 한다고 ㅡㅡ; 늘상 우리반 곁에는 그 소문이 달립니다. 저에게는 더 익숙한 이야기이기도 하고요. 요즘 생각이 많게 됩니다. 그리고 부모님들께서 생각하시는 거와 다르게 가르치고 아이들과 학교에서 함께 생활하는 저로서는 학업마저도 욕심이 크답니다. ㅠㅠ 저를 거친 개똥이들의 통계지만 우리반이 절대 떨어지지 않더라구요.

끝으로 우리반 개똥이스마일 퀸 ‘태희’의 웃음을 함께 올려놓습니다.

 

이전글 스마트폰에 대한 개똥이아빠의 생각풀기
다음글 개똥이네 뮤직비디오 감상 '살구꽃엔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