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6학년 2반
*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추후 변동될 수 있음.
수학 6학년 1학기 28차시 4. 비와 비율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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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전예진 | 등록일 | 20.05.29 | 조회수 | 50 |
지난 수학 시간에 '비'가 무엇이고 어떻게 표현하는 지 알아보았어요. 비는 두 수를 나눗셈으로 비교하기 위해 : 을 사용하여 (비교하는 양): (기준량) 로 나타낸 것입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 5: 3 의 비는 어떻게 읽을 수 있나요? 밑의 세 가지 중에 하나는 틀린 표현이니 찾아보세요!
5와 3의 비 3에 대한 5의 비 5에 대한 3의 비
답은 세 번째 '5에 대한 3의 비'입니다. '기준량에 대한' 이므로 ~에 대한 앞에는 3이 와야겠죠!
오늘은 수학책 78~79쪽을 공부하며 비율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3) 비율을 알아볼까요 (영상출처: 인디스쿨 고등어쌤)
비율은 기준량에 대한 비교하는 양의 크기를 의미하고 (비율)=(비교하는양)÷(기준량)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수업에서 다뤄보았던 '판매한 도넛수는 처음에 있던 도넛수의 몇 배인지 분수와 소수로 나타내보세요.' 문제는 비율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문제 상황을 보고 어느 것이 기준량이고 어느 것이 비교하는 양인지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이럴 때에는 숫자를 사용하여 문제를 간단하게 만듭니다.
10은 20의 몇 배인가? 로 간단히 만들고 10=20x( ) 로 나타냅니다. 괄호안의 수를 구하기 위해 10을 20으로 나누어 1/2 과 0.5의 결과를 냅니다. 무조건 큰 수를 작은 수로 나누는 것이 아닙니다!
이 문제에서 비율을 20÷10=2 로 구한다면 어떨까요? 2를 문제상황에 대입하면 '10은 20의 2배이다'라는 잘못된 결론이 도출됩니다. 따라서 문제상황을 잘 파악하여 어느 것이 비교하는 양이고 기준량인지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오늘 배운 비율의 개념과 계산원리를 익힘책 52~53쪽을 풀며 활용해봅시다! 문제를 충분히 고민해서 풀어본다음 밑의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영상출처: 인디스쿨 선생님클라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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