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3반

콩깍지 속에서 콩알들이 단단하게 여물듯

따뜻하고 안전한 교실 속에서 

행복한 생활을 하는 우리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 선생님 : 최유라
  • 학생수 : 남 13명 / 여 14명

092. 2019.7.12.금. - 신조어 영상 만들기 (+2019.7.11.목)

이름 최유라 등록일 19.07.12 조회수 57
첨부파일

1. 안내장 : 2학기 방과후 신청서 다음주 금요일까지

2. 글똥누기는 없습니다. (방학날부터 다시 시작됩니다.)

3. 숙제 : 집에서 컵 안에 물을 부었을 때 아닐 때 혹은 욕조 안의 다리 관찰하기 (과학)

신문, 뉴스 등에서 그래프 찾아보기 (수학)

4. 사람, 길, 차, 감기조심.

*월요일부터 5교시 시작됩니다. (1시 50분 하교)

 

-

 

어제, 제가 정말 아무 생각 없이 알림장을 안 올렸더라고요. 

혼자 아침에 와서 엄청 웃었네요. 이제 방학이 다가오는 가봐요. 세상에. 이렇게 정신이 없을 수가!

 

목요일 수업부터 간단히 정리할게요. 

일단 목요일에는 그래프 관련해서 수학 수업을 하고, 인물과 관련된 국어 수업도 진행했어요.

사회 경제사 수업을 마무리지었어요. 

 

2019-07-11-12-16-07

2019-07-11-12-16-11

2019-07-11-12-16-16

이 부분을 하며 아이들에게 '부가가치'에 대해서 알려주었어요.

아이들의 수준에서 '부가가치'를 이해시켜주었고,

또 이렇게 고부가가치 시대가 된 상태에서의 단점을 말해보았는데,

아이들은 바로 '부익부 빈익빈'을 이야기했어요.

이러한 이해를 시킨 후에 아이들에게 이 부분을 공부를 하는 이유와 연결시켜 말해주었어요.

 

공부를 잘 하고 열심히 한다고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할 기회, 영역이 많아지고, 또 경험의 폭이 달라진다고요.

 

결국 누구나 '부가가치가 높은 일'을 하고 싶어 할 테고,

그랬을 때 누구에게 그 기회가 가는가, 창의적인 사람, 아이디어가 좋은 사람, 돈이 많은 사람 등등이 있는데 

그 중 그래도 우리가 열심히 할 수 있는 부분은 공부인 것 같다고.

 

공부를 잘 한다고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의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게 해주거나,

성공의 기회가 찾아오도록 도와줄 수 있는 것이 공부임을 알려주며,

 

 

그래서, 너희가 고부가가치의 직업을 가지고 조금이라도 행복하고 풍요롭게 살게 하기 위해

부모님께서 열심히 공부하라고 잔소리도 하시고, 돈 벌어 학원도 보내주시고 하는 것임을 이야기해주었어요.

 

또 공부는 물론 30대에도 할 수 있고 80대에도 할 수 있지만,

분명히 사람에게는 때가 있어서, 지금 모두가 공부할 때 혼자 놀면, 

나중에 뒤늦게 해도 알아주는 사람이 없거나, 따라가지 못 하거나 할 수 있음을 알려주며

공부에 대한 동기유발을 해주려 노력했답니다. 

 

아이들은 돈에 예민해서 고부가가치에 대해서 쉽게 이해했고,

이를 공부로 연결한 부분에서 크게 고개를 끄덕이며 어쩐지 마음가짐이 달라진 것 같은 기분? 

 

더불어 이렇게 집중된 김에,

예전엔 공부만 잘 하면, 수능만 잘 보면 좋은 대학도 가고, 좋은 직업도 가졌지만,

이제는 공부 +a도 잘 해야 한다고.

봉사활동, 사회활동, 독서, 글쓰기, 등등.

 

그래서 지금 좋아하는 것, 하면 즐거운 것을 그냥 놀이로만 하지 말고,

좀 더 전문적으로 깊이 있게 '공부'해보라고 말해주었어요.

예를 들어 만화를 좋아한다면 그냥 만화만 좋아하고 끝내지 말고,

만화에 대해 공부하고, 나만의 만화에 대한 독특한 점을 찾아내면 그게 경쟁력이 될 거라고요.

