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소중하고

행복하고

성장하는 우리들

 

함께 사는 세상
  • 선생님 : 오미순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4월 27일 학습 내용 설명

이름 오미순 등록일 20.04.27 조회수 19
첨부파일

1교시 국어

학습 문제: 서로 공감하며 대화하기

친구들은 어떤 마음으로 마리처럼 머리카락을 잘랐을까요?

예시 답안) 마리가 편안한 마음으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싶어서

활동1. 교과서 50~51

1. 다음 대화에서 상대방의 말에 공감한 부분을 찾아 공책에 적어 봅시다.

주민: 아빠의 친절 왕 정신 때문에 우리는 어딘가 놀러 갈 때 제시간에 도착하지 못하기도 했어. 얼마 전에는 영화관에 너무 늦게 들어가서 영화 뒷부분만 본 적도 있어.

민재: ?

주민: 길을 잃어 헤매는 할머니를 가시는 곳까지 모셔다드리느라 그랬어.

민재: 그게 싫었니?

주민: , 솔직히 우리 아빠께서 나한테만 관심을 보여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컸어. 남을 돕는다고 뛰어다니시다가 정작 나랑 할 일을 하시지 못한 적이 꽤 많았으니까.

민재: 그래, 그럴 수도 있겠다.

공감한 부분: 그래, 그럴 수도 있겠다.

활동1. 교과서 52~53

1. 첫 번째 대화는 어떤 상황인가요?

- 시헌이가 상을 받아 기쁘지만 상을 받지 못한 정우를 보고 마음껏 기뻐할 수 없는 상황

2. 두 번째 대화는 어떤 상황인가요?

- 미술 시간에 정아가 유리를 도와줄지 말지는 망설이는 상황

3. 세 번째 대화는 어떤 상황인가요?

- 교실에서 윤성이와 준호가 떠들고 있어 명진이가 책을 읽는데 방해가 되는 상황/ 조용히 해 달라고 말하고 싶지만 쉬는 시간이라서 친구들에게 조용히 해달라고 말하지 못하는 상황

4. 위의 상황에서 어떻게 대화를 주고받으면 좋을까요?

- 친구의 감정이나 생각에 공감하며 대화한다.

-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말한다.

5. 자신이 대화 속 인물이라면 어떤 기분이 들지 말해 봅시다.

- 내가 시헌이라면 상을 받아 기쁘지만 정우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 것이다.

공감: 다른 사람의 감정, 의견, 주장 따위에 자신도 그렇다고 느끼는 것.

공감적 듣기: 상대의 생각이나 감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상대의 말을 듣고, 상대의 말에 관심을 갖고 반응하며 듣는 것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공감의 의미로 알맞은 것은 무엇입니까?

다른 사람의 감정, 의견, 주장 따위에 대해 자신도 그렇다고 느끼는 것을 말한다.

서로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 것을 말한다.

자신의 말만 옳다고 느끼는 것을 말한다.

다른 사람의 생각에 대해 내 생각만 옳다고 이야기 한다.

상대의 문제에 대해 섣부른 조언과 해결책을 제시한다.

정답 : , 공감은 다른 사람의 감정, 의견, 주장 따위에 자신도 그렇다고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2. 상대방의 감정이나 생각을 받아주며 이야기한 대화는 무엇입니까?

지수: 있잖아. 내가 고민이 있는데...

현지: (핸드폰을 보며) ... ...

수민: 난 솔직히 우리 부모님이 선생님인 것이 별로였어. 내 행동에 대한 주변의 기대와 시선이 부담스러웠거든.

지아: 그래? ? 부모님이 선생님이면 좋잖아? (웃으면서) 괜히 그런다.

정아: 유라야, 내가 색칠하는 것 좀 도와줄까?

유라: (화난 말투로)됐어. 내가 알아서 할게.

정우: 시현아 글쓰기 대회에서 상 받은 것 축하해!

시현: 정우야, 정말 고맙다. 너도 같이 상을 받았으면 좋았을 텐데…….

영진: 진구야, 민희야, 쉬는 시간에 정말 미안한데 내가 다 못한 수학숙제가 있어서 그런데 조그만 조용히 이야기 해줄래?

진구: 우리가 얼마나 시끄럽게 했다고 그러냐?

정답 : , 번 대화는 상대방의 감정, 생각을 고려하면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2교시 수학

요점 정리(수학 28~31)

12를 나누어떨어지게 하는 수를 12의 약수라고 합니다.

1,2,3,4,6,1212의 약수입니다.

어떤 수를 나누어떨어지게 하는 수를 그 수의 약수라고 합니다.

