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5반

온라인 학습 방법 안내!!

⓵ 학급 홈페이지 로그인

⓶ 학습방- ‘4월 16일 오늘의 학습 내용’ 클릭

⓷ 주제 확인 후 바로학교.com링크로 이동- 학교 반 이름 입력 후 시작!

⓸ 오늘의 학습 내용 1교시~6교시 모두 학습

- 중간중간 나오는 활동(설문)에 모두 응답을 해야 출석이 인정됨

⓹ 오후 3시 학급 홈페이지 학습방-'오늘의 학습 되돌아보기’ 확인하기(선생님의 피드백)

  • 선생님 : 박도건
  • 학생수 : 남 12명 / 여 14명

5월 28일(목) 오늘의 학습 되돌아 보기

이름 박도건 등록일 20.05.28 조회수 390
첨부파일
5월 28일 피드백.pdf (288.84KB) (다운횟수:27)

1교시 과학

526일 과학퀴즈 정답 : (어제퀴즈), 1.2., 3.,

528일 과학퀴즈 바로가기

활동1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할 수 있는 도구 만들기(실관45)

실관45쪽

 

2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191~195 )

토의 절차와 방법

토의 절차

토의 방법

비고

토의 주제 정하기

토의하고 싶은 주제를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토의 주제로 알맞은지 판단하기

토의 주제 결정하기

*토의 주제로 알맞은지 판단하기

- 우리 모두와 관련이 있는 주제인지 살펴본다.

-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주제인지 살펴본다.

- 우리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제인지 살펴본다.

의견 마련하기

토의 주제에 맞게 자신의 의견 쓰기

그 의견이 좋은 까닭 쓰기

* 의견을 마련할 때 생각할 점

- 토의 주제에 맞는 의견인지 생각한다.

- 실천할 수 있는 의견인지 생각한다.

-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었는지 생각한다.

의견 모으기

친구들과 의견 주고받기

각 의견의 장단점 찾기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할 기준 세우기

기준에 따라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하기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

- 토의 주제에 맞는 내용인가?

- 실천할 수 있는가?

-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었는가?

*의견을 모을 때 지켜야 할 점

- 알맞은 까닭을 들어 자신의 주장을 말한다.

-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듣는다.

- 다른 사람의 의견을 끝까지 듣고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 토의 주제와 관련한 이야기를 한다.

의견 결정하기

기준에 따라 가장 알맞은 의견으로 결정하기

* 토의에서 의견을 결정하는 방법

- 토의 주제에 맞는 의견을 결정합니다.

- 실천할 수 있는 의견을 결정한다.

-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든 의견을 결정합니.

190쪽 문제 예시 답안

3. 토의에서 자신의 의견을 마련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 친구들이 낸 의견을 살펴보고 어떤 점이 문제인지 찾아보세요.

528국어 2교시1

  

528국어 2교시2

  

528국어 2교시3

  

제안하는 내용은 토의 주제에 맞지만 자신이 대출한 도서 수는 통의 주제에 맞지 않는 내용 입니다.

학교가 대부분 걸어서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있고 현장학습 은 자주 있는 행사가 아니라서 학교 버스를 마련하는 것은 실현하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제안을 내세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타당한 근거를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3) 토의 주제에 맞게 자신의 의견을 쓰고 그 의견이 좋은 까닭을 써 보세요.

내 의견

우리 학교 역사 찾기 행사를 합시다.

그 의견이 좋은 까닭

우리 학교 역사를 찾아보면 학교가 어떤 과정 으로 바뀌어 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 학교에 대 해 좀 더 알게 되면 학교 이름이나 표지를 잘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문제

더 공부해볼까요?

정답 및

해설

1. 민석이네 모둠은 의견 모으기를 하였습니다. 알맞게 말하지 않은 친구의 이름을 쓰시오.

수영: 학급의 날에 무엇을 하면 좋을지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석: 우리 반 장기자랑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학급의 날을 재미있게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주제에 알맞은 주장과 근거가 있음

유라: 학급바자회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서로 필요한 것을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주제에 알맞은 주장과 근거가 있음

진우: 내년에도 학급의 날 행사를 할까요?

정답: 진우

2.토의 절차 중 친구들의 의견을 주고 받고 각 의견의 장단점을 찾으며 기준에 따라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하는 단계는 무엇일까요?

토의 주제 정하기, 의견 마련하기, 의견 모으기, 의견 결정하기

정답: 의견 모으기

의견을 모으는 방법: 친구들과 의견을 주고 받으며 각 의견의 장단점 찾기,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할 기준 세우기, 기준에 따라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하기

토의 주제 판단 기준

- 우리 모두와 관련이 있는 문제인가가?

-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는 문제인가요?

- 우리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문제인가요?

197쪽 문제 예시 답안

3. 토의 주제에 따라 자신의 의견을 쓰고 그 의견이 좋은 까닭을 써 봅시다.