그리고 같은 만화가라도, 그냥 만화가와 명문대 출신 만화가는 분명 한 번이라도 언론 노출에 더 될 테고,

공부를 열심히 해두면 그 만화의 깊이가 달라진다고. 

공부랑 상관없는 일을 하고 싶으니 나는 공부 안 해, 이런건 단순한 시각임을 강조해서 알려주었습니다.

 

또 공부의 의미를 좀 더 넓게 생각했으면 좋겠다고도 했고요.

공부를 단지 수학 문제만 푸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고 이해하고 탐구하는 부분까지 넓힌다면, 얼마든지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으리라고 말해주었지요.

 

 

5~6교시는 미술 수업으로 (원래 화요일에 하려 했는데 자가 없어서 바꿨어요 시간표를)

착시(과학-빛과 렌즈/눈의 구조) + 옵아트를 연결해서 진행했어요.

 

점, 선, 면 조형요소 설명

착시 설명

옵아트 설명

직접 선으로 입체 느낌 만들기

옵아트 작품 만들기 (미궁 속에 빠진 나)

로 진행했습니다. 

 

 

 

2019-07-11-13-46-51

2019-07-11-13-46-55

2019-07-11-13-46-57

2019-07-11-13-47-00

2019-07-11-13-47-02

2019-07-11-13-47-06

2019-07-11-13-47-09

2019-07-11-13-47-11

2019-07-11-13-47-14

2019-07-11-13-47-19

2019-07-11-13-47-22

2019-07-11-13-47-30

2019-07-11-13-47-34

2019-07-11-14-11-16

2019-07-11-14-11-18

2019-07-11-14-11-27

2019-07-11-14-11-30

2019-07-11-14-11-32

2019-07-11-14-11-35

2019-07-11-14-11-38
2019-07-11-14-11-47

2019-07-11-14-11-50

2019-07-11-14-11-54

2019-07-11-14-11-57

2019-07-11-14-11-59

2019-07-11-14-12-08

2019-07-11-14-12-10

2019-07-11-14-12-13

2019-07-11-14-12-18

2019-07-11-14-12-46

2019-07-11-14-12-50


미궁속에 빠진 나의 경우에는 금요일까지 이어서 했어요 ^^

 

2019.7.12.금.

 

2019-07-12-10-01-12

우리반 완성작품 :)

 

1교시까지 미술을 완성하고 원래 2교시가 수학이었는데,

마침 딱 날씨가 에어컨 틀기는 선선하고, 창문만 열어두기는 습해서,

부채 만들기를 해야겠다 싶어 2교시 20분을 쪼개어 미술 완성하던 그 자리 그대로 부채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시간 안에 완성한 아이들은 부채와 사진을 찍어주었는데, 

완성 못 한 아이들은 사진이 없네요. 

 


2019-07-12-09-59-22

2019-07-12-09-59-25

2019-07-12-09-59-28

2019-07-12-09-59-31

2019-07-12-09-59-33

2019-07-12-09-59-39

2019-07-12-09-59-47

2019-07-12-09-59-49

2019-07-12-10-00-00

2019-07-12-10-00-04

2019-07-12-10-00-07

2019-07-12-10-00-10

2019-07-12-10-00-12
*한솔아..순간포착이라... 사진을 올릴 수 없었어.


2019-07-12-10-00-32

2019-07-12-10-00-36

2019-07-12-10-00-39

3교시는 영어, 

4교시는 수학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수학, 수학익힘 문제 풀기와 (그래프)

5학년 수학 연산 중 분수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타임어택을 했어요.

5분당 16문제씩 풀기를 4회 진행하였습니다.^^

 

 

5교시는 국어 수업이었어요.

신조어 관련 영상 만들기 과제 첫번째 시간이었는데

설명 후에 모둠별로 흩어져 영상을 찍거나 계획을 세우도록 했지요.

 

저도 영상으로 보고 싶어 일부러 쫓아다니진 않았는데, 

(영상녹화를 해야 해서 모둠이 흩어져서 촬영했어요)

교실에서 촬영한 모둠것만..^^

 

2019-07-12-13-33-48

2019-07-12-13-33-45

1시간 더 주고 마무리 촬영 및 편집 후에 하나로 합쳐 우리반 신조어 관련 영상을 만들 예정입니다.^^

 

 

 

 

이전글 093. 2019.7.15. 월. - 현미경관찰을 했어요.
다음글 090. 2019.7.10. 수 - 인물의 삶에 대해 이야기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