41, 2, 3…… 한 수를 4의 배수라고 합니다.

4,8,12……4의 배수입니다.

어떤 수를 1, 2, 3…… 한 수를 그 수의 배수라고 합니다.

활동지 - 수익 17~19

수학익힘책 풀이 영상(수익 교과서 뒤에도 답이 있습니다)

https://youtu.be/quUc0k5aSwk

https://youtu.be/704jqRAg7NU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18의 약수는 모두 몇 개인가요?

4

6

8

10

12

정답 : , 18의 약수는 1,2,3,6,9,18 6개입니다.

2. 학교에 가는 스쿨버스는 오전 8시부터 12분 간격으로 출발합니다. 오전 9시까지 스쿨버스는 모두 몇 번 출발할까요?

3

4

5

6

7

정답 : , 8:00, 8:12, 8:24, 8:36, 8:48, 9:00 6번 출발합니다.

3교시 영어

 

우리 학교 뉴욕, 미국에서 오신 Kadeija 선생님과 이번 단원의 단어를 복습해봅시다.

디지털교과서를 설치한 친구들은 1단원 교과서와 함께해도 좋아요.

https://www.youtube.com/watch?v=xuBb99IhKsE&feature=youtu.be

 

학습

문제

출신지와 이름의 철자를 묻고 답하기.

설명

어디에서 왔나요? where are you from?

대답은 I’m from + (장소)입니다.

인터뷰영상을 보면 도시로 대답하기도 하고(워싱턴D.C.)

-> 우리라면 I’m from 청주(Cheongju).

더 자세히 대답하기도 하고(Richmond, Virginia 버지니아주의 리치몬드)

-> I’m from 청주(Cheongju), 충청북도.

나라이름(독일Germany)만 대답하기도 하고 -> I’m from 코리아.

도시와 나라를 다 알려주기도 하죠. -> I’m from 청주(Cheongju), Korea.

우리학교 Kadeija선생님이라면 “I’m from New YorK, the U.S.A.”(F,USA) 으로 대답해주실 거에요.

활동1

표현 익히기

소개

그런데 영국은 England가 맞을까요...?

영국은 4개의 연합왕국이에요. Scotland(스코틀랜드) + England(잉글랜드) + Ireland(아일랜드) + Wales(웨일즈) 우리는 그 중 가장 유명한 잉글랜드로 영국을 부르기는 하지만 그러면 스코트랜드나 아일랜드, 웨일즈 사람이 기분 상할 수 있겠죠? 마치 충청북도를 서울나라로 부르는 것과 비슷한 느낌!

영국의 진짜 이름은... th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더유나잇틷 킹덤 업 그뤠잇브뤼튼 앤 노던아일랜) 너무 길어서 줄여 the United Kingdom(더 유나 킹덤), 더 줄여 the U.K.라고 불러요. 앞으로는 the U.K.라고 정확히 불러요.

노래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가사

Where are you from? 어디에서 왔나요?

Canada 캐나다

Korea 한국

Italy 이탈리아

China 중국

America 미국

Australia 호주

Japan 일본

(or) India 또는 인도?

Spain스페인 Germany독일 Mexico멕시코 Philippines필리핀 Brazil브라질 Sweden 스웨덴 New Zealand 뉴질랜드

Thailand태국 Peru페루 Greece그리스 Turkey터키 Jamaica자메이카 Poland폴란드 France프랑스 (Bon jour!안녕!)

Where are you from?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문제1. 나라의 이름을 나타내는 낱말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요?

Vietnam

spell

America

England

정답 : 2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시작하죠? 나라이름도 마찬가지에요. 대문자가 아닌 소문자로 시작하는 단어 2spell(쓰다)가 정답이에요. 1번은 베트남, 3번은 미국, 4번은 영국이에요.

문제2 ‘어디에서 왔나요?’라는 표현은 무엇인가요?

What’s your name?

How do you spell your name?

What are you from?

Where are you from?

정답 : 4

1번 이름이 뭐에요? 2번 이름 어떻게 쓰죠? 3번 뭐에서 왔어?(틀린 표현입니다)

 

   

4교시 사회

요점 정리(사회 31) - 우리나라 지형의 특징

우리나라는 국토의 70%가 산지이다.

높고 험한 은 대부분 북쪽과 동쪽에 많고, 비교적 낮은 평야서쪽에 발달했다.

우리나라는 대체로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은 지형이며, 이러한 지형의 특징에 따라 큰 하천은 대부분 동쪽에서 서쪽으로 흘러간다.

요점 정리(사회 31) - 다양한 지형을 이용한 모습

사람들이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높은 산지에 스키장과 휴양 시설을 만든다.

