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 사회 사회 94~97쪽 요점 정리–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했던 옛사람들의 활동 | ◎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한 우리나라의 인물 허균 | 신분이 천하다는 이유로 능력을 펼칠 기회조차 주지 않는 당시의 사회 제도를 고쳐야 한다는 생각을 『홍길동전』에 담았다. | 방정환 | 모든 어린이가 꿈과 희망을 품고 행복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어린이날을 만들었다. |
◎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한 다른 나라의 인물 테레사 수녀 | 가난하고 아픈 사람들을 위해 평생을 바쳤다. | 마틴 루서 킹 | 백인에게 차별받는 흑인의 인권을 신장하고자 노력했다. |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어린이의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했던 사람은? ① 홍길동 ② 방정환 ③ 마더 테레사 수녀 ④ 마틴 루서 킹 목사 정답: ② 방정환 방정환은 모든 어린이가 꿈과 희망을 품고 행복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어린이날을 만들었습니다. 2. 마틴 루서 킹 목사는 ____의 인권을 신장하기 위해 평생을 노력한 사람이다. 빈 칸에 들어갈 말은? ① 노인 ② 여성 ③ 흑인 ④ 어린이 정답: ③ 흑인 마틴 루서 킹은 백인에게 차별받는 흑인의 인권을 신장하고자 노력했습니다. |
2교시 수학 교과서 64~65쪽 – 4. 약분과 통분 단원 도입 | ◎ 이번 단원을 위해 먼저 배운 내용 간단 정리!
◎ 배운 내용 복습하기(수학익힘 41쪽) https://youtu.be/SbCBM33GXSQ ◎ 이번 단원에서 배울 내용 1. 크기가 같은 분수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2. 분수와 소수의 크기 비교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3. 분모의 크기가 다른 분수는 어떻게 비교할 수 있을까?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다음 분수를 크기가 큰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정답: ⑤ 4/5 3/5 1/5 두 분수를 비교할 때는 이 몇 개인지를 비교하면 되므로 분모가 같은 분수는 분자를 비교해서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큽니다.그래서 큰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⑤ 2. 16과 24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합은? 정답: ③ 56 16=2☓2☓2☓2, 24=2☓2☓2☓3 * 최대공약수(공통된 식)-2☓2☓2=8 * 최소공배수(공통된 식과 나머지 수 곱하기)-2☓2☓2☓2☓3=48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합- 8+48=56 |
3교시 과학 5월 19일 과학퀴즈 정답 :①, ③ 3번 문제의 그림이 빠져 있어서 정답은 ①, ③ 둘 다 맞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5월 20일 오늘의 과학퀴즈 바로가기 활동1 여러 가지 물질을 물에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실험관찰 38쪽 정리하기 물질 | 물에 넣고 저을 때 | 10분 동안 가만히 두었을 때 | 소금 | 소금이 물에 녹습니다. | 투명합니다. 뜨거나 가라앉은 것이 없습니다. | 설탕 | 설탕이 물에 녹습니다. | 투명합니다. 뜨거나 가라앉은 것이 없습니다. | 멸치가루 | 멸치 가루가 물과 섞여 뿌옇게 변합니다. | 멸치 가루가 물 위에 뜨거나 바닥에 가라앉았습니다. |
소금, 설탕, 멸치 가루를 물에 넣었을 때의 변화를 관찰하여 비교하고, 결과를 표로 나타내기 4교시 영어 ★등교가 다가오네요. 수업 시작할 때의 스몰토크 오늘도 연습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CrhgMQup354&feature=youtu.be 학습 주제 | 무엇을 배울까요 | 노래 가사 해석 및 표현 소개 | ►무엇을 원하는지 묻는 질문 기억나나요? 그 대답은 I want (하고 싶은 일)입니다. 노래로 질문과 대답을 확인해봅시다. What do you want? What do you want? What do you want to do? 무엇을 하고 싶은가요? (I want) 나는 ~를 하고 싶어요. ride a bike : 자전거를 타다 fly a kite : 연을 날리다 climb a tree : 나무를 오르다 watch tv : TV를 보다 go shopping : 쇼핑하러 가다 sing, sing, sing! 노래하고 싶어요! What do you want to do? (I want) take a bath : 목욕하고 싶어요. study math : 수학공부하고 싶어요. eat sushi : 회(스시)를 먹고 싶어요. do karate : 가라데를 하고 싶어. speak english : 영어를 말하고 싶어요. fish, fish, fish 낚시, 낚시, 낚시를 하고 싶어요! ※ fish는 ‘물고기’말고도 ‘물고기를 낚시하다‘의 뜻을 지니고 있답니다. |
