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입니다. 내용을 보시고 우리 아이가 적정 연령에 맞는 발달 수준을 보이고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구분
일반적인 특성
인지 발달
-인과 관계를 설명할 수 있지만 추상적인 것을 이해하는 데는 아직 어려움
-시간에 대한 개념이 생기고 사건을 순서대로 계열화
-다양한 상황에서 시간적인 순서에 의해 전후를 생각하게 해 보는 활동이 필요
언어 발달
-유머 이해, 자신의 이야기를 창조
-언어의 유목화: 큰 개념, 작은 개념 (사과와 포도가 과일에 속한다는 개념)
-언어 놀이: 스피드 퀴즈, 끝말 잇기, 일정한 낱말로 끝나는 말 찾기, 스무고개를 함
-조건절, 부사절 사용: ‘만약 내가 달이라면’
-구어와 문어의 구분
-의사소통 기술 발달
도덕성
발달
-타율적 도덕기에서 자율적 도덕기로 전화
=> 우화나 옛날 이야기를 읽는 것이 좋다.
-규범을 무조건 수용하려는 경향, 진실과 허위, 현명과 우둔, 정의와 사악함 등의
도덕성이 명맥한 이야기를 좋아함
성격 발달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시기
-근면성: 자신이 속한 사회에 성공적으로 경쟁하는데 필요한 기술 습득 대 열등감
-규칙을 지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