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3반

콩깍지 속에서 콩알들이 단단하게 여물듯

따뜻하고 안전한 교실 속에서 

행복한 생활을 하는 우리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 선생님 : 최유라
  • 학생수 : 남 13명 / 여 14명

178. 2019.12.20.금. - 원의 넓이 단원평가를 쳤어요.

이름 최유라 등록일 19.12.20 조회수 110
첨부파일

오늘 알림장은 따로 없습니다.

-

다음주 월요일 질문

"칠판 긁는 소리, 주파수, 우리가 듣기 싫은 이유 연관지어 생각해오기"

"시험칠 때 왜 초콜렛, 사탕을 선물할까?"

-

 

1교시에는 오늘의 과학 질문에 대한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이번에는 아이들 중 도서관에서 책을 읽어서 정답을 알고 있는 아이들이 있었어요.

그래서 그 다음단계로, 그 사이의 논리를 채워넣는 질문을 생각해보고 질문을 해서 구체화 시키는 작업을 했습니다.

 

아래에 보면 정답을 쓴 친구들이 있는데, 

그 친구들에게 구체적으로 1) 주파수의 의미가 뭔지 설명해보시오 2) 주파수와 우리가 싫어하는 감정의 관계는 무엇인지 설명해보시오

이렇게 질문을 했더니 모두 다 다른 대답을 했습니다.

그래서 집에 가서 생각하고 찾아보라고 했습니다. 

 

 

2019-12-20-08-57-34-679

2019-12-20-09-10-20-331

2019-12-20-09-10-23-614


2교시는 실과 발명에 대해 알려주었습니다.

발명의 이유, 에디슨 이야기, 그리고 저작권 관련된 이야기까지.

발명은 생활 속 불편함을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지 않는 깊은 관심에서 온다는 이야기를 해주며 

불편함을 변화시키려는 마음 + 다양한 지식들이 결합되어 발명을 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습니다.

 

오늘은 아이들 수준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생활 속 상황'을 생각해보고 간단한 상상을 통한 발명품 계획을 하도록 했습니다. 

 



2019-12-20-11-46-46-967

 

수학 원의 넓이 단원평가를 쳤습니다.

일부러 아이들이 문제를 풀다보면 다시 한 번 원주 구하는 식, 원의 넓이 구하는 식을 도출해내는 과정을 이해하고 복습할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30문제 정도로 많은 문제가 있었고 1~23번까지는 기초 문제, 24~30은 어려운 문제로 구성하였으며,

아이들에게 필요하면 수학책을 봐도 된다고 말해주었습니다.

그래서 모르겠는 부분은 수학책을 다시 한 번 더 보면서 공부하도록 했습니다

 

공식을 외우는 것보다 왜 그렇게 되는지 생각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준비한 시험입니다.

 

 

 

 

 

 

 

이전글 2020년 1월 6일 월요일1
다음글 177. 2019.12.19.목 - 친환경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