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너와 나, 우리가 함께 하는 교실
  • 선생님 : 정남경
  • 학생수 : 남 8명 / 여 5명

택견

이름 오영택 등록일 16.06.01 조회수 20

안녕하세요

저가오늘택견을소개하겠습니다

택견은 유연한 동작으로 상대방을 제압하고 자기를 방어하는 우리나라 전통무술로서 고구려 고분벽화에 택견을 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는 것으로 보아 삼국시대에 이미 행하였음을 알 수 있다. 고려시대에는 무술로서 기술이 더욱 발달하여 무인들 사이에서 무예로 성행하게 되었으며, 조선시대에는 대중화된 경기로서 무인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널리 행하게 되었다.

택견의 수련은 ①혼자익히기 : 기본자세(품), 서서익히기(품밟기, 활개짓, 발질과 손질), 나가며 익히기(활개짓, 손질, 발질) ②마주메기기 ③견주기(대걸이, 겨눔수)로 나눌 수 있다. 택견의 특징은 첫째, 손발과 몸 동작이 근육의 움직임과 일치하고, 유연하며 자연스럽게 주고 받을 수 있는 전통있는 무술이다. 둘째, 음악적이며 무용적인 리듬을 지니고 있어 예술성 짙은 무예이다. 셋째, 공격보다는 수비에 치중하고 발을 많이 움직인다.

택견은 동작이 유연하고 자연스러워서 신체단련을 위한 보건체조나 스포츠로도 다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 저는 택견아라는 것이있는지도몰랐어요

그런데 배윘보니 재미도없고 지루했어요

그레도 택견이위대하다니 대단했어요

또 국가무형문화재  제76호이다

또 한국 역사에서 택견은 불굴의 정신과 높은 사기에 기초하여 국가 방어를 지원하는 무술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조선 왕조 시대부터, 택견은 한국 문화의 정수와 대중의 기쁨 및 슬픔을 반영하는 전통 무술로 전승되었다.

택견(물구나무쌍발차기)

무릎밟고차기

이전글 충주탑평리 칠승석탑 (1)
다음글 택견(국가무형 문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