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3반

5학년 3반 친구들!

건강한 생활, 건강한 마음가짐으로 지금 이 시기를 잘 넘겨보기로 해요!

  • 선생님 : 박영주
  • 학생수 : 남 13명 / 여 13명

★4월 28일 오늘의 학습 되돌아보기★

이름 박영주 등록일 20.04.28 조회수 26
첨부파일

오늘도 공부한 것을 확인하러 와준 여러분을 칭찬해요^^


스스로 잘 해내는 모습도 너무 기특하지만 의문점이 있을 때는 주저하지 말고

질문해보도록 하세요.


수학은 지금 배우는 1,2단원 내용들이 참 중요한 부분이랍니다. 


수학익힘책 꼭 풀고 어려운 내용은 풀이영상을 보며 확인해보아요^^  

 


 

1교시 수학

요점 정리(수학 32~33) - 약수와 배수의 관계

16을 여러 수의 곱으로 나타내면

16=1×16

16=2×8

16=4×4

16=2×2×4

16=2×2×2×2 입니다.

116의 약수이고, 161의 배수입니다.

216의 약수이고, 162의 배수입니다.

416의 약수이고, 164의 배수입니다.

816의 약수이고, 168의 배수입니다.

1616의 약수이고, 1616의 배수입니다.

1, 2, 4, 8, 1616의 약수입니다.

161, 2, 4, 8, 16의 배수입니다.

활동지 - 수익 20~21

수학익힘책 풀이 영상(수익 교과서 뒤에도 답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xEV4Z3g0z4&feature=emb_logo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다음 중 왼쪽 수가 오른쪽 수의 배수인 것을 찾아보세요.

(12, 8)

(18, 36)

(35, 20)

(75, 25)

정답 : 4

75=25×3으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7525의 배수입니다.

2. 30보다 크고 50보다 작은 수 중에서 5의 배수는 몇 개인가요?

2

3

4

5

6

정답 : 2

30보다 크고 50보다 작은 수는 31, 32, 33, 34, 35, , 48, 49입니다.

이 중에서 5의 배수는 35, 40, 45가 있습니다.

따라서 30보다 크고 50보다 작은 5의 배수는 총 3개입니다.

 

 

2교시 사회

요점 정리(사회 32~35) - 우리나라 해안의 특징과 모습

해안은 바다와 맞닿은 육지 부분으로 경치가 아름다운 곳이 많다.

서해안

- 해안선이 복잡하다.

- 밀물과 썰물의 차가 커서 갯벌이 발달했다.

- 사람들은 서해안의 갯벌에서 소금을 채취하기도 하고, 갯벌을 간척해 농경지나 공업용지로 사용하기도 한다.

동해안

- 해안선이 단조롭다.

- 길게 뻗은 모래사장이 펼쳐진 곳이 많아 여름이 되면 해수욕을 즐기려고 관광객이 몰려든다.

남해안

- 해안선이 복잡하고 섬이 많다.

- 물이 깨끗하고 파도가 잔잔하여 김, 조개류 등의 양식업이 발달했다.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바닷물을 증발시켜 소금을 얻는 장소로 밀물과 썰물의 차가 커 갯벌이 발달한 서해안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염전

양식장

다목적 댐

항구

정답 : 1

사람들은 갯벌에서 소금을 채취하기도 하고, 갯벌을 간척해 농경지나 공업용지로 사용하기도 해요.

2. 바다나 호수의 일부를 둑으로 막고, 그 자리를 흑으로 메꿔 육지로 만드는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개간사업

개척사업

간척사업

치수사업

정답 : 3

사람들은 바다나 호수의 일부를 간척한 곳을 농경지나 공업용지 등으로 사용해요

 

 

3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84~91) 경험을 떠올리며 시 쓰기

일어난 일을 대사 없이 몸짓, 표정으로만 표현하는 연극을 무언극이라고 한다.

작품 속 인물이 겪은 일과 자신의 경험을 견주어 보며 읽으면 인물의 마음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실제로 보고 듣고 배우고 생각하고 느낀 것을 떠올리며 시나 이야기를 읽으면 작품을 풍부하게 감상할 수 있다.

활동지 국어 87~89(해설지 링크)

2. 경험을 떠올리며 표현을 바꾸어 보세요.

예시: 꽃이 얼굴을 내밀었다. 꽃이 손을 내밀었다, 친구가 손을 내밀었다.

