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5반

온라인 학습 방법 안내!!

⓵ 학급 홈페이지 로그인

⓶ 학습방- ‘4월 16일 오늘의 학습 내용’ 클릭

⓷ 주제 확인 후 바로학교.com링크로 이동- 학교 반 이름 입력 후 시작!

⓸ 오늘의 학습 내용 1교시~6교시 모두 학습

- 중간중간 나오는 활동(설문)에 모두 응답을 해야 출석이 인정됨

⓹ 오후 3시 학급 홈페이지 학습방-'오늘의 학습 되돌아보기’ 확인하기(선생님의 피드백)

  • 선생님 : 박도건
  • 학생수 : 남 12명 / 여 14명

5월 14일(목) 오늘의 학습 되돌아보기

이름 교동초 등록일 20.05.14 조회수 14
첨부파일
5월 14일 피드백.pdf (309.51KB) (다운횟수:2)

1교시 과학

 

5월 8일 과학퀴즈  참여 결과 확인하기       정답: 1. ② 2. ③ 3. 

 

 아직 참여하지 않은 학생은 지금 참여해 보세요. 5월 8일 과학퀴즈 바로가기

 

5월 14일 오늘의 과학퀴즈 바로가기

 

밤하늘에서 북극성 찾아보기

밤하늘을 오랜 시간 촬영한 사진입니다지구가 자전(회전)하면서 마치 별이 회전하는 것처럼 보이죠북극성은 어디에 있을까요?

북극성 타입랩스2

북극성은 회전하는 별들의 중심(노란 점)에 있습니다정북방향이기 때문에 회전하지 않고 고정된 점처럼 보여요북극성을 볼 수 있는 쪽이 북쪽이랍니다.


활동밤하늘에서 북극성 찾아보기 

  과학 63쪽을 보고 오늘 배운대로 북극성을 찾아보세요.

과제 실험관찰 31쪽 사진 찍어 홈페이지에 올리기

        탐구활동1에 북두칠성과 카시오페이아 자리를 찾고북극성을 표시하여 댓글로 올려 주세요. 

(아래 답안예시)

실관31쪽

 

2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142~145)

자신의 생각을 글로 나타내기 과정

국어-2교시

  

생각

떠올리기

경험 떠올리기

오감 이용, 감각-> 경험 연상

떠올린 내용 정리하기

생각 그물

글로

표현하기

내용

조직하기

일이 일어난

차례

시간 흐름/ 장소변화

생각이나 느낌

조직

겪은 일, 대화나 장면

제목 붙이기

글의 핵심 내용에 어울리는 제목

글로

표현하기

글쓰기

다발 짓기(처음- 가운데- ), 들여쓰기로 문단 구분, 대화:“”, 마음 속말:‘’

고쳐 쓰기

문장 호응관계

상호

평가하기

바꾸어 읽기

진지하게 읽기, 잘한 부분 찾아보기,

부족한 부분에 대한 해결책 방안 생각하기

평가하기

문장 성분이 호응하도록 글을 썼는가?

경험을 글로 잘 나타났는가?

글의 내용이 잘 조직 되었는가?

문제

더 공부해 볼까요?

정답 및

해설

1.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무엇입니까?

겪은 일을 이리저리 섞어서 씁니다.

차례는 시간의 흐름이나 장소 변화를 무시하고 씁니다.

다른 사람과 나눈 대화나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다면 함께 씁니다.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쓰지 않습니다.

기억에 남는 대화나 장면에 대한 생각, 느낌을 쓰지 않습니다.

정답: 3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 일이 일어난 차례(시간의 흐름이나 장소 변화)로 씁니다.

- 그리고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씁니다.

- 어울리는 제목을 붙입니다.

2. 조직한 내용을 글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무엇입니까?

처음-가운데-끝으로 조직한 내용을 들여쓰기로 구분해 문단을 나눕니다.

가족이나 친구와 나눈 대화는 작은따옴표 안에 마음속으로 생각한 말은 큰 따옴표 안에 넣습니다.

비교와 대조의 방법으로 조직한 내용은 한 문단으로 구성합니다.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높임을 나타내는 말의 호응관계를 생각하며 씁니다.

주어와 목적어 서술어 사이의 호응관계를 무시하고 씁니다.

정답: 1

글로 표현하는 방법:

- 다발 짓기(처음-가운데-), 들여쓰기로 문단구분

- 대화는 큰따옴표, 마음속 말은 작은 따옴표

- 문장의 호응관계를 생각하며 쓰기

(주어와 서술어 사이의 호응,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높임의 대상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3. 보기에 나타난 호응관계의 종류는 무엇입니까?

내일(시간을 나타내는 말) 학교에 갈 것이다.(서술어)

주어와 서술어 사이의 호응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높임의 대상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주어와 목적어 사이의 호응

목적어와 서술어 사이의 호응

정답: 2

3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148~151)

동형어와 다의어

- 동형어: 형태는 같지만 뜻이 서로 다른 낱말, 형태가 같은 낱말

- 다의어: 한 낱말이 여러 가지 뜻을 가진 경우의 낱말

국어-3교시

 

동형어와 다의어의 공통점과 차이점

- 공통점: 동형어인 낱말과 다의어의 낱말은 모두 글자 형태가 같음.

- 차이점: 동형어인 낱말은 뜻이 서로 관련이 없지만, 다의어의 뜻은 서로 관련 있음.

