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사랑하고 아껴주는
6학년 1반
가족처럼 서로를 위하는
6학년 1반
모두가 스스로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6학년 1반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6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여러 가지 기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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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허경무 | 등록일 | 20.04.22 | 조회수 | 66 |
지난 시간에 기체와 관련된 다양한 실험을 봤었죠? 어때요? 덕분에 기체에 대한 호기심도 좀 생기고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서 기대감이 생겼나요? 오늘도 함께 실험을 살펴보면서 기체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산소의 성질 여러분들은 산소에 대해서 잘 알고 있죠? 산소를 다양한 경우 필요합니다. 금속을 자르거나 붙일 땐 높은 온도가 필요한데, 높은 온도의 불을 만들기 위해서는 산소가 필요하죠. 뿐만 아니라, 가장 일반적으로 생각해보면 사람이 숨을 쉴 때 산소가 필요하다고 하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산소가 많으면 숨도 잘 쉬어지고 좋을 거라고 생각하죠? 실제로는 어떨까요?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오늘 산소의 성질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해보도록 합시다. 산소의 성질을 알아보기 위해선 산소를 발생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기체 발생 장치를 만들어야 하죠! 자~ 그렇다면 기체 발생 장치는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1) 짧은 고무관을 끼운 깔때기를 스탠드의 링에 설치하고, 고무관에 핀치 집게를 끼웁니다. (2) 유리관을 끼운 고무마개로 가지달린 삼각 플라스크의 입구를 막습니다. (3) 깔때기에 연결한 고무관을 고무마개에 끼운 유리관과 연결합니다. (4) 가지 달린 삼각 플라스크의 가지 부분에 긴 고무관을 끼우고, 고무관 끝에 ㄱ자 유리관을 연결합니다. (5) 물을 2/3 정도 담은 수조에 물을 가득 채운 집기병을 거꾸로 세웁니다. (6) ㄱ자 유리관을 집기병 입구에 두면 기체 발생 장치 완성!!! 완성한 기체 발생 장치로 이제 산소를 발생시켜서 산소의 성질을 알아보는 실험을 해볼까요?
산소의 성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산소는 색깔과 냄새가 없습니다. (2) 산소는 다른 물질이 타는 것을 돕는 성질이 있습니다. (3) 산소는 금속을 녹슬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산소의 성질 절대 잊지 마세요!! 그리고 우리는 산소를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생명 유지와 관련된 일에 이용하기도 하고 잠수부나 소방관 등이 숨 쉬기 어려울 때 공기통에 넣어 이용하기도 하죠. 오늘도 기체 중 산소와 관련된 실험을 살펴봤는데 어땠나요? 기체에 대해서 관심이 계속 생기나요? 마지막으로 오늘 내용을 영상으로 함께 살펴보면서! 실험관찰 24쪽에 정리해보도록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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