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5반

 

자기 혼자서

어떤 책을 읽었는지

무엇을 경험했는지보다 

친구들 앞에서

얼만큼 어떻게

구술 발표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하죠.

스스로! 더불어! 책으로!
  • 선생님 : 정성우
  • 학생수 : 남 12명 / 여 13명

박소윤(인권)

이름 박경민 등록일 20.05.29 조회수 47

인권 보호의 사례

키가 작은 어린이를 위해 낮은 세면대를 설치함

노약자와 몸이 불편한 사람을 위해 공공장소에 승강기를 설치함

장애인을 위한 전용 주차구역을 따로 만듦

낡고 위험한 놀이터를 안전한 놀이터로 만듦

버스, 지하철에 임산부, 노약자, 장애인 배려석이 있음

국민이 빈곤, 질병, 생활불안에서 안정적으로 살 수 있게함

(다양한 사회보장제도 만들어 시행)

옛날 신분제도에서 모두 평등할 수 있도록 신분제도가 없어짐

 

인권 침해의 사례

아동학대를 당함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음)

댓글에 욕설을 쓰는 등의 사이버 폭력

, 몸무게 등 개인정보 유출

피부색이 다르다고 놀림(인종 차별)

친구의 수첩을 몰래 봄(사생활 침해)

마음에 들지 않다는 이유로 친구를 놀리고 때림(학교 폭력)

장애가 있는 친구를 차별(장애인 차별)

여자는 분홍색이 잘 어울린다는 등의 편견이나 차별

 

인권의 의미

◈ 인권이란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기본적인 권리, 즉 인간의 권리를 의미한다. 인권은 이 지구상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이 똑같이 가지고 있는 권리이다. 어른과 아이, 피부색, 종교, 사는 곳이 달라도 인간이라면 누구나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 권리가 있 다.

인권의 특성

(1) 자연권 : 국가에서 법으로 보장하기 이전에 인간에게 자연적으로 주어진 권리

(2) 보편적 권리 : 인종, 성별, 지위 등을 초월하여 모든 사람이 함께 누리는 권리

(3) 불가침의 권리 : 국가 권력 또는 다른 사람이 함부로 침해할 수 없는 권리

 

이전글 조우준(인권)
다음글 윤수인(인권)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