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과학 주어진 과제를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의 요소를 융합하여 해결 | 대상 | 4~6학년(반별 3명 내외) | 시간 | 1~3교시: 만들기, 4교시: 작품설명 | 담당자 | 이교승 | 장소 | 과학실 | 과제 | ※ 대회 당일날 공개 | 규격 | 준비물 | 학생: 가위, 칼, 자, 풀, 유리테이프 | 규칙 및 진행방법 | ※ 대회 당일날 공개 | 심사기준 | 학년반 | 성명 | 최종산출물 (80점) | 작품설명 (20점) | 완성도 (20점) | 활용성 (20점) | 융합성 (40점) | | | | | | | | | | | | |
| 시상 | 학년별 최우수 1, 우수 2 선정 |
영역 | 과학토론 제시되는 문제 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다양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론 | 대상 | 4~6학년(반별 3명 내외) | 시간 | 1-2교시: 토론준비 3-4교시: 토론 | 담당자 | 조인성 | 장소 | 컴퓨터실 | 과제 | ※ 대회 당일날 공개 | 규격 | 없음 | 준비물 | 교사: 문제상황 / 학생: 필기도구 | 규칙 및 진행방법 | 토론 준비 -> 발표 -> 작전 타임 -> 질의, 응답하기 -> 주장 다지기 순서로 진행한다. 참가자는 단계별 시간제한을 엄격히 준수한다. | 심사기준 | 학년반 | 성명 | 주장발표 | 질의 응답 | 토론개요서 (20점) | 주장발표 (30점) | 질의(20점) | 응답(30점) | | | | | | | | | | | | |
| 시상 | 학년별 최우수 1, 우수 2 선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