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소중하고

행복하고

성장하는 우리들

 

함께 사는 세상
  • 선생님 : 오미순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5월 4일 학습 내용 설명

이름 오미순 등록일 20.05.04 조회수 15
첨부파일

1교시 국어

요점 정리(국어110~114)

대상의 특징을 설명하는 방법

- 두 가지 이상의 대상에서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찾아 설명하는 비교·대조가 있다.

- 설명하려는 대상의 특징을 나열해 설명하는 열거가 있다.

설명할 대상을 정하고 자료 수집 시 주의할 점

- 다른 사람의 글을 자기 것처럼 그대로 베껴 쓰면 안 된다.

-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글을 활용할 때에는 출처를 표시한다.

- 수집한 자료가 적절한지 검토한다.(주제와 관련이 있는지?, 믿을 만한 자료인가요?, 너무 쉽거나 어렵지는 않은가요?)

설명하는 글을 쓸 때 주의할 점

-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면 안 된다.

- 추측하는 말이나 주장하는 말은 설명하는 글에 어울리지 않는다.

- 읽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말을 사용한다.

- 읽는 사람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정보를 주어야 한다.

쓴 글을 다시 읽고 내용 검토하는 방법

- 쓴 글을 다시 읽고 고칠 부분은 없는지 확인한다.

- 글의 목적에 맞게 표현을 썼는지 확인한다.

- 친구들이 이해할 수 있는 말로 썼는지 확인한다.

- 쓴 글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지 확인한다.

- 추측하거나 주장하는 말은 없는지 다시한번 확인한다.

대상을 생각하며 설명하는 글 쓰기

* 친구들이 관심을 갖는 내용을 쓴다.

* 친구들이 잘 모르는 내용을 쓴다.

* 읽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말의 사용한다.

*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무엇을 설명하고 싶은지 정할 때 생각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고려해야 한다.

친구들이 관심을 보일만한 것을 떠올린다.

친구들이 잘 알고 있는 내용을 선택한다.

설명하고 싶은 대상의 특징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설명방법은 생각하지 않는다.

친구가 관심 있어 하는 문제에 대한 내 생각을 말한다.

정답 : 친구들이 관심을 보일만한 대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2. 설명하는 글을 쓸 때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글의 목적을 생각하며 알맞은 설명방법을 생각한다.

확실하지 않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추측하는 말이나 주장하는 말을 설명하는 글에 사용하지 않는다.

읽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말을 사용한다.

다른 사람의 글을 자기 것처럼 베껴 쓴다.

정답 :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글을 활용할 때에는 출처를 표시해야 합니다.

3. 쓴 글을 다시 읽고 고쳐 쓰는 방법을 알맞은 것은 무엇입니까?

친구들이 이해할 수 있는 말로 썼는지 확인한다.

설명하는 글의 목적과 다른 내 주장을 표현한다.

쓴 글을 다시 읽고 고칠 부분은 없다고 자신 있게 외친다.

추측하거나 주장하는 말로 고쳐 쓴다.

쓴 글의 정보가 다소 부정확해도 고치지 않는다.

정답: 친구들이 이해할 수 있는 말로 글을 써야 합니다.

2교시 수학

요점 정리(수학 38~39)

6,12,18……2의 배수도 되고 3의 배수도 됩니다.

23의 공통된 배수 6,12,18……23공배수라고 합니다.

공배수 중에서 가장 작은 수인 623최소 공배수라고 합니다.

수학 익힘 26~27

오늘 수학 익힘 풀이 영상입니다.

https://youtu.be/NLgDp1iugQ8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어떤 두 수의 최소공배수가 6일 때, 이 두수의 공배수가 아닌 수를 찾아보세요.

6 12 36 56 66

정답 :

6, 12, 36, 666의 배수가 되지만 566의 배수가 아닙니다. 그래서 정답은 456입니다.

2.100보다 작은 자연수 중에서 812의 공배수는 모두 몇 개인가요?

정답 : 4,

8의 배수: 8, 16, 24, 32, 40, 48, 56, 72, 80, 88, 96

12의 배수: 12, 24, 36, 48, 60, 72, 84, 96

812의 공배수는 24, 48, 72, 96 모두 4입니다.

     

3교시 영어

오늘 공부가 어려웠다면 Kadeija 선생님과 오늘의 온라인 수업을 다시 확인해봅시다.

