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서로 사랑하고 아껴주는

6학년 1반

가족처럼 서로를 위하는

6학년 1반

모두가 스스로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6학년 1반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선생님 : 허경무
  • 학생수 : 남 7명 / 여 10명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이름 허경무 등록일 20.04.10 조회수 55

자~ 벌써 우리나라는 4.19혁명부터 5.18민주화 운동까지 

민주주의를 위한 국민들의 의지와 열망을 나타낸 일이 두 번이나 있었습니다. 

그 결과로 우리나라엔 민주주의가 안정적으로 정착되었을까요?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지난 5.18민주화 운동으로는 전두환 정부가 무너지지 않았기 때문에 

전두환 정부는 또 끊임없이 신문과 방송을 통제해서 국민들의 알 권리를 막고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국민들을 강력하게 탄압했죠. 

특히 1987년 민주화 운동에 참여했던 대학생 박종철이 강제로 경찰에 끌려가

고문을 받다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국민들은 이 사실을 숨기던 정부에 고문을 금지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했죠.


박종철 고문 치사 사건에 이어 또 다른 하나의 사건이  

민주화를 요구하던 국민들의 마음에 불을 지릅니다. 

바로 민주화 운동에 참여한 대학생 이한열이 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경찰이 발포한 최루탄에 맞아 사망하는 일이 발생한 것입니다.  

 

(1)6월 민주 항쟁에서 국민들의 민주화 노력 알아보기

위 두 사건을 발단으로 국민들의 민주화에 대한 열망에는 불이 붙었습니다. 

전두환 정부의 독재에 반대하고 대통령 직선제를 요구하며 전국 곳곳에서 시위가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오늘 배울 6월 민주 항쟁입니다. 

이 위대한 국민들의 발걸음을 글로는 충분히 설명할 수 없으니 

우리 다 같이 영상을 보도록 합시다 !!


6월 민주항쟁을 통해 국민들은 대통령 직선제를 포함한 민주화 요구를 얻어냈습니다.(6.29 민주화 선언) 

즉, 6월 민주항쟁으로 우리 사회 여러 분야에서 민주적인 제도를 만들고 

그것을 실천해나갈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해준 것이죠! 

어때요? 6월 민주항쟁에서 국민들이 어떤 희생을 감수하면서 

지금 우리가 어쩌면 당연하게 생각했을 수도 있는 민주주의를 열망했는지 알 수 있었나요?

이와 관련된 영화 또한 상당히 많습니다. 

선생님이 여러분들이 재밌게 볼 수 있는 영상을 하나 준비했으니

그동안 배운 우리나라 국민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의지에 대해서 생각하며 같이 볼까요?


즐겁게 봤나요? 그렇다면 다음 주제를 클릭해주세요!

이전글 6학년 1학기 미술 2단원.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
다음글 6학년 1학기 과학 2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