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바로학교.com 1. 아침 학습 전 학급홈페이지 댓글로 출석하기(예시: 안녕하세요~온라인 학습 시작합니다.) 2. 4학년 온라인 학습하기 3. 학습 후 학습지 해결하기 4. 학습 후 반드시 댓글로 학습 결과 남기기 간단하게 '학습했습니다.' 라고 남기면 됩니다. 댓글은 로그인 안해도 됩니다. | 구분 | 5/4(월) | 5/5(화) | 5/6(수) | 5/7(목) | 5/8(금) | 1 교시 | 과목 | 국어 | | 국어 | 국어 | 국어 | 성취기준 | 4국01-05 | | 4국01-05 4국02-02 | 4국01-05 4국02-02 | 4국02-02 | 단원명 | 2. 내용을 간추려요. | | 2. 내용을 간추려요 | 2. 내용을 간추려요 | 2. 내용을 간추려요. | 학습 주제 | 들은 내용 간추리기(2) | |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1) |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2) |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1) | 교과서 | 67~69쪽 | | 국어70~74쪽 | 국어70~74쪽 | 75~81쪽 | 학습 활동 | 도입 | 전시학습복습 (PPT) | 어린이날 | 여러 가지 동물소리 감상하기 *여러 가지 동물 소리를 들어봅시다. ☺ 동영상 학습 | 소리로 맞추는 동물퀴즈 ☺ 동영상 학습 | 영상을 통해 「성냥팔이 소녀」의 이야기 흐름 알아보기 (PPT) ☺동영상학습 | 전개 | <활동1> 일기 예보를 들으며 중요한 내용 정리하기 (PPT, MP3듣기파일) <활동2>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 알기 (PPT) | | <활동1> ‘동물이 내는 소리’를 읽고 물음에 답하기 *국어책72쪽 3. 물음에 직접 써도 됩니다. (PPT) | <활동1> ‘동물이 내는 소리’ 간추리기 *국어책 73~74쪽에 직접 해도 됩니다 활동지 학습 | <활동1>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간추리는 방법 알기 (PPT) <활동2> 이야기의 흐름을 생각하며 국어 75~81쪽의 「나무 그늘을 산 총각」 읽고 물음에 답해보기 (PPT, pdf) | 정리 | ☑ 단원 소개 및 정리와 간추리기의 비슷한 점 알아보기 (PPT) ☺동영상 학습 | | ☑ ‘동물이 내는 소리’를 다시 읽고, 중심문장에 밑줄 긋기 *국어책 70~72쪽에 직접 해도 됩니다 활동지 학습 | ☑ 글을 읽고, 문단의 중심 내용 찾기 활동지 학습 | ☑ 정리하기 (PPT) | 참고 사항 | 일기예보 듣기 MP3 | | 활동지를 출력하기 어려우면 공책이나 연습장에 기록해 봅시다. | 활동지를 출력하기 어려우면 공책이나 연습장에 기록해 봅시다. | 나무 그늘을 산 총각 pdf | 구분 | 5/4(월) | | 5/6(수) | 5/7(목) | 5/8(금) | 2 교시 | 과목 | 수학 | | 수학 | 음악 | 수학 | 성취기준 | 4수01-01 4수01-02 | | 4수03-12 | 4음02-01 | 4수03-12 | 단원명 | 큰 수 | | 1. 각도 | 느낌을 담아 | 1. 각도 | 학습 주제 | 수를 표현하는 다른 방법 알아보기 | | 각도에 대해 배울 내용 알아보기 | 타악기의 종류를 알고 타악기 연주하기 | 각의 크기 비교하기 | 교과서 | 수학 30~33쪽 | | 수학 34~35쪽 수학 익힘 19쪽 | - | 수학 36~37쪽 수학 익힘 20~21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고대숫자 ☺ 동영상학습 | 어린이날 | <동기유발> 더 오르기 힘든 산은? ☺동영상학습 PPT단원학습안내 | 타악기 연주 감상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 각도송 ☺동영상학습 PPT학습문제 | 전개 | <활동1> 수를 표현하는 다른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학습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 | <활동1> 「수학 3-1 평면도형」에서 배웠던 내용 떠올리기 ☺동영상학습 <활동2> 공부할 준비가 되었는지 알아보기 *수학익힘책 19쪽에 직접 풀어요. 활동지(수익19쪽) 학습 | <활동1>타악기 알아보기 (PPT) 활동지 학습 <활동2>타악기 만들기 ☺동영상학습 | <활동1> 각의 크기 비교하기 ☺동영상학습 <활동2> 어느 각이 더 클까요? 활동지 학습 | 정리 | ☑ 학습내용 정리 (PPT) | | ☑ 학습내용 정리하기 ☺동영상학습 PPT차시예고 | ☑ 자신이 만든 타악기로 연주하기 *좋아하는 노래에 맞춰 내가 만든 타악기를 연주해 봅시다. | ☑ 학습내용 정리하기 ☺동영상학습 *과제: 수학익힘책 풀어보기(20~21쪽) | 참고 사항 | 활동지를 출력하기 어려우면 공책이나 연습장에 기록해 봅시다. | | 활동지는 수학익힘 19쪽과 동일합니다. | ★ 퀴즈 | 활동지를 출력하기 어려우면 공책이나 연습장에 기록해 봅시다. 수학익힘 정답은 교과서 뒤에 있습니다. |