복습이 최고의 학습. 이번 단원의 가장 기본적인 표현이니 입에서 저절로 나올 때까지 연습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xuBb99IhKsE&feature=youtu.be

디지털교과서를 설치한 친구들은 1단원 교과서와 함께해도 좋아요.

학습

문제

출신지와 이름의 철자를 묻고 답하는 표현 쓰기

노래

가사

해석

나라 이름은! 여러분의 이름처럼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이 영상은 비슷한 디자인의 국기 flag(깃발)을 모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배운 미국, 영국, 한국도 나오니 찾아보세요.

나라 이름은 아래 순서와 같습니다.

뉴질랜드 호주 영국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 스위스

오스트리아 폴란드 인도네시아 러시아 체코 네덜란드 캐나다 일본 방글라데시

팔라우 그린란드 중국 베트남 소말리아 루마니아

차드공화국 (totally different:완전히 다른)

우크라이나 독일 독일제국(1871~1918) 프랑스 아이슬란드 이탈리아 벨기에 터키 말레이시아 미국 라이베리아 파나마 불가리아 인도 니제르 나이지리아

에스토니아 싱가포르

리비아 모리타니 튀니지 코트디부아르(Ivory Coast) 예멘 이라크 헝가리 요르단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알제리 파키스탄 북한 대한민국

모로코 아르메니아 바하마 아랍에미리트 마다가스카르 조지아 태국 이스라엘

그리스 온두라스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몽골 솔로몬제도 남아프리카공화국

우즈베키스탄 미크로네시아 쿠바 수단 남수단 쿠웨이트 룩셈부르크 말리 기니

기니비사우 보츠와나

카타르 바레인 바베이도스 베냉 카메룬 가봉 가나 세이셸 투발루 자메이카

라오스 북마케도니아 네팔

I know that that's not all the flags 이게 모든 나라의 국기가 아닌 건 알지만 but anyways, hope u (you) enjoyed. 그래도 어쨌거나, 즐겨주었길 바랍니다.

활동1

출신지와 이름의 철자를 묻고 답하는 표현 익히기

문제

및 소개

미국과 영국의 여러 가지 이름 기억나나요?

-미국: the U.S.A. / the U.S. / America / the United States

/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영국: the U.K. / the United Kingdom

/ th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잉글랜드는 영국 안의 잉글랜드일 뿐! the U.K.로 기억해주세요.

그렇다면 대한민국의 영어 이름은...?

- 여권이나 공문서에서 사용하는 공식 이름: Republic of Korea (더 리퍼블릭 업 코뤼아), 줄여서 표기할 때는 첫 번째 철자만 모아서 ROK

그러나 위의 이름보다는 더 많이 쓰는 이름이 있어요. 세계적으로 대중화된 그 이름은 바로 South Korea 입니다. 남한이네요! 외국친구를 만났을 때 그냥 I’m from Korea 라고 말하면 North? South? (노쓰?:북쪽 / South 싸우쓰:남쪽) 인지 물어보는 경우가 있으니 잘 기억해주세요.

북한은 해외여행을 금지하기에, 북한주민을 만나는 건 해외에서도 어려워요. 그래서 우리가 배운 것처럼 그냥 Korea라고 말해도 남한으로 인식하는 편이에요. (그래도 south? or north? 되물어보는 경우가 많아서 선생님은 I’m from South Korea!!!로 확실히 말하는 편이에요.)

활동2

활동지 정답 확인

문제

및 소개

Aldo, (How) do you spell your name?

A-l-d-o.

Aldo, Where are you from?

I’m from (Japan).

Aldo, how do you (spell) your name?

A-l-d-o.

Aldo, Where (are) (you) from?

I’m from China.

Aldo, how do you spell (your) (name)?

A-l-d-o.

Aldo, Where are you (from)?

I’m from Germany.

(Where are you from)?

(I’m from Korea.)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문제1.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알맞은 영어 표현은 무엇인가요?

A: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B: I’m from Germany.

Where are you from?

What are you from?

Where are you come?

Where is your from?

정답 : 1

나머지는 모두 들린 표현이에요.

문제1.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알맞은 영어 표현은 무엇인가요?

A: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B: D-a-n-i-e-l.

How do you spell name?

How is your spell name?

How do you spelling your name?

How do you spell your name?

정답 : 4

스펠링을 물어보는 표현 잘 기억해주세요.

