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 수학 교과서 70~71쪽 – 분수를 간단하게 나타내기 | 1. 연수와 준기가 색 띠를 붙이면서 발견한 몇 가지 사실을 함께 알아봅시다. ◦8/12을 파란색 띠에 나타내고 크기가 같은 분수를 초록색 띠와 주황색 띠에서 찾아 써 보세요 1 | 1 | 1 | 1 | 1 | 1 | 1 | 1 | 1 | 1 | 1 | 1 | 12 | 12 | 12 | 12 | 12 | 12 | 12 | 12 | 12 | 12 | 12 | 12 |
4/6, 2/3 2. 분모와 분자의 공약수를 이용하여 18/24을 약분해 봅시다. ◦분모와 분자의 공약수를 모두 써 보세요. 1, 2, 3, 6 ◦분모와 분자를 공약수로 나누어 약분해 보세요. 9/12, 6/8, 3/4 ◦약분한 분수들 중에서 가장 간단한 분수는 무엇인가요? 3/4 ◦공약수 중 어떤 수로 나누었을 때 가장 간단한 분수가 되었나요? 최대공약수 3. 12/16를 약분하는 방법을 옳게 말한 친구를 찾고, 그 이유를 말해 봅시다. 슬기 12와 16의 공약수인 4로 나누어 옳게 약분했고, 3/4은 기약분수입니다. 4. 분수 중 기약분수를 모두 찾아 ◯표 해 봅시다. 7/9, 5/12 ◎수학익힘책 46~47쪽 - 풀이영상(클릭!)(수학 117쪽에 정답과 풀이 과정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선희는 8조각의 케잌 중에서 2조각을 먹었습니다. 선희가 먹은 케잌의 양은 전체의 얼마인지 기약분수로 나타내어 보세요. ①1/8 ②1/4 ③1/6 ④2/3 ⑤3/4 정답: ②1/4, 8조각 중에서 2조각을 먹었으므로 2/8로 나타낼 수 있고, 2/8을 기약분수로 나타내면 1/4입니다. |
사회 105~106쪽 – 인권 보장을 위한 노력 알아보기 | ◎우리 사회에서는 국가, 지방 자치 단체, 시민 등의 사회 구성원들이 인권 보장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지방 자치 단체 : 시·도청, 시·군·구청, 시·도의회, 시·군·구의회 등 지역 주민들이 구성한 자치 단체. ◎국가인권위원회 : 모든 개인의 기본적 인권을 보호하고 향상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려고 만들어짐. *인권 보장을 위한 노력의 예 ◎인권 개선 활동 : 시민 단체의 노력으로 낡고 위험한 놀이터가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터로 바뀌었다. ◎인권 교육 활동 : 학교에서는 인권 교육 활동으로 다문화 가족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도록 한다. ◎장애인 공공 편의 시설 설치 : 국가와 지방 자치 단체에서는 장애인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공공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 시설을 설치하여 운영한다. ◎다양한 사회 보장 제도 시행 : 국가와 지방 자치 단체는 국민이 빈곤, 질병, 생활 불안 등에서 벗어나 안정적으로 살 수 있도록 사회 보장 제도를 만들어 시행한다. |
2교시 사회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인권 보장을 위한 노력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① 인권 개선 활동 ② 인권 교육 활동 ③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④ 사회보장제도 폐지 정답: ④, 인권 보장을 위한 노력으로는 인권 개선 활동, 인권 교육활동,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사회보장제도 시행 등이 있어요. 2. 모든 국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독립적인 기관은 무엇일까요? ① 선거관리위원회 ② 국사편찬위원회 ③ 국가인권위원회 ④ 국가경제위원회 정답: ③ 국가인권위원회는 모든 개인의 기본적 인권을 보호하고 향상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려고 만들어졌어요. |
