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6학년 2반 

 

 

 

 

*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추후 변동될 수 있음.

  • 선생님 : 전예진
  • 학생수 : 남 10명 / 여 8명

수학 6학년 2학기 4차시 1. 분수의 나눗셈 (3)

이름 전예진 등록일 20.08.27 조회수 67

(분수)÷(분수)를 알아볼까요 (3)

서론 없이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교과서 14-15쪽과 필기구를 준비해주세요~

 

 

이번 시간에는 분모가 다른 분수의 나눗셈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분모가 다를 때에는 두 분수를 '통분' 해야합니다!

통분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두 분모의 최소공배수 또는 공배수를 찾아야겠죠?

최소 공배수를 찾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어요.

1) 두 수의 배수를 나열한 후 공통된 배수를 찾는다!

4와 6의 최소공배수

4의 배수: 4, 8, 12, 16, 24,...

6의 배수: 6, 12, 18, 24, ... 

공통된 배수 중에 가장 작은 12! (물론 24를 사용해도 됩니다)

2) 소인수분해를 한다. 

 

최소공배수 또는 공배수를 찾았다면 분모, 분자에 같은 수롤 곱해서 통분을 합니다!

통분을 했다면 분모가 같은 분수의 나눗셈으로 형태가 변하겠죠?

그러면 지난 시간에 배웠던 대로 분자끼리 나누어 해결하면 니다.

 

그리고 교과서 1번 문제에서  '○은 △의 몇 배인가요?' 형태의 문제를 보았습니다.

긴 문장과 분수의 콜라보로 문제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우리가 아는 쉬운 숫자로 바꾸어 문제를 쉽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도 보았듯이 '8은 2의 몇 배인가요?'로 숫자만 바꿔보면 8÷2 의 식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은 △의 몇 배인가요?' 은 어떤 식을 세울 수 있을까요? 

바로 ○÷△ 이죠! ○과 △에 어떤 숫자, 말이 나오더라도 문제를 쉽게 만들면 해결점이 보입니다^^

 

익힘책 10-11쪽으로 배운 내용을 활용해볼게요! 

1~6번 문제를 신중하게 풀고, 답과 풀이과정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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