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152~157쪽) | ◎ 동형어나 다의어의 뜻을 파악하는 방법 알기 1. 국어사전에서 어울리는 뜻을 찾아 확인한다. 2. 낱말의 앞뒤 내용을 살펴보고 관련 있는 뜻을 찾는다. 3. 대신 쓸 수 있는 낱말을 생각해 확인한다. |
2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158~163쪽)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할 수 있다. | ◎ 주장과 근거 주장 : 글에서 글쓴이가 내세우는 생각 근거 :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용 ※ 주장할 때는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하는 방법 가. 각 문단의 중심 내용을 확인한다. 나. 글쓴이의 의견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떤 근거를 제시했는지 살펴본다. 다. 글쓴이가 여러 번 강조해 사용한 낱말을 확인한다. |
문제 | 더 공부해 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글에서 글쓴이가 내세우는 생각을 무엇이라고 합니까? 정답 : 주장 글에서 글쓴이가 내세우는 생각을 ‘주장’이라고 합니다. 2.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정답: 3 문단의 길이로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할 수는 없습니다. |
3교시 실과 요점 정리 – 녹색 성장에 대해 알아보기 | ◎ 기후 변화의 영향 여름철 더위가 가을까지 지속됨, 장마가 오랫동안 이어짐 남쪽 지방에서 재배되던 과일이 중부 지방에서도 재배됨 제주도에사 참치가 출현함 열대 지방 말라리아가 우리나라에 서식함 ◎ 지구 온난화의 원인 화석 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의 발생 (이산화탄소 80%,메탄,이산화질소,등..) ◎ 녹색 성장 : 청정에너지를 사용하여 환경 보전과 경제발전을 동시에 이루는 것 |
문제 | 더 공부해 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청정에너지를 사용하여 환경보전과 경제발전을 동시에 이루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나요? 정답 : 녹색성장 녹색성장은 청정에너지를 사용하여 환경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경제발전을 이루는 성장을 의미합니다. 2.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우리 환경과 생태계를 위협하는 물질은 무엇인가요? 정답 : 이산화탄소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화석연료의 80%가 이산화탄소이다. |
4교시 수학 문제 | 더 공부해 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고속도로에서 자동차가 1시간에 약 100km를 이동합니다. 자동차가 이동한 시간을 ◎(시간), 이동한 거리를 ○(km)라고 할 때 두 양 사이의 대응관계를 식으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 = ◎ * 100 . 이동한 거리(km) | 100 | 200 | 300 | 400 | 500 | 시간 | 1 | 2 | 3 | 4 | 5 |
2. 지훈이의 나이와 형의 나이는 2살이 차이납니다. 지훈이가 12살이면 형은 몇 살입니까? 지훈이 나이 | 6살 | 8살 | 10살 | 12살 | 14살 | 형의 나이 | 8살 | 10살 | 12살 | 14살 | 16살 |
정답 : 14살 |
5교시 과학 5월 12일 과학퀴즈 정답 : 1. ① 2. ③ 3. 4300년 5월 14일 과학퀴즈 정답 : 1. ④ 2. ⑤ 3. ② 4. ①,③ 아직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 지금도 참여할 수 있어요. 5월 15일 오늘의 과학퀴즈 바로가기 용어의 정리 별 : 태양처럼 스스로 빛을 내는 항성(내부의 에너지 복사로 스스로 빛을 내는 천체) 항성 : 태양처럼 스스로 빛을 내며 움직이지 않는 별 (별 = 항성 =태양) 행성 : 항성 주위를 돌며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는 천체(행성 ≠ 별)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은 모두 행성 활동1 행성과 별의 다른 점 알아보기 실관 32쪽에 천체의 위치를 표시하여 붙이기 실관 탐구활동1에 투명필름(준비물)에 천체의 위치를 표시하고, 3장을 겹쳐 붙이고 관찰해 보세요. (답안예시)
태양은 행성이다. | 예 아니오 | 태양은 항성이다. | 예 아니오 | 별(항성)은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 예 아니오 | 금성, 화성, 목성, 토성은 행성이다 | 예 아니오 | 행성은 지구 가까이 있다. | 예 아니오 | 별은 지구 가까이 있다. | 예 아니오 | 행성은 별보다 더 밝고 또렷하게 보인다. | 예 아니오 |
생각해 볼까요?(과학65쪽, 실관 32쪽) 6교시 예방교육 요점 정리 – 손씻기, 기침예절 | ◎ 비누를 이용한 손씻기 여섯단계 - 손에 물을 충분히 적시고 양손에 비누를 묻혀주세요. 1. 손바닥을 마주대고 2. 손등을 문질러 줍니다. 3. 깍지끼고 손가락 사이사이 4. 두 손 모아 5. 엄지손가락 양쪽 모두 6. 손톱 밑을 닦아줍니다. ※ 마지막에 비누가 손에 남아 있지 않게 흐르는 물에 20초이상 충분히 씻어주세요. ◎ 마스크를 착용하는 이유 1. 나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입이나 코를 통해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 마스크를 착용하는 시기 1. 기침을 할 때 2. 미세먼지가 많은 날 3. 호흡기 감염병이 유행하는 날 ◎ 마스크 종류별 착용 상황 1. 코로나 바이러스/독감 바이러스 : 일반 면마스크, 일회용 마스크 2. 열이나거나 기침이 날 때/감염병이 심할 때 사람이 많은 곳을 방문할 때/미세먼지가 심할 때 : kf80 이상 3. 아주 위험한 일을 할 때/화재가 발생했을 때 : N95마스크, 방독면 마스크 ◎ 마스크 착용법 1. 철사가 있는 부위가 코쪽으로 2. 주름이 아래로 접히는 곳이 바깥면으로 향하도록 3. 코와 입을 완전히 덮도록 한다. 4. 마스크를 쓴 후 후후 불어보고 공기가 새는 곳이 없도록 한다. ◎ 기침 예절 1. 팔꿈치를 높이 들고 2.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고 3. 사람이 없는 곳으로 기침을 한다. ※ 수건이나 휴지가 있으면 이를 활용해 입을 막고 기침을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