확인 | 잘 공부했는지 확인해볼까요 | 해설 | ►무엇을 원하는지 묻는 질문이 What do you want to do?입니다. 비슷한 표현으로 What do you like to do? 도 있어요. want가 강하게 원하는 거라면, like는 ‘좋아해’의 뜻이지만 want다는 약하게 원하는, 무언가 하고 싶다라는 뜻으로도 자주 사용한답니다. 즉, 강하게 원할 때는 want! 약하게 부드럽게는 이번 영상과 같이 like를 쓰시면 되어요. This is elf learning, What do you like to do. 엘프러닝입니다. 무엇을 하고싶어요? Are you ready? Here we go. 준비되었나요! 시작해요! What do you like to do? 무엇을 하고 싶은가요? 무엇을 좋아하나요? I like to draw. 그림그리고 싶어요. / 그림그리는 걸 좋아해요. I like to bake. 빵 굽고 싶어요. / 빵굽는 걸 좋아해요. I like to cook. 요리하고 싶어요. /요리를 좋아해요. I like to play. 놀고 싶어요. / 노는 걸 좋아해요. I like to read. 책 읽고 싶어요. / 독서를 좋아해요. I like to swim. 수영하고 싶어요. / 수영을 좋아해요. Thank you very much! everyone! 고마워요. This has been elf learning with What do you like to do. We’ll see you next time. Bye! 다음에 봐요! |
확인 | 더 공부해 볼까요? | 문제 및 해설 | Jack은 Bao에게 무엇이 하고 싶다고 말했나요? Bao: What do you want to do? Jack: I want to read a book. ① 책 읽기 ② 축구하기 ③ 청소하기 ④ 음악듣기 정답 : 1 책읽기는 read a book입니다. 2번은 play soccer, 3번은 clean 4번은 음악듣기로 listen to music입니다. 나는 영화를 보고싶어라는 뜻에 알맞은 영어표현은 무엇일까요? ① I want to play game. ② I want to watch TV. ③ I want to watch a movie. ④ I want to study English. 정답 : 3번 1번: 게임하고 싶어요. 2번: TV보고 싶어요. 4번: 영어공부하고 싶어요. |
5교시 창체 나라사랑교육-순국선열의 날 알아보기 | ◎ 순국선열의 날(11월 17일) : 국권 회복을 위하여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의 독립 정신과 희생 정신을 후세에 길이 정하고 위훈을 기리는 날 ◎ 순국선열의 뜻을 알고 있나요? 순국선열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윗대의 열사(殉목숨 바칠 순國나라 국先먼저 선烈세찰 열)'를 뜻합니다. 우리나라를 침략한 일본에 맞서 싸우다 목숨을 잃은 순국선열의 독립 정신과 희생정신을 후세에 전하고, 이들을 기리기 위해 정한 국가 기념일이랍니다. ◎ 왜 11월 17일인가요? 기념일을 11월 17일로 이유는 1905년 11월 17일에 벌어진 사건 때문입니다. 일본은 우리나라의 외교권을 빼앗기 위해 강제적으로 을사조약을 맺었고, 그날의 치욕을 잊지 않기 위해 11월 17일을 순국선열의 날로 정한 것이랍니다. |
문제 | 더 공부해 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순국선열의 날은 언제인가요? 정답: ③ 11월 17일 2. 다음 중 1905년 11월 17일 일본이 강제로 외교권은 빼앗은 조약은? 정답: ④ 을사늑약 ① 경술국치-1910년 8월 29일 일본에 의해 국권을 상실한 날 ② 갑오개혁-1984년~1896년에 걸쳐 추진된 일련의 개혁운동 ③ 갑신정변-1884년 급진개화파가 자주독립 및 근대화를 추구하여 일으킨 정변 |
6교시 미술 큐레이터가 되어보기 | ◎ 어떤 일을 하나요? ·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전시회를 기획하고 작품을 수집하고 관리하는 일을 하는 데 박물관 큐레이터와 미술관 큐레이터로 나뉩니다. · 박물관 큐레이터는 박물관에 보관중인 각종 실물, 표본, 사료, 문헌 등을 수집하고 보존하며 전시회 개최를 준비합니다. · 미술관 큐레이터는 미술 작품의 전시를 기획합니다. · 작품을 선정하고 수집하고 나면, 미술관의 공간과 작품의 수량, 주제를 고려해서 어떻게 작품을 전시할지 결정합니다. ◎ 어떻게 하면 될 수 있나요? · 큐레이터는 아주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고학, 고고미술사학, 미학, 미술사학과 같은 학문을 공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최근에는 대학이나 대학원의 큐레이터 양성과정, 예술대학원이나 미술대학원의 예술기획 전공, 예술경영학과, 박물관학과, 미술관학과, 문화관리학과 등에서 전문지식을 쌓고 실습과정을 거친 후 큐레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이번 학습의 주제를 써 보세요. 정답: 큐레이터 되어보기 큐레이터라는 직업이 좀 생소하지요? 예술에 관심이 많고 예술을 사랑한다면 큐레이터를 한번 꿈꿔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