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6학년 2반 

 

 

 

 

*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추후 변동될 수 있음.

  • 선생님 : 전예진
  • 학생수 : 남 10명 / 여 8명

수학 6학년 1학기 28차시 4. 비와 비율 (3)

이름 전예진 등록일 20.05.29 조회수 50

지난 수학 시간에 '비'가 무엇이고 어떻게 표현하는 지 알아보았어요.

비는 두 수를 나눗셈으로 비교하기 위해 : 을 사용하여 (비교하는 양): (기준량) 로 나타낸 것입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 5: 3 의 비는 어떻게 읽을 수 있나요?

밑의 세 가지 중에 하나는 틀린 표현이니 찾아보세요!

 

5와 3의 비

3에 대한 5의 비

5에 대한 3의 비

 

답은 세 번째 '5에 대한 3의 비'입니다. '기준량에 대한' 이므로 ~에 대한 앞에는 3이 와야겠죠!

 

오늘은 수학책 78~79쪽을 공부하며 비율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3) 비율을 알아볼까요


(영상출처: 인디스쿨 고등어쌤)


 수업을 보며 비율이 무엇인지 이해해보았나요?

비율은 기준량에 대한 비교하는 양의 크기를 의미하고

(비율)=(비교하는양)÷(기준량)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수업에서 다뤄보았던

'판매한 도넛수는 처음에 있던 도넛수의 몇 배인지 분수와 소수로 나타내보세요.' 문제는

비율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문제 상황을 보고 어느 것이 기준량이고 어느 것이 비교하는 양인지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이럴 때에는 숫자를 사용하여 문제를 간단하게 만듭니다.

 

10은 20의 몇 배인가? 로 간단히 만들고 10=20x(  ) 로 나타냅니다.

괄호안의 수를 구하기 위해 10을 20으로 나누어 1/2 과 0.5의 결과를 냅니다.

무조건 큰 수를 작은 수로 나누는 것이 아닙니다!

 

이 문제에서 비율을 20÷10=2 로 구한다면 어떨까요?

2를 문제상황에 대입하면 '10은 20의 2배이다'라는 잘못된 결론이 도출됩니다.

따라서 문제상황을 잘 파악하여 어느 것이 비교하는 양이고 기준량인지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오늘 배운 비율의 개념과 계산원리를 익힘책 52~53쪽을 풀며 활용해봅시다!

문제를 충분히 고민해서 풀어본다음 밑의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영상출처: 인디스쿨 선생님클라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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