하천 상류에 다목적 댐을 건설해 홍수를 방지하고 전기를 생산한다.

하천 중·하류 주변 평야에서는 논농사를 많이 짓는다.

평지에는 옛날부터 많은 사람이 모여들어 큰 도시들이 발달했다.

사회 30- 지형도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산지와 하천 적어보기

  사회1

 

  

학습지

1. 다음은 우리나라 지형도의 일부입니다. 그림을 보고 알 수 있는 우리나라 지형의 특징을 써 보세요.

 사회2  

우리나라 국토의 70%는 산지이며 높은 산은 주로 동쪽, 낮은 평야는 주로 서쪽에 위치해 있다.

 

 

 

 

사회3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로 짝지어진 것을 골라보세요.

,

,

,

,

정답 : , 우리나라는 대체로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은 지형입니다.

2. 농사지을 땅이 충분하고 사람들이 모여 살기에 편하여 큰 도시가 발달할 수 있는 지형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산지

해안

하천

평야

정답 : , 평야에는 옛날부터 많은 사람이 모여들어 큰 도시들이 발달했다.

5교시 국어

활동지 (국어 55~56)

1. 교과서 55쪽을 보고 친구들의 고민을 해결할 방법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 친구들의 고민: 어떻게 하면 컴퓨터 게임을 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까?

-> 내 해결 방법: 컴퓨터 게임 대신 운동이나 독서와 같이 다른 재미있는 취미를 만들어 봅시다.

* 친구들의 고민: 친구와 다투고 난 뒤 다시 친해지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내 해결방법: 그 친구가 좋아하는 것을 함께 하도록 노력합니다.

2. 자신의 고민을 떠 올려 보고 한 가지를 골라 고민 나누기 엽서에 써 봅시다.

예시 답안)

나의 고민: 저는 요즘 자꾸 늦잠을 잡니다. 그래서 부모님께 꾸지람을 많이 듣지만 잘 고쳐지지 않아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나의 고민 해결 방법: 저녁에 편안한 마음으로 일찍 잠자리에 듭니다.

요점 정리

친구들의 고민 듣고 해결방법 제안하기

- 공감하는 대화의 기본자세: 역지사지(易地思之, 입장을 바꾸어 생각한다.)

친구에게 칭찬, 조언할 때 유의점

- 일방적으로 내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의 감정과 생각을 공감하며 말 한다.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고민나누기 엽서에서 조언하기 위해 사용한 고민 해결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결방법을 말한다.

진심을 담아서 여러 가지 해결방법을 말한다.

친구의 기분을 좋게 한 뒤 해결방법을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해결방법을 말한다.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고 자세히 해결방법을 말한다.

정답 : , 친구에게 조언을 할 때에는 친구의 감정과 생각을 공감하며 말해야 한다.

2. 다음 상황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이 무엇인가요?

윤성이는 조용히 책을 읽고 싶다.

명진이와 준호가 쉬는 시간에 떠들고 있다.

쉬는 시간에는 책을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윤성이와 준호는 명진이에게 방해가 되는지 알지만 큰 소리고 이야기 한다.

친구들이 기분 나빠 할까봐 명진이가 말을 망설이고 있다.

정답 : , 그림 속 상황은, 쉬는 시간에 윤성이와 준호가 떠들고 있어서 명진이가 책을 집중해서 읽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명진이는 친구들한테 조용히 해 달라고 말하고 싶으나 친구들이 이 말을 듣고 기분이 상할까봐 망설이고 있습니다.

6교시 음악

요점 정리(음악 14) - 노래 부를 때 자세

앉아서 부를 때의 모습

- 의자 앞쪽으로 몸을 당겨 앉아 몸의 중심을 앞에 둡니다.

- 양손은 편하게 무릎 위에 놓습니다.

- 양발을 자연스럽게 벌려 바닥에 디딥니다.

서서 부를 때 자세

- 시선은 정면보다 조금 위쪽을 향합니다.

- 어깨의 힘을 빼고 가슴을 폅니다.

- 양손은 자연스럽게 내립니다.

요점 정리 노래할 때의 바른 호흡법

숨을 입이나 코로 깊이 들이마신 후, 정확한 음으로 노래 부릅니다.

문제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및

해설

1. 노래 부르는 바른 자세와 호흡법으로 봄과 관련된 노래를 찾아 불러보기

불러 보았습니다.

노래 부르는 바른 자세와 호흡법 생각하며 교과서에 봄과 관련된 노래를 찾아보고 불러보세요.

 

이전글 4월 28일 학습
다음글 주간학습계획안(4월 27일~5월 1일)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