※ 3, 4, 5, 6 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 5/4(월) | 5/5(화) | 5/6(수) | 5/7(목) | 5/8(금) | 3 교시 | 과목 | 사회 | | 사회 | 과학 | 과학 | 성취기준 | 4사03-02 | | 4사03-03 | 4과06-01 | 4과06-01 | 단원명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2. 지층과 화석 | 2. 지층과 화석 | 학습 주제 | 중심지 답사해보기 |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방법 알아보기 | 여러 가지 모양의 지층을 관찰해 볼까요? | 지층은 어떻게 만들어 질까요? | 교과서 | 사회 46~47쪽 | | 사회 54~57쪽 | 과학 26~27쪽, 실험관찰 12쪽 | 과학 28~29쪽, 실험관찰 13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중심지 답사 과정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 어린이날 | <동기유발>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 처용무 동영상학습 | 지층이 서 있네? ☺ 동영상학습 | 지층이 뭐야? 지층송♬ ☺ 동영상학습 | 전개 | <활동1> 중심지 답사 내용 발표하기 동영상학습 | | <활동1> 유형*무형의 문화재 이해하기 동영상학습 | <활동1>여러 가지 지층 관찰 ☺ 동영상학습 <활동2>지층의 공통점과 차이점 ☺ 동영상학습 | <활동1> 지층이 만들어져 발견되는 과정 ☺ 동영상학습 <활동2> 지층 모형 만들기 ☺ 동영상학습 | 정리 | <정리> 중심지 답사내용 정리(ppt) | | <정리> 무형문화재와 유형문화재 구분하기 동영상학습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동영상을 참고하여 실험관찰 12쪽 하기 ☺ 동영상학습 *실험관찰 해설 참고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동영상을 참고하여 실험관찰 13쪽 하기 ☺ 동영상학습 *실험관찰 해설 참고 | 참고 사항 | ★ 퀴즈 | | ★ 퀴즈 | ★ 퀴즈 | ★ 퀴즈 | 구분 | 5/4(월) | 5/5(화) | 5/6(수) | 5/7(목) | 5/8(금) | 4 교시 | 과목 | 창의적체험활동 | | 창의적체험활동 | 사회 | 음악 | 성취기준 | 자율활동 | | 자율활동 | 4사03-03 | 4음01-01 | 단원명 | 어린이날과 어린이인권 | | 어버이날과 효의 실천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1. 파릇파릇 음악이 자라요 | 학습 주제 | 어린이날의 의미와 어린이 인권 알아보기 | | 어버이날의 의미를 알고, ‘효’ 실천하기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방법 알아보기 | 노랫말을 생각하며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르기 | 교과서 | - | | - | 사회 58~60쪽 | - | 학습 활동 | 도입 | ‘세계의 어린이날’ 영상을 보고 내가 만들고 싶은 어린이 축제를 생각해 봅시다. ☺ 동영상학습 | 어린이날 | 어버이날 노래 부르기 ☺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 서울시 유형문화재 12건 지정 동영상학습 | 친구와 함께한 경험을 떠올리며 ‘함께 걸어 좋은 길’을 들어 봅시다. ☺ 동영상학습 | 전개 | <활동1> 어린이 인권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의 권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보기 ☺ 동영상학습 *동영상을 보며 활동지를 해결해요. 