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깍지 속에서 콩알들이 단단하게 여물듯
따뜻하고 안전한 교실 속에서
행복한 생활을 하는 우리반입니다.
134. 2019.10.22.화. - 공정이란 무엇인가. |
|||||
---|---|---|---|---|---|
이름 | 최유라 | 등록일 | 19.10.22 | 조회수 | 35 |
첨부파일 | |||||
1. 사회숙제 : 29일 화요일까지. 미리미리하세요. 제발. 3. 체육대회(10/24) - 운동복, 운동화, 물 - 체육대회는 따로 준비물은 없으나 물통을 준비해주시면 아이들이 편합니다. 4. 중입 원서 및 서류 안 낸 사람 꼭 제출 - 원서 및 등본은 수요일까지, 다자녀 서류는 금요일까지 - 해당하는 아이들이 알고 있습니다. 더불어 학부모님께도 문자 드렸습니다. - 아직 서류의 기한이 급하지는 않습니다. 혹시 부득이한 경우 연락주시면 제가 기한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미리미리 걷어서 확인을 하여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오늘은 화요일, 전담없는 날입니다. 아침활동 시간에 떠들다 혼나며 시작한 날. 제발 ㅜ_ㅜ 10분만큼은 조용히 친구들을 배려하는 우리반이었으면!!! 1교시는 세계와 관련된 영어 헤드라인을 소개해주고 (오늘은 영국 왕실 관련된 이야기와 선거에 대한 이야기를 했어요) 국어 관용표현 관련 과제를 이야기해주었어요. 이번 자리에서는 모둠 활동을 많이 하려고 해요. 아이들이 모둠 활동을 좀 안 했더니 다시 무리가 강해진 듯 하여 모둠활동을 더더더 열심히 :) 도덕 수업도 드디어 들어갔습니다. 목요일마다 일정이 있기도 하고 국악 시간과 겹치기도 하고... 이런저런 사정으로 도덕을 이제야 시작. 도덕의 4단원은 공정입니다. 아이들이 생각하는 공정의 의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사과 10개를 흥부와 놀부에게 어떻게 나누어줄지를 이야기해보면서 사람마다 생각하는 공정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예를 들어 모두 흥부에게 10개를 줘야 한다, 라고 같은 선택을 하더라도 어떤 아이는 흥부는 착하기 때문에 10개를 줘도 놀부와 적절히 나누어 먹을 것이다 라고 답했고 어떤 아이는 놀부가 나쁘기 때문에 줄 수 없다고 답했습니다. 흥부와 놀부에게 똑같이 5개씩 나누어 줘야 한다고 답했더라도 어떤 아이는 무엇이든 반반 나누는 것이 공평하기 때문이다 라고 답했고 어떤 아이는 열심히 노력한 사람이 더 가져 가는 것이 맞는데 사과나무를 키우는 데 노력한 사람이 나와있지 않으므로 똑같이 나누어주는 것이 맞다고 답했고, 또 어떤 아이는 흥부 놀부가 7개를 가져가는게 맞다고 했는데, 그 이유가 흥부네 가족들과 놀부네 가족 수에 따라 적절하게 1인당 개수가 맞게 나눈 아이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아이들이 생각하는 공정의 의미는 모두 다릅니다. 더불어 공정과 관련하여 롤즈의 정의론에 대해 이야기해주었는데요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의 의미를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설명해주었습니다.
민화의 의미를 알아보고 직접 민화 병풍을 완성했는데... 다들 힘들어서.......포기했다고 하더라는.... 6교시는 사회 수행평가 기준을 안내해준 다음 질문을 받았고 나머지 시간은 메모리 카드게임을 했습니다. |
이전글 | 135. 2019.10.23.수. - 공정무역을 배웠어요. (수업정리전) |
---|---|
다음글 | 133. 2019.10.21.월. - 전학생이 왔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