의 표현

바꾸어 쓴 표현

예시)

내가 먼저 본 줄 알았지만

봄이 쫓아가던 길목에서

내가 보아주기를 날마다 기다리고 있었다

예시)

나만 화해하고 싶은 줄 알았는데

마음이 갈라지는 길목에서

먼저 손을 내어 주기를 날마다 기다리고 있었다

예시)

내가 먼저 웃어 준 줄 알았지만

떨어질 꽃잎도 지켜 내며

나를 향해 더 많이 활짝 웃고 있었다

예시)

내가 먼저 손 내민 줄 알았지만

섭섭한 마음 뒤로하며

나를 향해 더 많이 성큼 손 내밀고 있었다

3. 자신의 경험이 잘 드러나도록 을 바꾸어 써 보세요.

예시)

친구

000

친구가 손을 내밀었다.

나만 화해하고 싶은 줄 알았는데

마음이 갈라지는 길목에서

먼저 손을 내어 주기를 날마다 기다리고 있었다.

내가 먼저 손을 내민 줄 알았지만

섭섭한 마음 뒤로 하며 나를 향해 더 많이 성큼 손 내밀고 있었다.

내가 더 나중에 다가가서 미안하다.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일어난 일을 대사 없이 몸짓, 표정으로만 표현하는 연극을 무엇이라 하나요?

정답 : 무언극

일어난 일을 대사 없이 몸짓, 표정으로만 표현하는 연극을 무언극이라고 해요.

2. ( )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일까요?

사람마다 ( )이 달라서 같은 작품을 읽고 든 생각이나 느낌이 모두 다릅니다.

정답 : 경험

 

 

4교시 과학

오늘의 과학퀴즈                                             

 클릭

 

 

2. 온도와 열

복습문제 온도를 측정하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물질이 차갑거나 따뜻한 정도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 온도를 측정합니다.

복습문제 온도가 다른 두 물질이 접촉하면 물질의 온도는 어떻게 변할까요?

따뜻한 물질의 온도는 점점 낮아지고, 차가운 물질의 온도는 점점 높아진다.

두 물질이 접촉한 채로 시간이 지나면 두 물질의 온도는 같아진다.

예습문제 고체에서 열은 어떻게 이동할까요?

오늘 공부한 내용을 생각하며 답을 알아 보세요.

 

실험관찰 17쪽 활동 안내 

실관17쪽1실관17쪽2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뜨거운 국에 숟가락을 담가 두었을 때 국에 직접 닿지 않았던 숟가락의 손잡이가 뜨거워지는 까닭으로 옳은 것은 어느 것입니까?

주변 공기가 따뜻하기 때문이다.×

국물이 숟가락을 타고 올라오기 때문이다.×

숟가락은 원래 따뜻한 물질이기 때문이다.×

국에 직접 닿았던 부분에서 손잡이 쪽으로 열이 숟가락을 따라 이동하기 때문이다.

뜨거운 국()에 담가 두었던 부분에서 뜨겁지 않은 숟가락의 손잡이 쪽으로 열이 이동하기 때문이에요.

정답 :

2. 고체에서 열은 온도가 높은 곳에서 온도가 낮은 곳으로 고체 물질을 따라 이동합니다. 이러한 열의 이동을 무엇이라고 합니까?

전도 (고체에서 열의 전달 방법)

고체에서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열이 이동하는 방법

전달

대류 (액체에서 열의 전달 방법)

액체에서 온도가 높아진 물질이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물질이 아래로 밀려 내려오는 과정

단열

두 물질 사이에서 열의 이동을 줄이는 것

정답 :

 

5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92~97) 설명하는 글을 읽으면 좋은 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의 차례를 알 수 있다.

일의 방법과 규칙을 알 수 있다.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설명하는 글이 필요한 경우가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잘 모르는 것을 알려 할 때

어떤 일의 방법이나 차례를 모를 때

알고 싶은 것을 자세히 찾으려 할 때

어떤 사람이 주장한 것을 찾으려 할 때

정답 : 4

어떤 사람이 주장한 것을 찾으려 할 때에는 설명하는 글을 읽는 것보다 주장하는 글(논설문)을 읽는 것이 적합하겠네요.

2. 국립중앙박물관 이용을 설명하는 글에서 필요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박물관 휴일

관람시간

주변 놀이 시설

관람료

정답 : 3

박물관 휴일, 관람시간, 관람료는 국립중앙박물관을 이용할 때 필요한 정보이지만, 주변 놀이 시설은 필요하지 않은 정보입니다.

 

 

6교시 미술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바람에 따라 움직이는 풍경과 사물을 보고 몸으로 표현하기

표현해 보았습니다.

하늘, , 바람에 따라 움직이는 풍경과 사물을 직접 보거나 사진을 보며 대상의 선, , 색의 특징을 관찰해봅시다.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https://youtu.be/2IwX8PxZj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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