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안녕하세요. 2020년 6학년 1반이 된 것을 환영합니다.

바른 인성을 가진 학생이 되기를 바랍니다.

인성이 먼저다!
  • 선생님 : 이승은
  • 학생수 : 남 16명 / 여 11명

6월10일 학습일기

이름 조현준 등록일 20.06.10 조회수 6

나는 오늘 1교시에 논설문을 쓰는 것에 대해서 복습했다. 이번 단원에 배운것을 다시 돌아보고 나니까 내가 잘 외우고 잘 이해한 것 같다. 

(  서론  )에서는 글쓴이가 글을 쓴 문제 상황과 글쓴이의 주장을 밝힌다.

(  본론  )에서는 글쓴이의 주장에 적절한 근거를 제시한다.

(  결론  )에서는 글 내용을 요약하기도 하고 글쓴이의 주장을 다시 한번 강조 할 수 있다.

 

2교시에는 지금까지 배운 영어 단어를 노래로 복습했다. 이렇게 노래로 복습하니까 훨씬 더 잘 외워지고 재밌었다.  

first = 첫 번째

second = 두 번째

third = 세 번째

fourth = 네 번째

fifth = 다섯 번째

sixth = 여섯 번째

seventh = 일곱 번째

eighth = 여덟 번째

ninth = 아홉 번째

tenth = 열 번째

 

3교시에는 연필꽂이 처럼 색종이로 생활용품을 만드는 영상을 보았다. 처음에 봤을때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건줄 알았는데 색종이로 

만드는 것을 보고 굉장히 신기했다. 나도 색종이로 이런것을 만을어 봐야겠다.

 

4교시에는 지금까지 배운 사회 단원을 전부 복습해 보았다. 이렇게 지금까지 배운 모든 사회 단원을 복습하니 우리나라가 정말 많이 변하고

그 변화를 이뤄내려고한 사람들이 대단해보였다.

-4.19 혁명이 일어난 원인을 자세히 써봅시다.
이승만 대통령은 자신이 계속 대통령이 되려고 3월15일에 부정선거를 하게 된다. 이것이 4.19 혁명의 첫 번째 원인이다. 
이 사실을 안 시민들은 이것에 대해 시위를 하게 된다.그리고 정부는 이 시위를 막으려고 폭력적으로 막는다. 
그 과정에서 한 학생이 실종되고 그 학생은 4월11일 마산 앞바다에서 머리에 최루탄이 박힌채 쓰러져 있었다.
 그 학생은 김주열이라는 학생인데 이것이 4.19 혁명의 두 번째 원인이 된다. 

 

-5.18 광주 민주화운동이 일어난 원인을 자세히 써 봅시다.

박정희 대통령의 18년간 독재 정치가 지나가고, 전두환과 노태우를 비롯한 신군부 세력은 12.12 사태를 일으켜 서울을 자신의 병력으로

점령하게 된다. 그리고 이것이 전두환의 독재가 시작이 된것이다. 이것이 5.18 민주화 운동의 첫 번째 원인이 된다.

전두환의 독재에 반발하고자 전국의 대학생들은 시위를 계획한다. 하지만 이걸 눈치챈 계엄군들이 그 시위를 무산시키게 된다.

그러나 광주에 있는 전남대학교 학생들은 계획대로 시위를 진행하게 되고, 계엄군의 군화에 짓밟히는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이것이 두 번째 원인이다. 이것을 보고 분노한 광주 시민들은 이 시위에 동참하게 된다. 하지만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은 실패하게 된다.

 

-6월 민주항쟁이 일어난 원인을 자세히 써 봅시다.  

5.18 민주화 운동 이후 전두환의 독재는 계속 이어졌다. 그러던 중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1987년 민주화 운동을 하던 

서울대 대학생 박종철 학생은 고문을 당해 죽게 된다. 이것이 6월 민주항쟁의 첫 번째 원인이다.

정부는 이것을 은폐하고자 여러 변명을 늘어놓기 시작한다. 하지만 이 사건의 진실이 결국 밝혀지게 되고, 이를 알게된 대학생들은 더더욱 민주화 운동에 참여하기 시작한다. 그 과정에서 연세대학교를 다니던 이한열 학생이 사망하게 된다. 

이한열 학생은 민주화 운동을 하던중에 경찰이 쏜 최루탄에 맞아서 죽게 되었다. 이것이 두 번째 원인이다.

결국 이 사건은 널리 퍼져서 범국민적 참여로 이어지게 된다. 이것이 바로 6월 민주항쟁이다.

 

5교시에는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에 대해서 배웠다. 우리나라가 옛날과 지금을 비교해 보면 굉장히 많이 바뀐것 같다.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이렇게 우리나라를 발전시킬 수 있었던 것 같다. 

 

우리나라는 6.25전쟁이라는 힘든 시기를 겪고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냈다.

이에 감사하는 우리의 조상과 할머니 할아버지께 감사의 편지를 한번 써봅시다.

 

안녕하세요. 저 조현준이에요. 지금까지 우리나라를 위해 노력해주신 조상님들께 감사드려요. 조상님들 덕분에 제가 이렇게 행복하게 

살고있고, 건강하게 잘 살고 있는 것 같아요. 모든 우리나라 국민들을 위해 힘 써주신 조상님들께 정말 감사드려요. 

할머니 할아버지도 정말 감사드려요. 할머니도 오래 사시면서 많은 일들을 하셨고, 할아버지는 전쟁까지 나가셨잖아요. 

두 분 정말 우리나라를 위해서 일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할머니 할아버지 만큼 노력할게요.

 

6교시에는 생활 속에서 속담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 배웠다. 속담을 써야하는 까닭도 배웠고, 여러 속담을 뜻을 배우니 좋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 이미 잘못된 일에 손을 써도 소용이 없다는 뜻.

티끌 모아 태산 = 작은 것이어도 계속 모으다보면 커진다는 뜻.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 = 작은 것을 훔치다가 훔치는 버릇을 고치지 않으면 더욱 큰 것을 훔치게 된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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