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98~104쪽) – 여러 가지 설명 방법 알기 | 설명 방법 | 의미 | 비교 | 두 가지 이상의 대상에서 공통점을 찾아 설명하는 방법 | 대조 | 차이점을 찾아 설명하는 방법 | 열거 | 설명하려는 대상의 특징을 나열해 설명하는 방법 표현하려는 대상이나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려 주는 데 좋은 방법 |
◎ 대상을 설명하는 방법에 따라 내용 정리하기 1) 비교와 대조의 방법 예)
2) 나열의 방법 예)
|
문제 |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1. 두 가지 이상의 대상에서 차이점을 찾아 설명하는 방법은? 정답 : 대조 2. 설명하려는 대상의 특징을 나열해 설명하는 방법은? 정답 : 열거 3. 두 가지 이상의 대상에서 공통점을 찾아 설명하는 방법은? 정답 : 비교 |
2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105~109쪽) – 여러 가지 설명 방법 알기 | ◎ 글을 요약하면 좋은 점 - 글에서 중요한 내용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중요한 내용을 더 쉽게 기억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많은 내용을 공부할 때 도움이 됩니다. ◎ 글의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 1) 각 문단의 중심문장을 찾는다. 2) 중요하지 않은 내용은 지우고, 세부 내용은 대표하는 말로 바꾸어 중심 내용을 정리 한다. 3) 글의 구조에 알맞은 틀을 그려 내용을 정리한다. |
문제 |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1. 글을 요약하면 좋은 점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요? 정답 : 글의 모든 내용을 다 기억할 수 있게 해준다. 요약한 글은 글의 중요 내용을 간추려 쓰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다 기억 할 수 있게 해주지는 못합니다. 2. 글을 읽고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정답: 글의 처음 부분은 무조건 포함한다. 글의 처음 부분도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면 포함하지 않아요. |
3교시 수학 요점 정리(교과서 34~37쪽) –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방법 알아보기 | ◎ 공약수와 최대공약수 1, 2, 4는 8의 약수도 되고, 12의 약수도 됩니다. 8과 12의 공통된 약수 1, 2, 4를 8과 12의 공약수라고 합니다. 공약수 중에서 가장 큰 수인 4를 8과 12의 최대공약수라고 합니다. |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방법
위의 방법을 사용하여 더 이상 공약수가 나오지 않을 때 까지 공약수를 찾습니다. 그 후 찾은 공약수를 모두 곱하면 최대공약수를 찾을 수 있습니다. |
문제 | 출석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16과 72를 어떤 수로 나누면 나누어 떨어집니다. 어떤 수 중에서 가장 큰 수를 구해보세요. 정답 : 8 두 수를 공통으로 나눌 수 있는 가장 큰 수는 최대공약수죠? 그러므로 이 문 제에서 우리가 구해야 하는 것은 최대공약수입니다. 그러면 최대공약수를 구 하는 방법으로 최대공약수를 찾아봅시다.
2. 36과 54를 어떤 수로 나누면 나누어떨어집니다. 어떤 수 중에서 가장 큰 수를 구해 보세요. 정답 : 18
3. 두 수의 최대공약수가 가장 작은 것은 어느 것인가요? 정답 : 4번 (3,9) (8, 16)의 최대공약수 : 8 (7, 21)의 최대공약수 : 7 (6, 18)의 최대공약수 : 6 (3, 9)의 최대공약수 : 3 (10, 15)의 최대공약수 : 5 |
4,5교시 과학 클릭하면 이동! 실험관찰 19쪽, 20쪽 활동 안내
문제 | 4교시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1. 비커에 있는 물의 아랫부분을 가열해도 윗부분까지 따뜻해지는 까닭으로 옳은 것은 어느 것인가요? ① 온도가 낮아진 물이 위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 ② 온도가 높아진 물이 위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 ③ 온도가 높아진 물은 이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 ④ 온도가 높아진 물이 아래에 머무르기 때문이다. × ▶온도가 높아진 물은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물은 아래로 밀려 내려오며 물의 위치를 바꾼다. (이때 불을 꺼 가열을 멈추면 물의 이동도 멈춘다.) 정답 : ② 2. 다음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무엇인지 써 보세요. 액체에서 온도가 높아진 물질이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물질이 아래로 내려오는 과정을 ( ) 이라고 한다. 액체에서는 ( )를 통해 열이 이동한다. 정답 : 대류 |
문제 | 5교시 활동 기체에서 열의 이동 알아보기 | 정답 및 해설 | 1. 공기에서 열의 이동을 설명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어느 것일까요? ① 공기가 가열된 부분에서 모든 방향으로 퍼져 나가요. × ② 온도가 높아진 공기는 아래로 내려가고, 아래에 있던 공기는 위로 밀려 올라가요. × ③ 공기를 가열해도 열은 이동하지 않아요. × ④ 온도가 높아진 공기는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공기는 아래로 밀려 내려와요. ○ 정답 : ④ 2. 공기에서 열의 이동을 이용한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어느 것일까요? ① 라면을 끓이려고 냄비를 가열해요. × ② 에어컨을 켜서 교실을 시원하게 해요. ○ ③ 난로를 켜서 집안을 따뜻하게 해요. ○ ④ 온돌을 가열해 마루를 따뜻하게 해요. ○ 정답 : ① |
문제 | 5교시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1. 공기에서 열의 이동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어느 것인가요? ① 공기를 가열해도 열은 이동하지 않는다. × ② 공기가 가열된 부분에서 모든 방향으로 퍼져 나간다. × ③ 따뜻한 공기는 아래로 내려가고, 차가운 공기는 위로 올라간다. × ④ 온도가 높아진 공기는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공기는 아래로 밀려 내려온다. ○ ▶온도가 높아진 물은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물은 아래로 밀려 내려오며 물의 위치를 바꾼다. (이때 불을 꺼 가열을 멈추면 물의 이동도 멈춘다.) 정답 : ④ 2. 공기에서 열의 이동을 이용한 예로 옳지 않은 것은 어느 것인가요? ① 국을 데우려고 냄비를 가열한다. × ② 난로를 켜서 교실을 따뜻하게 한다. ○ ③ 에어컨을 켜서 교실을 시원하게 한다. ○ ④ 온돌을 가열해 방의 공기를 따뜻하게 한다. ○ 정답 : 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