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주 4월 6일(월)~4월 10일(금) |
구분 | 4/6(월) | 4/7(화) | 4/8(수) | 4/9(목) | 4/10(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수학 | 사회 | 도덕 | 국어 |
성취기준 | 6국05-02 6국05-01 | 6수01-04 | 6사01-03 | 6사01-03 | 6국02-02, 6국03-03 |
단원명 | 2. 작품을 감상해요 | 2. 약수와 배수 | 1. 국토와 우리 생활 | 바르고 떳떳하게 | 3. 글을 요약해요. |
학습 주제 | 경험을 떠올리며 시를 쓰기 | 약수와 배수의 관계 알아보기 | 우리나라의 기후 특징 설명하기 | 일상생활에서 정직한 생활을 꾸준히 실천하는 마음기르기 | 구조를 생각하며 글 요약하기 |
교과서 | 84-90 | 32~33쪽 | 36-38 | 18~23 | 105~109쪽 |
학습 활동 | 도입 | 여러분이 좋아하는 계절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요? 동기유발 | 동기유발PPT |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사계절 ☺동기유발 ▶ 한국의 사계(2‘) | 여러분이 정직하게 행동했던 경험을 떠올려 봅시다. 질문 |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떠올려 봅시다. 질문 |
전개 | <활동1> ’꽃‘을 읽고 물음에 답하기 동영상 학습 ▶e학습터-교과서지문을 영상으로만든 것(5‘) 질문 <활동2>경험을 떠올리며 시 바꿔 쓰기 활동지 학습 | <활동1>약수와 배수의 관계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학습 | <활동1>우리나라의 기후 살펴보기 ☺동영상 학습 질문 <활동2>계절에 따른 여러분의 생활 모습을 떠올려서 계절별로 공책에 써 봅시다. | <활동>정직에 대해 생각하기 동영상 질문 (출처: CL9Group) | <활동> 구조에 따라 글 요약하기 동영상 학습 ▶e학습터(2‘6’‘) 질문 |
정리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정직선언문’을 작성해 봅시다. 활동지 학습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참고사항 | | | | | |
2 차시 | 과목 | 수학 | 사회 | 수학 | 국어 | 과학 |
성취기준 | 6수01-04 | 6사01-03 | 6수01-02 6수01-04 | 6국02-02, 6국03-03 | 6과01-02 |
단원명 | 2. 약수와 배수 | 국토와 우리 생활 | 2. 약수와 배수 | 3. 글을 요약해요. | 2. 온도와 열 |
학습 주제 | 약수와 배수의 의미를 알고 구하기 | 우리나라의 산지, 하천, 평야, 해안의 특징을 알아봅시다(2) | 공약수와 최대공약수의 의미를 알고 둘의 관계 이해하기 | 여러 가지 설명 방법 알기 | 온도와 열 정리하기 |
교과서 | 28~31 | 32-35 | 34~35 | 98~104 | 46-47 |
학습 활동 | 도입 | 약수의 비밀, 알아볼까요? ☺ 동영상 학습 | 동해의 여름 동기유발 ▶(1‘51’‘) | 이전학습 복습하기 <약수와 배수의 관계 알아보기> 질문 | 호랑이와 사자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동기유발PPT 질문 | 코로나 바이러스와 열화상 카메라 ☺ 동기유발 |
전개 | <활동1>약수와 배수의 의미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친구들에게 카드를 남김없이 나누어주는 방법은? ☺ 동영상 학습 ☺게임학습 | <활동1>우리나라 해안의 위치와 특징 찾기 동영상 학습 질문 <활동2>해안 지형을 이용하는 모습 탑구 동영상 학습 질문 차시퀴즈 활동지 학습 | <활동1> 공약수와 최대공약수에 대해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e학습터( ‘)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학습 | <활동1> 비교 · 대조 구조의 설명 방법 알기 동영상 학습 ▶e학습터(2‘31’‘) 질문 <활동2> 열거 구조의 설명 방법 알기 동영상 학습 ▶e학습터(2‘6’‘) 질문 | <활동> 온도와 열을 정리해보기 ☺ 동영상 학습 ☻질문 |
정리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참고사항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