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친구들
이제 정말 학교에서 얼굴을 보게 되었어요.
모두 건강한 얼굴로 만나서 반가워요.
선생님과 학교에서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규칙, 습관을 배우고
( 8살에 배워서 만살까지 쓴다.)
1학년에 맞는 공부를 재미있게 할 거예요.
효도는 부모님을 웃게 해드리는 거예요.
효도하는 우리 1학년이 되도록 해요.
초등학교 수학 학습 지도에서 유의할 사항 |
|||||
---|---|---|---|---|---|
이름 | 정선희 | 등록일 | 20.04.06 | 조회수 | 16 |
초등학교 수학 학습 지도에서 유의할 사항
1.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합니다. - 학습 주제는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할 수 있도록 적절히 도전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 학습 발달은 신체적 발달도 고려 해야 합니다.
2. 학생을 능동적으로 참여 시킵니다. - 학습에 흥미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활동을 먼저 해야 합니다. - 만들고 그리고 오리고 측정하는 작업을 몸으로 먼저 해야 합니다.
3. 구체적인 것에서 부터 추상적인 것으로 진행합니다. -구체적 조작물은 수학을 학습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개념적 이해가 이루어진 다음 형식적 표현을 도입합니다. 예) 더하기 빼기를 직접 구체물로 사과가 두 개 있었어 엄마가 시장에서 3를 더 사왔네 하고 시장 놀이를 통해 더하기는 많아 지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사과가 다섯 개 있었어. 우리 가족 네명이 한개 씩 먹었으면 몇 개 남을까? 등으로 빼기는 줄어 드는 것임을 먼저 알게 해야 합니다.
4. 이해를 촉진하기 위하여 의사소통을 강조합니다. 모델, 구체적 조작물, 실생활의 예는 생각하고, 말하고, 들을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수학에 대하여 말하고, 추측하고, 자신의 생각을 글이나 말로 정당화함으로써 이해력을 향상 시킵니다.
5. 수학적 개념이나 법칙, 연관성을 실생활에 적용합니다. 실생활에서 수학이 적용되는 예가 많습니다. 세모 모양, 네모 모양, 원 모양 찾기... 한 뼘, 한 발짝, 한 팔, 한 걸음 등은 거리 감각을 익힐 수 있는 좋은 활동입니다.
고학년의 경우 상수도관 맨홀의 덮개 원리: 원의 둘레는 중심에서 부터 동일한 거리에 있으므로 어느 방향으로 움직여도 밑으로 떨어 지지 않도록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
이전글 | 수학 1학년 1단원 주제 안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