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5반

온라인 학습 방법 안내!!

⓵ 학급 홈페이지 로그인

⓶ 학습방- ‘4월 16일 오늘의 학습 내용’ 클릭

⓷ 주제 확인 후 바로학교.com링크로 이동- 학교 반 이름 입력 후 시작!

⓸ 오늘의 학습 내용 1교시~6교시 모두 학습

- 중간중간 나오는 활동(설문)에 모두 응답을 해야 출석이 인정됨

⓹ 오후 3시 학급 홈페이지 학습방-'오늘의 학습 되돌아보기’ 확인하기(선생님의 피드백)

  • 선생님 : 박도건
  • 학생수 : 남 12명 / 여 14명

5월 18일(월) 오늘의 학습 되돌아 보기

이름 박도건 등록일 20.05.18 조회수 10
첨부파일
5월 18일 피드백.pdf (414.34KB) (다운횟수:0)

1교시

교과서 164~167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 파악하기

교과서164

1. 광고 내용을 생각하며 불법 다운로드, 우리의 양심도 사라집니다.를 봅시다

(1) 이 광고에서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예시답안) 저작권을 지키고 저작물을 올바르게 사용하자.

(2) 이 광고 매용과 관련한 자신의 경험을 말해 보세요.

예시답안) 글쓰기 과제를 하면서 참고한 책의 출처를 밝혀 썼습니다.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 파악하는 방법

- 각 문단의 중심내용 확인하기

- 글쓴이의 의견이 무엇인지 찾고 제시한 근거 살펴보기

- 글쓴이가 여러 번 강조한 낱말을 확인하기

- 글의 제목 확인하기

국어

문제

더 공부해볼까요?

정답 및

해설

1.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무엇입니까?

각 문단에서 예시로 든 내용은 무시합니다.

글쓴이가 가끔씩 사용한 낱말을 찾아봅시다.

글의 제목을 무시합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근거를 찾습니다.

글에서 글쓴이가 내세우는 생각과 근거를 살펴봅니다.

정답: ,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글쓴이가 내세우는 생각이나 근거를 살펴봐야 합니다.

2. ‘글을 쓸 때에도 지켜야할 윤리가 있다.’에서 글쓴이의 주장은 무엇입니까?

글을 쓸 때 진실이 아닌 것을 진실처럼 쓰면 법으로 처벌을 받는다.

다른 사람에게 물질이나 정신 피해를 줄 수 있다.

문화 발전을 막는 일이다.

쓰기 윤리를 지켜야 한다.

우리나라의 미래발전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중요하다.

정답: , ‘글을 쓸 때에도 지켜야 할 윤리가 있다.’ 글에서 글쓴이는 쓰기 윤리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수학 58~59대응 관계를 탐구하고 비교해 보기

1. 슬기는 사각형 조각으로 규칙적인 배열을 만들고 있습니다. 배열 순서와 사각형 조각의 수 사이의 대응 관계를 알아보고, 쉰째에 필요한 사각형 조각 수를 구해 봅시다.

* 첫째 모양은 사각형 조각으로 어떻게 만들었는지 살펴보세요.

- 사각형 조각 4개를 사용해서 자 모양으로 만들었습니다.

* 위 모양에서 변하는 부분과 변하지 않는 부분을 찾아보세요. 나와 다르게 생각한 친구를 찾아 서로의 생각을 비교해 보세요.

수학1

 

* 열째에는 사각형 조각이 몇 개가 필요한가요?

- 13

* 쉰째에는 사각형 조각이 몇 개가 필요한가요? 그림을 그리지 않고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말해 보세요.

- 53, 위의 사각형 3개는 항상 그대로 있고, 아래의 사각형은 배열 순서(수 카드의 수)만큼 길어지므로 쉰째에는 위에 3, 아래에 50개의 사각형을 놓습니다.

* 배열 순서와 사각형 조각의 수 사이의 대응 관계를 식으로 나타내어 보세요. 나와 다르게 식을 나타낸 친구를 찾아 서로의 식을 비교해 보세요.

수학2

 

2. 모양 조각과 수 카드를 이용하여 대응 관계를 만들어 보세요.

* 친구가 만든 대응 관계를 식으로 나타내어 보세요.

수학3

 

2교시 수학

수학 익힘 41

수학 익힘 41쪽 풀이 방법입니다. 정답과 풀이는 수익 교과서 114쪽에 있습니다. 참고 하세요.

정답: , 아이스크림 2개가 2000원 이므로 1개는 1000원입니다.

2. 아이스크림 2개의 가격은 2000원이라고 합니다. 아이스크림 수를 필요한 돈을 라고 할 때 두 양 사이의 대응 관계를 식으로 나타내보세요. = ( ) 또는 =( )

정답:

수학6  

아이스크림 한 개의 가격이 1000원 이므로 아이스크림 개수 × 1000원이 아이스크림 가격입니다.

