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5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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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생님 : 박도건
  • 학생수 : 남 12명 / 여 14명

5월 1일(금) 오늘의 학습 되돌아 보기

이름 박도건 등록일 20.05.01 조회수 211
첨부파일

1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98~104) 여러 가지 설명 방법 알기

설명 방법

의미

비교

두 가지 이상의 대상에서 공통점을 찾아 설명하는 방법

대조

차이점을 찾아 설명하는 방법

열거

설명하려는 대상의 특징을 나열해 설명하는 방법

표현하려는 대상이나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려 주는 데 좋은 방법

대상을 설명하는 방법에 따라 내용 정리하기

1) 비교와 대조의 방법

)

1교시 요점정리-비교와 대조

  

2) 나열의 방법

)

1교시 요점정리-나열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두 가지 이상의 대상에서 차이점을 찾아 설명하는 방법은?

정답 : 대조

2. 설명하려는 대상의 특징을 나열해 설명하는 방법은?

정답 : 열거

3. 두 가지 이상의 대상에서 공통점을 찾아 설명하는 방법은?

정답 : 비교

2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105~109) 여러 가지 설명 방법 알기

글을 요약하면 좋은 점

- 글에서 중요한 내용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중요한 내용을 더 쉽게 기억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많은 내용을 공부할 때 도움이 됩니다.

글의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

1) 각 문단의 중심문장을 찾는다.

2) 중요하지 않은 내용은 지우고, 세부 내용은 대표하는 말로 바꾸어 중심 내용을 정리 한다.

3) 글의 구조에 알맞은 틀을 그려 내용을 정리한다.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글을 요약하면 좋은 점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요?

정답 : 글의 모든 내용을 다 기억할 수 있게 해준다.

요약한 글은 글의 중요 내용을 간추려 쓰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다 기억

할 수 있게 해주지는 못합니다.

2. 글을 읽고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정답: 글의 처음 부분은 무조건 포함한다.

글의 처음 부분도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면 포함하지 않아요.

3교시 수학

요점 정리(교과서 34~37)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방법 알아보기

공약수와 최대공약수

1, 2, 48의 약수도 되고, 12의 약수도 됩니다.

812의 공통된 약수 1, 2, 4812공약수라고 합니다.

공약수 중에서 가장 큰 수인 4812최대공약수라고 합니다.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방법

3교시 요점정리

  

위의 방법을 사용하여 더 이상 공약수가 나오지 않을 때 까지 공약수를 찾습니다. 그 후 찾은 공약수를 모두 곱하면 최대공약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문제

출석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672를 어떤 수로 나누면 나누어 떨어집니다. 어떤 수 중에서 가장 큰 수를 구해보세요.

정답 : 8

두 수를 공통으로 나눌 수 있는 가장 큰 수는 최대공약수죠? 그러므로 이 문 제에서 우리가 구해야 하는 것은 최대공약수입니다. 그러면 최대공약수를 구 하는 방법으로 최대공약수를 찾아봅시다.

3교시출석체크-문제1

  

2. 3654를 어떤 수로 나누면 나누어떨어집니다. 어떤 수 중에서 가장 큰 수를 구해 보세요.

정답 : 18

3교시출석체크-문제2


 

3. 두 수의 최대공약수가 가장 작은 것은 어느 것인가요?

정답 : 4(3,9)

(8, 16)의 최대공약수 : 8

(7, 21)의 최대공약수 : 7

(6, 18)의 최대공약수 : 6

(3, 9)의 최대공약수 : 3

(10, 15)의 최대공약수 : 5

4,5교시 과학

오늘의 과학퀴즈 

클릭하면 이동!

실험관찰 19, 20쪽 활동 안내

실관19쪽 정답
실관20쪽 정답 

문제

4교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비커에 있는 물의 아랫부분을 가열해도 윗부분까지 따뜻해지는 까닭으로 옳은 것은 어느 것인가요?

온도가 낮아진 물이 위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

온도가 높아진 물이 위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온도가 높아진 물은 이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

온도가 높아진 물이 아래에 머무르기 때문이다. ×

온도가 높아진 물은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물은 아래로 밀려 내려오며 물의 위치를 바꾼다. (이때 불을 꺼 가열을 멈추면 물의 이동도 멈춘다.)

정답 :

2. 다음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무엇인지 써 보세요.

액체에서 온도가 높아진 물질이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물질이 아래로 내려오는 과정을 ( ) 이라고 한다. 액체에서는 ( )를 통해 열이 이동한다.

정답 : 대류

문제

5교시 활동 기체에서 열의 이동 알아보기

정답 및

해설

1. 공기에서 열의 이동을 설명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어느 것일까요?

공기가 가열된 부분에서 모든 방향으로 퍼져 나가요. ×

온도가 높아진 공기는 아래로 내려가고, 아래에 있던 공기는 위로 밀려 올라가요. ×

공기를 가열해도 열은 이동하지 않아요. ×

온도가 높아진 공기는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공기는 아래로 밀려 내려와요.

정답 :

2. 공기에서 열의 이동을 이용한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어느 것일까요?

라면을 끓이려고 냄비를 가열해요. ×

에어컨을 켜서 교실을 시원하게 해요.

난로를 켜서 집안을 따뜻하게 해요.

온돌을 가열해 마루를 따뜻하게 해요.

정답 :

문제

5교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공기에서 열의 이동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어느 것인가요?

공기를 가열해도 열은 이동하지 않는다. ×

공기가 가열된 부분에서 모든 방향으로 퍼져 나간다. ×

따뜻한 공기는 아래로 내려가고, 차가운 공기는 위로 올라간다. ×

온도가 높아진 공기는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공기는 아래로 밀려 내려온다.

온도가 높아진 물은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물은 아래로 밀려 내려오며 물의 위치를 바꾼다. (이때 불을 꺼 가열을 멈추면 물의 이동도 멈춘다.)

정답 :

2. 공기에서 열의 이동을 이용한 예로 옳지 않은 것은 어느 것인가요?

국을 데우려고 냄비를 가열한다. ×

난로를 켜서 교실을 따뜻하게 한다.

에어컨을 켜서 교실을 시원하게 한다.

온돌을 가열해 방의 공기를 따뜻하게 한다.

정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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