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6학년 2반 

 

 

 

 

*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추후 변동될 수 있음.

  • 선생님 : 전예진
  • 학생수 : 남 10명 / 여 8명

수학 6학년 1학기 22차시 3. 소수의 나눗셈 (7)

이름 전예진 등록일 20.05.21 조회수 69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소수로 나타내어 볼까요?

 

지난시간까지 여러 가지 경우의 (소수)÷(자연수) 의 계산원리를 이해하고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오늘은 3÷4, 6÷5와 같이 (자연수)÷(자연수) 의 문제인데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경우

몫을 소수로 나타내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수학책 62~63쪽과 필기구를 준비해주세요!

 

(영상출처: 인디스쿨 ppoppo~♡쌤)

 

 

5÷4를 어떻게 해결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나요?

먼저 1단원에서 배웠던 대로 5÷4의 몫을 분수로 나타냈어요. (5/4)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방법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교과서 10~11 쪽을 다시 살펴봅시다!


다음으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내기 위해 분모, 분자에 25라는 똑같은 수를 곱했죠!

많은 숫자들 중에 왜 25를 곱했을까요?

분모가 10, 100, 1000, .... 인 분수는 소수로 바꿔 표현할 수 있는데

4x25=100 이 되기 때문에 25를 곱한 거였어요!

 

(자연수)÷(자연수) 를 구하는 세 가지 방법 정리해볼까요?

 

문제: 3÷4

1) 3÷4=3/4=75/100(분모, 분자에 25를 곱함)=0.75 (분수의 나눗셈)

2 300÷4=75 이다. 3은 300의 1/100 이므로 3÷4 의 몫은 75의 1/100 인 0.75이다. (자연수의 나눗셈)

3 3÷4의 세로셈으로 푼다. 더 이상 계산하 수 없을 때까지 내림을 하고, 내릴 수가 없는 경우 0을 내려 계산한다. (세로셈)

 

3단원에서 배웠던 세 가지 방법들이 매 시간마다 반복되어 적용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죠?

분수의 나눗셈, 자연수의 나눗셈, 세로셈 세 가지 원리를 모두 익히고

실제 문제를 풀 때에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 실수를 덜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익힘책을 풀며 오늘 내용을 정리해봅시다. 익힘책은 42~43쪽입니다.

충분히 고민해서 문제를 풀었다면 아래의 풀이영상으로 답과 풀이과정을 확인해봅시다!

 

(영상출처: 선생님클라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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