번은 단어 ’name’ 어떻게 써? , ‘name’의 스펠링을 묻는 질문입니다.

그 질문을 한다면 n, a, m, e 으로 대답을 듣겠죠?

4교시 사회

활동 1. 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 알아보기

1. 우리나라는 지역과 계절에 따라 강수량의 차이가 크다.

2. 우리나라는 대체로 남부 지방은 강수량이 많고, 북부 지방은 강수량이 적다.

3. 여름에는 장마와 태풍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비가 많이 내린다.

활동 2. 강수량에 따라 나타나는 지역별 생활모습 탐구

1. 여름철에 비가 많이 오는 지역에서는 집이 물에 잠기는 것을 막으려고 집터를 주변보다 높여서 터돋움집을 짓기도 했다.

2.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리는 울릉도에서는 눈이 집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집 안에서 생활하기 편하도록 우데기라는 외벽을 설치했다.

3. 영동지방이나 울릉도와 같이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눈이 빠지거나 미끄러지지 않도록 설피를 신기도 했다.

요점 정리(교과서 42~46)

우리나라 강수량의 지역별 특징

- 연평균 강수량이 1,300mm 이상은 지역은 제주도와 남해안 지역이며, 낙동강 중상류 지역은 상대적으로 비가 적게 온다.

- 우리나라는 지역에 따라 강수량의 차이가 크다.

- 우리나라는 내륙 지역보다는 해안 지역이, 북쪽보다는 남쪽의 강수량이 많다.

우리나라 강수량의 계절별 특징

- 우리나라는 계절에 따라 강수량의 차이가 크다.

- 우리나라는 주로 여름철인 7~8월 강수가 집중된다.

- 울릉도의 경우는 겨울에 눈이 많이 내려서 다른 지역보다 겨울에 강수량이 많다.

- 해안 지역에 위치한 서귀포는 다른 지역보다 겨울철에 강수량이 많은 편이다.

강수량이 우리 생활에 준 영향

-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집이 물에 잠기는 것을 막으려고 터돋움집을 지었다.

- 가뭄을 대비하려고 저수지를 설치하였다.

- 울릉도에서는 우데기를 만들었다.

- 눈이 많이 쌓이면 설피를 신기도 했다.

우리나라 기후 특징

- 여름에는 덥고 습한 바람이 불어와 기운이 대체로 높고 비가 많이 오며, 겨울은 차고 건조한 바람이 불어와 춥고 눈이 내린다.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장마와 태풍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비가 많이 내리는 이 계절은 무엇일까요?

여름 가을 겨울

정답 : , 여름철에는 장마와 태풍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비가 많이 내립니다.

2. 영동지방이나 울릉도와 같이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 눈에 빠지지 않게 신었던 물건은 무엇일까요?

장갑 터돋움집 설피 지게

정답: , 눈이 많이 쌓이면 설피를 신기도 한답니다.

5교시 창체

요점 정리

장애인: 신체 일부나 정신적으로 장애가 있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는 사람이다.

장애인의 날(420): 국민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기념일 입니다.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재정한 장애인의 날은 언제인가요?

320

420

520

620

정답 : , 420일은 국민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의욕을 초위하기 위한 목적으로 장애인의 날로 제정된 기념일이다.

2. 다음 중 장애인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내용을 고르시오.

태어날 때부터 장애인인 사람이 많다.

장애인은 직업을 가질 수 없다.

장애인을 평등의 관점으로 대한다.

장애인을 장애우로 표현하는 것이 더 좋다.

정답 : , 장애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불쌍히 여기도 도와주는 것은 옳지 않고, 평등의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6교시 음악

셈여림 기호

pp 이름: 피아니시모, : 매우 여리게

p 이름: 피아노, : 여리게

mp 이름: 메조피아노, : 조금 여리게

mf 이름: 메조포르테, : 조금 세게

f 이름: 포르테, : 세게

ff 이름: 포르티시모, : 매우 세게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셈여림의 변화를 살펴 노래 부르기

불러 보았습니다.

정답: 불러 보았습니다.

음악 교과서에서 부르고 싶은 노래의 악보를 찾아서, 셈여림 기호를 찾아보고 셈여림의 변화가 있는 부분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셈여림의 변화를 살려 노래 불려 보세요.

 

이전글 5월 6일 학습
다음글 주간학습계획안(5월 4일~5월 8일)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