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 수학 수학52~53쪽 4번 문제 | 1. 노란색 사각판과 초록색 사각판으로 모양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살펴보세요. - 맨 위에 초록색 사각판을 2개 놓고 그 아래에 노란색 사각판과 초록색 사각판을 1개씩 놓습니다. 그렇게 놓인 노랑-초록 줄이 한 줄씩 늘어납니다. 2. 위 모양에서 변하는 부분과 변하지 않는 부분을 찾아보세요. 변하는 부분은 어떻게 변하는지 말해 보세요. - 위에 있는 초록색 사각판 2개는 변하지 않고, 그 아래에 있는 노란색 사각판과 초록색 사각판의 수가 1개씩 늘어납니다. 3. 모양에서 변하는 부분과 변하지 않는 부분을 생각하며, 노란색 사각판의 수와 초록색 사각판의 수가 어떻게 변하는지 표를 이용하여 알아보세요.
4. 노란색 사각판이 20개일 때 초록색 사각판은 몇 개가 필요할까요? 표나 그림을 그리지 않고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말해 보세요. - 22개 - 초록색 사각판은 노란색 사각판과 같은 수만큼 한 줄이 있고, 맨 위에는 항상 초록색 사각판 2개가 있기 때문에 초록색 사각판은 22개입니다. 5. 노란색 사각판의 수와 초록색 사각판의 수 사이의 대응 관계를 써 보세요. - 초록색 사각판의 수는 노란색 사각판의 수보다 2개 많습니다. - 노란색 사각판의 수는 초록색 사각판의 수보다 2개 적습니다. |
문제 |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1. 오토바이 한 대의 바퀴는 2개입니다. ☞오토바이 수와 오토바이 바퀴의 수 사이의 대응 관계를 표를 이용하여 알아보세요.(표의 빈칸에 들어갈 답을 쉼표로 구분하여 차례대로 써주세요)
정답: 4, 6, 8 오토바이 한 대의 바퀴가 2개이므로 오토바이의 수가 1대 늘어날 때마다 바퀴의 수도 2개씩 늘어납니다. 2. 오토바이 한 대의 바퀴는 2개입니다. ☞오토바이의 수와 바퀴의 수 사이의 대응 관계(빈칸)에 알맞은 답을 써 보세요. 오토바이의 수에 □를 곱하면 바퀴의 수와 같습니다. 정답: 2, 오토바이 한 대의 바퀴가 2개이므로 오토바이의 수에 2를 곱하면 바퀴의 수와 같습니다. |
2교시 사회 요점 정리(사회 67~69쪽) - 우리나라 도시 발달의 특징 알아보기 | ◎ 1960년과 2015년의 도시 분포가 나타난 지도를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의 도시의 수와 도시 인구가 크게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1960년대 이후 공업이 발달하면서 본격적으로 도시가 발달하기 시작했다. *공업 : 제조업, 건설업 등 원료를 가공하여 유용한 물자를 만드는 산업 ◎ 서울로 인구가 집중되면서 생긴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려고 1980년대부터 경기도에 신도시를 건설해 인구와 기능을 분산했다. *신도시 : 큰 도시의 인구 분산을 목적으로 하는 등 계획적으로 새로 개발된 도시 ◎ 최근에는 국토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려고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공공 기관 등을 지방으로 옮겨 그 주변이 발전하도록 하고 있다. *공공 기관 : 국가의 감독 아래 일반 사회의 여러 사람과 관계있는 일들을 처리하는 기관. |
활동지 | * 교과서 68쪽의 지도를 보며 물음에 답하여 봅시다. 1. 지도의 제목은 무엇인가요? - 우리나라 도시 수와 도시별 인구의 변화입니다. 2. 지도의 범례에서 원과 원의 크기는 각각 무엇을 나타내나요? - 원은 도시를, 원의 크기는 도시의 인구를 나타냅니다. 3. 1960년대와 비교해 도시 수가 가장 많이 늘어난 지역은 어디인가요? - 수도권 지역입니다. 4. 지도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요? - 현재 수도권과 남동쪽 해안 지역의 도시 수와 인구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 교과서 69쪽의 그림을 보며 물음에 답해 봅시다. 1. 서울로 인구가 집중되면서 생긴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했나요? - 경기도에 신도시를 건설했습니다. 2. 인구 집중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 대도시 주변에 신도시를 건설합니다. - 집중된 공공기관, 연구소, 기업을 지방으로 이전시킵니다. |
문제 |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1. 서울에 인구가 집중되면서 생긴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자 주로 경기도에 건설된 것은 무엇일까요? ① 공업지역 ② 신도시 ③ 세종시 ④ 행정도시 정답: ②, 신도시는 서울에 인구가 집중되면서 생긴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자 만든 것입니다. 2.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서울에 있는 공공기관을 대거 이전하여 충청권에 조성한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어디인가요? ① 청주시 ② 대전광역시 ③ 세종특별자치시 ④ 제주특별자치도 정답: ③, 우리나라에서는 국토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려고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공공 기관을 세종특별자치시로 이전했어요. |
