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4주 덕성초등학교 5학년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1 교시 | 과목 | 국어 | 체육 | 국어 | 체육 | 국어 | 단원명 | 3. 글을 요약해요 | 건강 | 3. 글을 요약해요 | 1. 건강 | 3. 글을 요약해요 | 학습 주제 | 대상을 생각하며 설명하는 글쓰기 | 의자맨손체조하기 | 자료를 찾아 읽고 요약하기 | 제기차기 해보기 | 되돌아보기 및 정리 | 교과서 | 국어책 110~112쪽 | 20 | 국어책 115~117쪽 | 20 | 국어책 121쪽 | 학습 내용 | ▶우리 반 친구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설명하는 글쓰기 동영상 업로드(인디스쿨) ▶교과서 110~112쪽 해결하기 | 1. 목 운동 2. 어깨 운동 3. 등 밀어주기 4. 다리 올리기 5. 허리 돌려주기 6. 다리 들어주기 7. 마무리 운동 | ▶우리 반 친구들이 평소에 알고 싶어 한 것 조사해 글쓰기 계획 세우기 동영상 업로드(인디스쿨) ▶교과서 115~118쪽 해결하기 | 1. 나만의 제기 만들기 2. 제기를 차보자 | ▶3단원 정리 및 문장 완성하기 동영상 업로드(인디스쿨) ▶교과서 121쪽 해결하기 | 학습 도구 | 국어책, e학습터 | 의자. e학습터 동영상 1 | 국어책, e학습터 | 병뚜껑, 색한지, 가위, 투명테이프 e학습터 동영상 1 | 국어책, e학습터 | 2 교시 | 과목 | 수학 | 영어 | 창체 | 국어 | 체육 | 단원명 | 2. 약수와 배수 | 2. May I Sit Here? | 사이버폭력예방교육 | 3. 글을 요약해요 | 건강 | 학습 주제 | 단원 마무리 | 허락을 요청하고 권유하는 말을 자연스럽게 하기 | 사이버폭력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O,X 퀴즈 풀어보기 | 자료를 찾아 읽고 요약하기 | 풍선 띄우기 하기 | 교과서 | 44-45 | 44-45쪽 | | 국어책 118~120쪽 | 27 | 학습 내용 | ▶ 단원 마무리 https://youtu.be/9lx9TVohe0g 과제: 수학 44-45 | (활동1)Real Talk -실생활 동영상 1,2를 보며 표현 익히기 -Talk Together 허락을 요청하고 이에 답하며 권유하는 말 하기 (활동2)어휘 익히기 -교과서 45쪽 대신 교과서 41쪽의 새 어휘 익히기 (활동3)보조 영상자료로 더 공부해보기 | 1. 사이버폭력의 정의 2. 사이버폭력 o,x퀴즈 3. 사이버폭력 사례 영상 | ▶탐구 주제에 알맞은 설명방법 정하고 정리하기 동영상 업로드(인디스쿨) ▶교과서 119~120쪽 해결하기 | 1. 신체의 한 부분을 이용하여 풍선 띄우기 2. 신체의 여러 부분을 이용하여 풍선 띄우기 3. 풍선 띄우기를 활용한 게임 | 학습 도구 | e학습터, 교과서 | E디지털교과서, 영상자료, 교과서 | e학습터 영상 | 국어책, e학습터 | 풍선, e학습터 영상 1 | 3 교시 | 과목 | 음악 | 과학 | 수학 | 수학 | 음악 | 단원명 | 2.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 3. 태양계와 별 | 3. 규칙과 대응 | 3. 규칙과 대응 | 2.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 학습 주제 | 단소는 내 친구(4) (비행기, 학교종) | 태양계와 별을 정리해 볼까요?(2) | 두 양 사이의 관계(2) | 대응관계를 식으로 나타내기 | 단소는 내 친구(5) (비행기, 학교종) | 교과서 | 24-25 | 실·관 34-37 | 50-53 | 54-55 | 24-25 | 학습 내용 | ▶ 비행기, 학교종 연습 https://youtu.be/3ngk1tFLK5w 과제: 1. 비행기 또는 학교종 중에 1곡을 선택하여 연주영상 올리기(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음) 2. 매일 꾸준히 10분씩 연습하기. | ▶과제1: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붙임딱지를 사용하거나 그림을 그려 생각 그물을 완성하고 사진 촬영하여 제출하기(실·관 34-35쪽) ▶과제2: 단원 마무리 확인 문제 풀기(실·관 36-37쪽) | ▶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 생활 속 두 양 사이의 관계 과제: 수학익힘 34-35 | ▶ 달콤한 케익 속의 수학 ▶ 대응관계를 식으로 나타내기 과제: 수학익힘 36-37 | 과제: 1. 한 주 동안 연습한 결과 영상으로 올리기 2. 연습 과정에서 느낀점과 알게 된 점 등을 일기장에 적기 | 학습 도구 | e학습터, 교과서, 단소 | 교과서 | e학습터, 교과서 | e학습터, 교과서 | e학습터, 교과서, 단소 |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4 교시 | 과목 | 영어 | 과학 | 과학 | 사회 | 영어 | 단원명 | 2. May I Sit Here?