3교시 영어

우리 학교 Kadeija 선생님과 스몰토크small talk, 이제 자연스럽게 나오나요?

수업 시작할 때마다 선생님이 꼭 물어보는 기본 질문이니 대답을 준비해주세요!

확인 단계에서 나오는 영상 속 Mark선생님도 Kadeija처럼 자신을 소개하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CrhgMQup354&feature=youtu.be

학습

주제

무엇을 배울까요

노래

가사

해석

및 표현

소개

노래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말하는 연습을 해봅시다.

What do you want to (do)? ~을 하고 싶어요?

I want to (하고 싶은 일). ~을 하고 싶어요.

What do you want to do? 무엇을 하고 싶어요?

What do you want to do?

I want to play baseball. 야구하고 싶어요.

Do you want to play baseball? 야구하고 싶은가요

I want to play baseball. 나는 야구하고 싶어요.

Let’s play baseball. 같이 야구해요.

Throw! 던져요!

Catch! 잡아요!

Swing! 휘둘러요!

Hit! 쳐요!

Run! 달려요!

What do you want to do? 무엇을 하고 싶어요?

What do you want to do?

I want to play soccer. 축구 하고 싶어요.

Do you want to play soccer? 축구 하고 싶어요?

I want to play soccer. 축구 하고 싶어요.

Let’s play soccer. 우리 같이 축구 해요!

Run! 달려요!

Pass! 패스해요!

Dribble! 드리블!(공을 몰아요!)

Kick! 차세요!

Score! 득점/점수

확인

잘 공부했는지 확인해볼까요

해설

오늘 수업의 키! 아래 두 문장도 함께 기억해주세요.

Do you want to (하고 싶은 일)? ~을 하고 싶은가요?

- Yes, I do. !

- Sorry, I don't. 미안하지만..하고 싶지 않아요.

영어사용 시 매너는 정말 중요하답니다. Sorry를 붙이지 않고 그냥 No라고 대답하면 물어본 사람이 당황하고 상처받을 수도 있고, 아주 단호한 거절로 느껴서 정말 싫어하는구나.’오해할 수도 있으니 Sorry를 붙여주세요. !

영상을 보며 오늘 배운 것을 따라해봅시다.

Hi, hi. This is Mark. 안녕, 나는 마크야.

And this is English conversation practice~~. 이건 영어 대화 연~.

Everyday Actions. 매일의 동

What do you want to do today?

I want to ________.

get a haircut. 머리카락을 자르고 싶어요.

go out to eat. 외식하고 싶어요.

go for a walk. 산책하고 싶어요.

go to the park. 공원에 가고 싶어요.

go in the pool. 수영장에 들어가고 싶어요.

exercise. 운동하고 싶어요.

skateboard. 스케이트보드타고 싶어요.

see a movie. 영화보고 싶어요.

Now, it’s your turn. 이제 네 차례야. (도전해보세요^^)

Okay, Great job! 좋아. 잘했어요!

I’ll see you next time. 다음에 봐요!

Take it easy. 잘 가. 또 만나!

Take it easy! 는 마음 놓으세요. 안심하세요. 편하게 있으세요.

/ 진정하세요!

/ 무리하지 말고, 쉬엄 쉬엄 하세요~. 의 뜻도 있지만

미국에서는 이렇게 잘 가~ 또 만나~ 헤어지는 인사로 쓰기도 한답니다.

확인

더 공부해 볼까요?

문제

및 해설

하고 싶은 일에 관한 표현과 뜻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어느 것인가요?

study English = 수학공부하기

play baseball = 축구하기

draw a picture = 음악듣기

clean my room = 청소하기

정답 : 4

1번의 뜻은 영어공부하기입니다. 수학공부는 study math

2번의 뜻은 야구하기’, 축구하기는 play soccer

3번의 뜻은 그림 그리기’, 음악 듣기는 listen to music

4번은 clean 청소하다 + my 나의 + room , 즉 내방 청소로 4번이 답이에요.

너는 무엇을 하고 싶니?라고 묻는 표현은 무엇인가요?

What do you want to be? 무엇이 되기를 원하나요?

What do you want to do? 무엇을 하기를 원하나요?

What do you want to have? 무엇을 갖기를 원하나요?

What do you want to eat? 무엇을 먹기를 원하나요?

정답 : 2

What do you want to do? do 대신에 여러 가지 행동을 넣으면 어떤 행동을 원하는지 물을 수 있겠죠? 여기서는 be(되다), have(갖다), eat(먹다)do자리에 넣어 물어보았네요.

대답은 우리가 배운 대로 모두 I want ~. 하시면 되어요.

4교시 사회

교과서 77~80인문환경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 국토의 모습 살펴보기

인구, 산업, 도시, 교통의 관계

- 우리나라는 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교통망이 발달했다.