3교시 국어 요점 정리(국어 138~141쪽) - 호응관계가 알맞은 문장쓰기 | ◎ 호응: 문장에서 앞에 어떤 말이 오고 짝인 말이 뒤따라오는 것을 호응이라고 해요. 호응이 되지 않으면 문장이 어색해지거나, 전달하려는 뜻이 잘못 전해질 수 있어요. ◎ 호응 관계의 종류 1. 어제 친구와 박물관에 갔다. ⇒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2. 아버지께서 청소를 하신다. ⇒ 높임의 대상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3. 물고기가 낚싯줄에 걸렸다. ⇒ 동작을 당하는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 높임의 대상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할머니, 할아버지, 선생님 등의 웃어른 : ~하신다 / ~하셨다. 주로 –시- / -셨- 사용 ◎ 동작을 당하는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주어가 사물인지 사람인지, 그리고 동작을 직접 하는 것인지 당하는 것인지 생각해요. 예) 업다. ⇒ 업히다. 걸다. ⇒ 걸렸다. 잡았다. ⇒ 잡혔다. ◎ 문장을 고칠 때 주어에 호응하는 서술어를 넣거나 서술어에 호응하는 주어를 넣어 문장을 바르게 고칠 수 있어요. |
교과서 138~141쪽 문제 | * 138쪽 1번
* 139쪽 2번
*140~141쪽 3번
|
학습지 |
|
문제 |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1. 문장에서 앞에 어떤 말이 오고 짝인 말이 뒤따라오는 것을 무엇이라고 합니까? ① 호응 ② 주어 ③ 목적어 ④ 꾸밈말 ⑤ 서술어 정답: ①, 문장에서 앞에 어떤 말이 오고 짝인 말이 뒤따라오는 것을 호응이라고 합니다. 2. 보기를 보고 주어와 호응하는 서술어는 무엇입니까? 어머니께서 아침 일찍 일어나 도시락을 싸셨다. ① 어머니께서 ② 아침 일찍 ③ 일어나 ④ 도시락을 ⑤ 싸셨다. 정답: ⑤, 문장에서 주어인 ‘어머니께서’와 호응하는 서술어는 ‘싸셨다’입니다. 3.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올바른 문장은 무엇입니까? ① 나는 동생보다 키와 몸무게가 더 무겁다, ② 야구장에서 응원 소리와 간식이 더 맛있다. ③ 하늘에 별이 반짝입니다. ④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 가족은 휴지를 주웠다. ⑤ 호수에 배와 새가 지저귑니다. 정답: ③,④ ③, 하늘에 별이 반짝입니다. ④,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 가족은 휴지를 주웠다. |
오늘의 과학퀴즈클릭클릭! 꼭 제출!
활동1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 비교하기 1. 두루마리 휴지로 비교하기 (영상)
2. 나만의 비교방법 찾아 비교하기
스티커로 표현한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거리입니다. 여러분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비교해보고 사진을 찍어 학급 홈페이지에 댓글로 올려 주세요.
잘 공부했는지 확인해볼까요? 문제 | 4교시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1. 태양계 행성 중 지구에서 거리가 가장 가까운 행성은? ① 금성 ○ ② 토성 × ③ 목성 × ④ 해왕성
정답 : ① ▶태양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행성을 나열하면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순서가 됩니다. 보기에서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은 금성입니다.
2. 태양계 행성의 상대적인 거리를 보고 알 수 있는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태양에서 거리가 멀수록 행성의 크기는 커진다. × ② 지구와 비슷한 크기의 행성은 태양에서 비교적 가까이 있다. ○ ③ 태양에서 거리가 멀수록 행성 사이의 거리도 대체로 멀어진다. ○ ④ 태양에서 해왕성까지의 거리는 지구까지의 거리의 약 30배이다. ○ 정답 : ① ▶ 지구보다 큰 행성 : 금성, 화성, 토성, 해왕성 지구보다 작은 행성 : 수성, 금성, 지구, 화성 |
5교시 창체 커리어넷에서는 진로흥미탐색 및 진로검사를 할 수 있어요. 진로흥미탐색을 통해 여러분이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 검사하고 결과를 알아봅시다. |
문제 |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1. 진로흥미탐색 및 검사를 할 수 있는 사이트 이름은 무엇인가요? 정답: 커리어넷 |
6교시 체육 요점 정리 – 근력 및 근지구력 기르기 | ◎ 근력 : 무거운 물체를 들 때 근육이 한 번에 낼 수 있는 최대의 힘 ◎ 근지구력 : 근육이 얼마나 운동을 오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 ◎ 근력 및 근지구력을 기를 수 있는 운동 1. 앉았다 일어서기 2. 무릎 대고 팔굽혀 펴기 3. 팔짱 끼고 윗몸 일으키기 4. 무릎 굽혔다 펴기 등 |
문제 |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1. 이번 학습 주제를 적어 봅시다. 정답: 근력 및 근지구력 기르기 집에서 매일 10분씩 근력 및 근지구력을 기를 수 있는 운동을 해봅시다. |
7교시 예방 올바른 손 씻기 방법 | ◎ 비누를 이용한 6가지 손 씻기 방법 1.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르기 2.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르기 3.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지르기 4. 손가락을 마주잡고 문지르기 5. 엄지손가락을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지르기 6. 손가락을 손바닥에 놓고 손톱 밑을 문지르기 ◎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
문제 |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1. 학교에 가서 잘 지킬 수 있나요? 정답: 네! 잘 지킬 수 있어요.!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통해 각종 감염병을 50~70%까지 예방할 수 있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