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국토와 우리 생활 | 2. May I Sit Here? | 학습 주제 | 허락을 요청하는 말과 권유하는 말을 듣고 바르게 이해하기 | 탐구 문제를 정해 볼까요? | 실험을 계획해 볼까요? | 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 알아보기 | 허락을 요청하고 이에 답하는 문장을 바르게 읽고 쓰기 | 교과서 | 교40-43쪽 | 과학 10-11, 실·관 6 | 과학 12-13, 실·관 7-8 | 42~46쪽 | 46-47쪽 | 학습 내용 | (활동1)Fun Talk -대화 듣고 이해하기 -42쪽 아랫부분 해결하기 (활동2)Listen and Number -43쪽, 듣고 알맞은 그림에 번호 쓰기 (활동3)보조 영상자료로 더 공부해보기 | ▶‘탐구 문제 정하기’ 영상 시청하기 ▶과제: 과학 10-11쪽을 읽고 실험관찰 6쪽 정리하기 | ▶과학 12-13쪽 읽어보기 ▶‘사인펜 잉크 색소 분리 실험’ 영상 시청하기 ▶과제: 실험관찰 7-8쪽 정리하기(5번 제외) | 1. 강수량 지도를 보며 다우지, 소우지 찾기 2. 강수량 그래프 살펴보기 3. 강수량에 따른 생활 모습 알아보기 4. 기후 그래프 읽기 | (활동1)Speak and Read -E디지털교과서에서 대화를 익혀서 문장 읽어보기 (활동2)Read and Write -그림을 보고, 허락을 요청하는 말 완성해보기 (활동3)Make a Story -이야기 스스로 만들어보고 내용 익히기 (활동4)보조 영상자료로 더 공부해보기 | 학습 도구 | E디지털교과서, 영상자료, 교과서 | e-학습터 영상, 교과서 | e-학습터 영상, 교과서 | 교과서 학습 영상, e학습터 영상 | E디지털교과서, 영상자료, 교과서 | 5 교시 | 과목 | 사회 | 국어 | 미술 | 실과 | 창체 | 단원명 | 1. 국토와 우리 생활 | 3. 글을 요약해요 | 4. 경험을 생생하게 | 2. 동식물과 우리 생활 | 보건 | 학습 주제 | 우리나라 기온의 특징 알아보기 | 대상을 생각하며 설명하는 글쓰기 | 느낌을 살려 인상 깊은 경험을 표현해 봅시다. | 단원 마무리 | 디지털 성범죄 예방 | 교과서 | 39~41쪽 | 국어책 113~114쪽 | 미술책 24~27 | 36~37쪽 | p.96~98(참고) | 학습 내용 | 1. 기후도와 등온선 알아보기 2. 우리나라 기온 특징 알아보기 3. 기온에 따른 옛날 사람들의 생활모습 알아보기 |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글 쓰기 동영상 업로드(인디스쿨) ▶교과서 113~114쪽 해결하기 | ▶일상 물건으로 그림 그리기 https://www.youtube.com/watch?v=EQ2_0cAVRKM&feature=emb_logo | 1. 교과서 37쪽의 스스로 마무리 풀기 2. 동물의 활용에서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유기견, 동물복지) [과제] 2번 영상을 보고, 간단하게 1~2줄의 소감을 공책에 적어보세요. | ▶(동영상) 디지털 성범죄의 의미 ▶(동영상) 디지털 성범죄의 유형 ▶(동영상) 디지털 성범죄 대처법 ▶(동영상) 디지털 성범죄 예방 ▶일상생활속에서 디지털 성예절 실천하기 | 학습 도구 | 교과서 학습 영상, e학습터 영상 | 국어책, e학습터 | 미술책, e학습터 | 교과서 학습 영상 | 학습자료(ppt), 교과서,, https://www.youtube.com/watch?v=buFC83l0vQY&feature=youtu.be | 6 교시 | 과목 | 도덕 | 수학 | 미술 | 실과 | 사회 | 단원명 | 2. 내 안의 소중한 친구 | 3. 규칙과 대응 | 4. 경험을 생생하게 | 1. 나의 성장 | 1. 국토와 우리 생활 | 학습 주제 | 감정과 욕구 | 두 양 사이의 관계(1) | 느낌을 살려 인상 깊은 경험을 표현해 봅시다. | 아동기 발달의 특징 알아보기 | 우리나라의 자연재해 알아보기 | 교과서 | 26-29 | 50-53 | 미술책 24~27 | 8~9쪽 | 47~51쪽 | 학습 내용 | ▶ 내 안의 두마음, 귀를 기울여 보아요 https://youtu.be/5itQ9m7cxNw 과제: 교과서 26-29 내가 느낀 감정과 욕구가 잘 드러나는 일기 쓰기(꼭 오늘 일이 아니어도 좋음) | ▶ 두 양사이의 관계(생수TV) https://youtu.be/FpPtY5vFLX0 과제: 1. 수학익힘 32-33 | ▶일상 물건으로 그림 그리기 예시 https://www.youtube.com/watch?v=R-hgPasSNIU&feature=emb_logo | 1.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 2. 아동기의 인지적 발달 3. 아동기의 정서적 발달 4. 아동기의 사회적 발달 | 1. 봄에 발생하는 자연재해 2. 여름과 가을에 발생하는 자연재해 3. 겨울에 발생하는 자연재해 4. 우리나라 지진 발생 알아보기 | 학습 도구 | e학습터, 교과서 | e학습터, 교과서 | e학습터, 도화지, 일상 물건 색연필, 싸인펜, 크레파스 등 | 교과서 학습 영상 | 교과서 학습 영상, e학습터 영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