활동지 학습 | | <활동1> 색종이로 카네이션 만들기 ★준비물:색종이, 풀, 옷핀, 투명테이프 ☺ 동영상학습 <활동2> 부모님께 편지쓰기 활동지 학습 | <활동1> 우리 지역의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조사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 <활동1-1> ‘함께 걸어 좋은 길’ 듣고 따라 부르기 (ppt), ☺ 동영상학습 <활동1-2> 반주에 맞추어 ‘함께 걸어 좋은 길’ 부르기 *다음 반주에 맞추어 노래를 불러봅시다. (반주1) ☺ 동영상학습 (반주2) ☺ 동영상학습 | 정리 | ☑ 나의 인권을 생각하며 ‘나’설명서를 만들고 가족 앞에서 발표하기 활동지 학습 | | ☑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릴 수 있는 일 찾아 하기 활동지 학습 | ☑ 우리지역 문화유산 스마트하게 찾아보기 동영상학습 | ☑ 노랫말 중 마음에 드는 부분을 골라 그림으로 그려봅시다. 활동지 학습 | 참고 사항 | 활동지를 출력하기 어려우면 공책이나 연습장에 기록해 봅시다. | | 활동지를 출력하기 어려우면 공책이나 연습장에 기록해 봅시다. | ★ 퀴즈 | 활동지를 출력하기 어려우면 공책이나 연습장에 기록해 봅시다. |
5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 5/4(월) | 5/5(화) | 5/6(수) | 5/7(목) | 5/8(금) | 5 교시 | 과목 | 체육 | | 체육 | 미술 | 영어 | 성취기준 | 4체01-06 | | 4체01-06 | 4미01-04 | 4영02-04 | 단원명 | 1. 건강-여가와 운동 방법 | | 1. 건강-여가와 운동 방법 | 자연에서 미술을 느껴요 | 2. This Is My Family | 학습 주제 | 운동 체력이 길러지는 운동을 해요 | | 게임을 하면서 체력을 길러요 | 여행한 경험을 주제로 표현하기 | 자신과 다른 사람 소개하고 답하는 말하기 | 교과서 | - | | - | - | -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3GO 준비운동 ☺동영상학습 | 어린이날 | <동기유발> 3GO 준비운동 ☺동영상학습 | 동영상을 통해 본 것, 느낀 것, 알게 된 것을 공책에 써보기 ☺동영상학습 | <도입> 소개하는 표현 전차시 내용복습 PPT | 전개 | <활동1> 순발력을 기르는 운동하기 PPT, ☺동영상학습 <활동2> 민첩성을 기르는 운동하기 PPT, ☺동영상학습 <활동3> 평형성을 기르는 운동하기 PPT, ☺동영상학습 | | <활동1> 원 밖으로 밀어내기 게임 알아보기 PPT, ☺동영상학습 <활동2> 공 던지고 숫자 부르기 게임 알아보기 PPT, ☺동영상학습 <활동3> 길 따라잡기 게임 알아보기 PPT, ☺동영상학습 | <활동1> 내가 가본 여행지 떠올려 보기 (PPT) <활동2> 여행한 경험을 평면으로 표현하기(PPT) ☺동영상학습 | <활동1> Listen and Speak ☺ 동영상 학습 <활동2> Let’s Practice ☺ 동영상 학습 | 정리 | ☑ 운동체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운동 정리하기 PPT | | ☑ 게임별 기를 수 있는 체력 요소 정리하기 PPT | ☑ 학급 홈페이지에 자신이 그린 그림 게시하고 친구들 그림에 댓글달기 | ☑ 가족 구성원 표현 노래 듣고 정리하기 ☺ 동영상 학습 | 참고 사항 | ★ 퀴즈 | | ★ 퀴즈 | ★ 퀴즈 | ★ 퀴즈 | 구분 | 5/4(월) | 5/5(화) | 5/6(수) | 5/7(목) | 5/8(금) | 6 교시 | 과목 | | | 수학 | 국어 | | 성취기준 | | | 4수03-12 | 4국01-05 4국02-02 | | 단원명 | | | 1. 각도 | 2. 내용을 간추려요 | | 학습 주제 | | |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각의 크기 비교 |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 | | 교과서 | | | - | 국어활동28~29쪽 | | 학습 활동 | 도입 | | | *과제1: 우리 집에서 직각을 2가지 찾아봅시다. *과제2: 우리 집에서 직각이 아닌 각을 2가지 찾아봅시다. | *과제: 국어활동 28쪽의 ‘옛날과 오늘날의 우비’를 읽고 29쪽 문제해결하기 | | 전개 | | | 정리 | | | 참고 사항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