3교시 국어 교과서 188~190쪽 – 토의의 절차와 방법을 알기 | ◎ 토의의 절차 1. 토의 주제 정하기 가족 여행지 정하기, 학급 규칙 정하기 2. 토의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의견) 마련하기 3. 서로의 의견 모으기 4. 토의 주제에 대한 의견 결정하기 ◎ 토의 주제 정하는 방법 -토의하고 싶은 주제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토의 주제로 알맞은지 판단하기(우리 모두의,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제) -토의 주제 결정하기 ◎ 토의 의견 마련하는 방법 -토의 주제에 맞는가?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었는가? -실천할 수 있는 의견인가? |
교과서 190쪽 문제 | 3. 토의에서 자신의 의견을 마련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 친구들이 낸 의견을 살펴보고 어떤 점이 문제인지 찾아보세요.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토의 주제를 정하는 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무엇입니까? ①토의하고 싶은 주제로 나만의 고민거리를 이야기한다. ②우리 주변의 문제를 좋은 방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주제를 정한다. ③해결방법을 찾을 수 없는 문제를 주제로 정한다. ④우리 모두와 관련 없는 주제가 적당하다. ⑤토의 주제로 ‘환경을 보호해야한다.’가 적절하다. 정답: ②, 토의 주제를 정할 때에는 우리 모두와 관련이 있는 주제인지,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주제인지, 우리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제인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2. 의견을 마련하는 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무엇입니까? ① 토의 주제와 맞는 의견인지 생각합니다. ② 친구들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지 생각합니다. ③ 실현하기 어려운 방법도 괜찮습니다. ④ 친구가 좋아하는 의견인지 생각합니다. ⑤ 근거가 적절하지 않아도 다양한 의견이면 좋습니다. 정답: ①, 의견을 마련할 때에는 토의 주제와 맞는 의견인지,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었는지, 실천할 수 있는 의견인지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
4교시 과학 5월 26일 과학퀴즈 바로가기 활동1 물의 온도에 따라 백반이 용해되는 양 비교하기(실관 41-42쪽)
5교시 체육 더 멀리, 더 높이 뛰기 | ◎ 제자리 멀리 뛰기 하는 법 -무릎을 굽히면서 팔을 뒤쪽으로 보냈다가 위로 뻗으면서 뜁니다.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기고 발을 최대한 앞으로 내밀며 착지합니다. ◎ 주의사항 발의 너비를 어깨보다 좁게 뛰면 넘어질 수 있으니 주의 ◎ 훈련법 장애물을 활용한 연속 점프 운동을 통해 기록을 단축시킬 수 있다. ◎ 제자리 멀리 뛰기 잘하는 법 -하체는 발목과 허벅지를 최대한 구부린 자세를 통해 무게 중심을 유리하게 한다. -팔을 굽히지 않고 크게 회전시켜 원심력을 얻는다. -무릎을 앞으로 당겨 착지 거리를 확보한다. |
문제 | 더 공부해 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제자리 멀리뛰기를 잘하려면 ○○을(를) 굽히면서 팔을 뒤쪽으로 보냈다가 위로 뻗으면서 뜁니다. ① 머리 ② 가슴 ③ 허리 ④ 무릎 정답: ④, 제자리 멀리뛰기를 잘하려면 무릎을 굽히면서 팔을 뒤쪽으로 보냈다가 위로 뻗으며 뛰어야 해요. 2. 제자리 멀리뛰기를 잘하려면 무릎을 ○○ 쪽으로 당기고 발을 최대한 앞으로 내밀어 착지합니다. ① 머리 ② 가슴 ③ 허리 ④ 무릎 정답: ②, 무릎을 가슴쪽으로 당기고 발을 최대한 앞으로 내밀어 착지해야 해요. |
6교시 실과 동물 돌보기 | ◎ 동물의 활용 목적에 따른 분류 1. 경제동물 : 유용한 생산물이나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기르는 동물 젖소(우유) 2. 특수동물 : 스포츠, 도우미 역할, 동물 보전과 연구 등의 특수 목적으로 기르는 동물 3. 반려동물 : 마음의 안정과 행복, 정서적 의지를 위해 기르는 동물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이번 학습의 주제를 써 보세요. 정답: 동물 돌보기 자신이 기르고 싶은 동물을 생각해보고 특징과 주의사항을 찾아 공책에 정리해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