동형어와 다의어의 구분

- 동의어: 서로 다른 낱말이므로 구분해 제시함

- 다의어: 한 낱말에 여러 가지 뜻을 제시함

동형어와 다의어가 만들어진 까닭

- 낱말 하나를 비슷한 상황에 사용하다보니 다의어가 된 것일 것임.

- 동형어나 다의어가 없다면 낱말이 너무 많아서 힘들 것 같기 때문.

- 다의어는 본디 뜻과 관련 있는 부분이 조금씩 바뀌면서 만들어진 것임

동형어와 다의어 사용할 때 주의할 점

- 낱말의 뜻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함

- 어떤 뜻으로 쓰인 낱말인지 알려면 낱말의 앞뒤 내용을 잘 살펴 봄

- 문장의 내용에 어울리게 적절한 낱말을 사용함

문제

더 공부해 볼까요?

정답 및

해설

1.신체 부위인 다리와 두 곳을 잇는 다리는 형태가 같지만 다른 낱말입니다. 이와 같은 낱말을 무엇이라고 합니까? 정답: 동형어

다리라는 형태는 같지만, (신체부위의 다리, 두 곳을 잇는 다리)이 서로 다르다.

2.사람이나 동물의 몸통 아래에 붙어 몸을 받치는 다리가 물건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한 낱말이 여러 가지 뜻을 가진 경우에 그 낱말을 무엇이라고 합니까? 정답: 다의어

다리라는 낱말이 여러 가지 뜻(사람이나 동물의 몸통 아래에 붙어 있는 신체 의 부분, 물체의 아래쪽에 붙어서 그 물체를 받치는 부분)을 가지고 있다

4교시 사회

요점 정리(교과서 73~76)

과거와 오늘날의 교통 발달 모습 비교

과거

오늘날

고속 국도보다 철도가 발달

해상 교통이 주로 발달

고속 국도 노선의 증가

고속 철도가 새로 개통

항구와 공항의 수가 증가함

우리나라의 교통 발달과 생활권의 변화

- 도로: 1970년 경부 고속도로 완공-> 전 국토가 1일 생활권

- 철도: 2004년 고속 철도가 개통-> 반나절 생활권 가능

- 항구: 항구 수 증가-> 산업에 필요한 원료의 공급이 원활

- 공항: 공항 수 증가-> 지역 간 교류가 더욱 활발해짐

교통의 발달로 달라진 생활 모습

- 사람과 물자의 이동이 더욱 활발해짐

- 지역 간의 이동 시간이 줄음

- 생활권이 넓어져 지역 간 거리가 점점 가깝게 느껴짐

- 택배로 물건을 주고 받는 일이 빠르고 편리해 짐.

문제

더 공부해 볼까요?

정답 및

해설

1. 1970년에 000000가 완공되면서 전 국토가 1일 생활권으로 연결되었고, 2004년에는 0000가 개통되면서 반나절 생활권이 가능해졌다.

정답 : 경부고속도로, 고속 철도

2. 교통발달에 따른 사람들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고속 철도를 이용해 짧은 시간에 먼 곳까지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철도가 세워지면서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게 되었다.

비행기를 타러 공항에 가려면 무조건 기차를 타야 했다.

비행기의 발달로 항구의 수가 줄어 원료의 공급이 어려워졌다.

정답 : 1

5교시 음악

우리 음악책 속으로 (교과서 18)

리코더 운지법

https://www.youtube.com/watch?v=Jg0aUEbQaD4

Over the Rainbow 연주해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nbelq-XTLB4

문제

더 공부해 볼까요?

정답 및

해설

1. 다음 중 의 이름으로 맞는 것은?

4분 음표 8분 음표 16분 음표 32분 음표

정답 : 2

음악

  

6교시 미술

우리 미술책 속으로 (교과서 16~19)

실생활에서 재미있는 사진 찍기

https://www.youtube.com/watch?v=9BTNIvQLUXo

https://www.youtube.com/watch?v=eDg8VuDGgzA

연출 사진 찍기

1. 아이디어 모으기

- 인터넷, 사진집 등을 통해 아이디어 모으기

- 친구와 의견 나누기

2. 주제와 표현 방법 정하기

- 주제를 정하고 표현 방법 정하기

- 연출하고 찍는 사람, 소품 준비 등 역할 정하기

3. 연출하고 사진 찍기

- 정한 주제대로 연출하기

- 소품, 사진기 기능 등을 활용하여 사진 찍기

4. 발표하기

- 친구들에게 발표하고 잘된 점, 보충할 점 이야기하기

문제

더 공부해볼까요?

정답 및

해설

1. 이번 시간에 학습한 주제를 적어봅시다

정답 : 상상력을 더하여 주제를 재미있게 표현해 보기

예방

코로나19 학교 생활 약속

1. 사회적 거리두기

- 물리적 거리두기 라고도 함

- 감염병이 유행할 때 사람들에게 강력히 요구되는 감염 예방 수칙 중 하나

2.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방법

- 친구들끼리 모여 놀지 않기

- 다른 친구의 책상과 서로 떨어져서 앉기

- 쉬는 시간에 서로 손을 잡거나 접촉하지 않기

- 급식 시에는 거리를 두고 마주보며 먹지 않기


이전글 5월 15일(금) 온라인 학습
다음글 5월 13일(수) 온라인 학습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