- 교통망의 발달로 신속한 물자 이동이 가능해져 다양한 사업이 성장하면서 더욱 많은 도시가 생겨났다.

- 도시의 성장으로 더 많은 인구가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이동하면서 교통과 산업은 더욱 발달했다.

사회1(1)

 

보기를 참고해 우리 국토의 인문 환경에서 배운 내용을 사다리 타기로 정리해 봅시다.

사회2

 

사회 학습지

* 교과서 77쪽의 인구 분포도를 보며 물음에 답해 봅시다.

1. 인구 분포도를 보고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요?

- 인구가 많은 지역에 주요 도시가 분포하고 있습니다.

2. 인구, 도시, 산업, 교통 간의 발달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말해 봅시다.

- 교통이 발달하면 산업의 발전을 돕고, 산업이 발전하면 일자리가 많아 인구가 늘어납니다.

* 교과서 80쪽의 단원 마무리 문제를 풀어봅시다.

1. 우리나라의 영토, 영해, 영공에서 우리 주권이 미치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 함부로 들어올 수 없습니다. 이처럼 한 나라의 주권이 미치는 범위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 영역

2. 홍수, 가뭄, 태풍, 지진, 황사 등 피할 수 없는 자연 현상으로 일어나는 피해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 자연재해

3. 사람들이 어디에 얼마나 모여 살고 있는지 나타낸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 인구분포

문제

더 공부해볼까요?

정답 및

해설

1. 일정한 지역에 사는 사람의 수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인구

면적

도시

교통

정답: , 일정한 지역에 사는 사람의 수를 인구라고 합니다.

. 도로/철도/항구/공항 등을 나타낸 지도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지형도

국토전도

교통도

인구분포도

정답: , 도로 철도 항고 공항 등 교통을 나태낸 지도를 교통도라고 합니다.

5교시 창체

보건교육(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 심장마비가 발생했을 때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처치법

* 소아의 심폐소생술 방법

https://youtu.be/nWrvFGjdyXE

* 심폐소생술 방법

https://youtu.be/0Myrj4UdMeM

문제

더 공부해 볼까요?

정답 및

해설

1.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때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은 각각 몇 회씩 반복 실행해야 할까요?

가슴압박 30회 인공호흡 2회 반복실행

가슴압박 35회 인공호흡 3회 반복실행

가슴압박 40회 인공호흡 4회 반복실행

가슴압박 45회 인공호흡 5회 반복실행

정답: ,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때에는 가슴압박 30, 인공호흡을 2회 반복실행합니다.

. <창체2> 심정지 환자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호흡을 확인합니다.

가슴압박을 시행합니다.

의식 확인을 한 후 119에 신고와 자동심장충격기를 요청합니다.

인공호흡을 실시합니다.

정답: , 심정지 환자를 보면, 바로 의식 확인을 한 후 주변 사람에게 119 신고와 자동심장충격기를 가져다 달라고 부탁해야 합니다.

6교시 도덕

교과서 18~21올바른 선택하기

정직하지 못했던 경험을 떠올려 보고, 거울에 비치는 나 자신에게 솔직히 말하면서 반성해 봅시다. (19)

예시답안)

도덕1



 

정직 선언문을 작성하고 정직한 생활을 꾸준히 실천하겠다고 친구들 앞에서 선언해 봅시다. (20)

예시답안)

도덕2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보기>에서 골라 써 봅시다. (21)

도덕3

 

근면 성실하고 정직한 사람이 되기 위한 실천 방법

1. 자신과의 약속 지키기: 자신이 계획한 대로 실천하기는 쉽지 않지만, 자신과의 약속이라고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다른 사람과의 약속은 더 지키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핑계 대지 않기: 하기 싫은 일에는 늘 여러 가지 핑계가 따라다닌다. 이렇게 핑계를 대면 중요한 일을 미루면 어느새 내가 원하는 일을 할 기회를 잃을 수 있다.

3. 중요한 일을 먼저 하기: 중요한 일을 먼저 하는 습관을 지녀야 한다. 재미있고 쉬운 일부터 하거나 실컷 하고 나서 하겠다는 것은 하지 않겠다는 것과 같다.

4. 무리하지 않기: 성실하다는 것은 한 번에 다 하려고 욕심을 부리지 않고, 매일 매일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다. 마라톤을 하듯이 속력을 조절하지 않으면 중간에 지쳐서 쓰러질 수도 있다.

문제

더 공부해볼까요?

정답 및

해설

1. 이번 학습의 주제를 써 보세요.

정답: 올바른 선택하기

근면 성실하고 정직한 사람이 되기 위한 실천 방법을 잘 기억하고 실생활에서 꼭 실천하세요.


이전글 주간학습계획안 및 활동지(5월 18일~ 5월 22일 )
다음글 5월 15일(금) 온라인 학습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