내 의견

찾아가는 선배들활동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 의견이 좋은 이유

우리 반 친구들이 1~2학년 동생들에게 노래나 악기 연주, 춤 공연을 보여 주거나 책을 읽어 주는 시간을 마련해 찾아간다면 선후배 사이에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198쪽 문제 예시 답안

5. 토의 주제에 따라 친구들과 의견을 모아 봅시다.

(1) 짝과 의견을 나누며 장단점을 써 보세요.

의견

우리 반 장기 자랑을 했으며 좋겠습니다.

찾아가는 선배들활동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장점

학급의 날을 재밌게 보낼 수 있으며 친구 들을 좀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장기를 활용해 후배들과 즐겁 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단점

학급의 날을 우리끼리 즐겁게 노는 것으로 다 써 버리는 점은 아쉽습니다.

1~2학년 가운데 신청하는 학급을 조 사해야 하고 모둠을 나누어 연습해야 해서 준비할 점이 많습니다.

(2) 의견 알맞은지 판단하는 기준을 정하고, 나온 의견을 그 기준에 따라 검토해 보세요.

528국어 3교시1

  

199쪽 문제 예시 답안

(3) 짝과 토의에서 결정한 의견을 모둠 친구들과 나누어 보세요.

의견

우리 의견은 학급의 날 찾아가는 선배들활동을 하자입니다.

우리 의견은 학급의 날에 운동회를 하자입니다.

장점

우리의 장기를 활용해 후배들과 즐겁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하루 동안 신나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

1~2학년 가운데 신청하는 학급을 조 사해야 하고 모둠을 나누어 연습해야 해서 준비할 점이 많습니다.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친구들은 참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

더 공부해볼까요?

정답 및

해설

1.의견을 마련할 때는 타당한 ( )()를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근거 시간 희망 운율

정답: 1

의견을 마련할 때 생각할 점

- 토의 주제에 맞는 의견인지 생각한다.

- 실천할 수 있는 의견인지 생각한다.

-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었는지 생각한다.

2.다음 글에서 알맞은 토의 주제는 무엇일까요?

작년보다 키도 크고 몸무게도 늘었는데 왜 달리기는 더 힘들지?

나처럼 키가 크고 몸무게가 늘어도 체력은 약한 친구가 많구나.

달리기가 작년보다 힘든 까닭은 무엇일까?

초등학생의 체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키와 몸무게를 늘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작년과 올해의 키와 몸무게를 어떻게 비교할까?

정답: 2

4교시 사회

요점 정리(교과서 111~113)

법과 도덕

528사회1

  

법의 의미 알아보는 문제

1. 법은 사람들이 사회생활에서 지켜야 할 행동 기준으로서 국가가 많든 강제성이 있는 규칙이다. 그래서 이를 어기면 00를 받는다. ( 제재 )

2. (O/X) 법은 한번 만들어지면 절대로 바꿀 수 없다. ( X )

3. “버스를 탈 때 줄을 서지 않는 것은 법을 어진 것일까 아니면 도덕을 어긴 것일까?

( 도덕을 어긴 것 )

법과 도덕 구별해보기 문제

도덕

학교 물건을 훼손하는 것

고속도로에서 과속하는 것

친구의 물건을 훔친 것

수업시간에 떠드는 것

이웃에게 인사하지 않는 것

부모님께 거짓말 한 것

형제끼리 다투는 것

급식소에서 새치기하는 것

문제

더 공부해볼까요?

정답 및

해설

1. 법과 도덕의 가장 큰 차이점: 어길 경우 00가 있으면 법이고 00가 없으면 도덕이다. 빈칸에 들어갈 말은? 정답 : 제재

2. 다음 중 법을 어긴 경우에 해당되는 상황은?

형제끼리 조금 다툰 것

이웃 어른에게 인사하지 않은 것

횡단보도가 아닌 곳에서 길을 건너는 것

숙제를 해오지 않는 것

정답 : 3

5교시 창체

요점정리

형설지공(螢雪之功)

- : 개똥벌레 형/ : 눈 설 / : 갈 지/ : 공 공

- 가난한 사람이 반딧불과 눈빛으로 글을 읽어가며 고생 속에서 공부함을 일컫는 말

어부지리(漁父之利)

- : 고기잡을 어/ - 사내 부/ - 갈 지/ : 이로울 리

- 두 사람이 맞붙어 싸우는 바람에 엉뚱한 제3자가 덕을 본다는 뜻

문제

더 공부해볼까요?

정답 및

해설

1. 고사성어 형설지공에서 에 해당하는 한자를 고르시오

정답 : 2/ 형설지공(螢雪之功)

2. 고사성언 어부지리의 뜻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두 사람이 싸워서 서로 이득을 본다.

두 사람이 서로 고기를 잡는다.

두 사람이 맞붙어 싸우는 바람에 엉뚱한 제3자가 덕을 본다.

두 사람의 아버지가 서로 친하게 지낸다.

정답 : 3


이전글 5월 29일(금) 온라인 학습
다음글 5월 27일(수) 온라인 학습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