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반에서는 서로 배려하고 함께 성장해가는 따뜻한 마음을 지닌
남학생 13명, 여학생 18명 총 31명의 어린이들이 함께 공부하고 생활합니다.
2017학년도 한해동안 모두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기 바랍니다.
9월 22일 금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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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정선영 | 등록일 | 17.09.22 | 조회수 | 52 |
★과제 : 없어요. ★일 기 : 다음주는 일기 1편 ⋆준비물 : 아침시간 공부할 자율교재 1권, 읽을 책 1권 ☞[다음주 화요일 미술 준비물] 주 제: 모둠친구들과 우리마을에 필요한 시설 만들기활동 준비물: 어제 모둠끼리 협의한 내용에 맞는 준비물 ----------------------------------------------------------- ★오늘은 친구들과 콜버그라는 학자가 얘기한 인간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콜버그에 의하면, 인간의 도덕성은 보통 6단계로 발달한대요.
보통 태어나서 초등입학전까지는 1.벌과 복종(무섭냐. 안 무섭냐) 단계->2.보상(~하면 ~하게 해 줄게)에 반응하여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배워갑니다. (대부분의 유아,저학년 어린이, 그리고 도덕성 발달이 미흡한 청소년 또는 성인 범죄자 일부가 성인기에도 여전히 이 수준에 머물려요. 보통 동물원에서 여러가지 동물쇼를 하는 동물들도 1과 2단계에 반응합니다. 우리는 당연히 이보다는 발전해야죠?) 그러다가 초1~중1정도 수준에서는 3.대인관계지향(다른 사람(부모. 선생님. 친구 등)을 기쁘게 하고 도와주는 착한 아이를 지향) 단계를 거쳐, 4. 법과 질서단계(지켜야 할 규정을 알고 존중하며 지키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대부분의 청소년, 성인들은 3단계 또는 4단계에 평생 머무릅니다.) 그 이후 성인기까지는 개인의 노력. 성찰. 도덕적 추론, 경험 등을 통해, 그 다음 단계인 5.사회계약정신단계(공리주의지향-사람들의 보편적 이익을 고려하여 때로는 자신의 손해도 감수할 있다는 정신)에서 최종적으로 6.보편적 도덕원리단계(양심.도덕성,종교적 수준의 성찰)에까지 이르는 성인들이 소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내년이면, 이제 12살(만 10~11세)이 될 우리 친구들이 1,2 수준의 인습전 수준의 단순한 도덕성을 벗어나, 이제는 인습수준의 3,4단계로 성큼성큼 발전해 나아가길 바래요.
그러려면 스스로 행동하기 전 무엇이 옳은 행동이고 바른 행동이며 남과 함께 살아가는 바른 태도인지 생각하고 행동해야겠지요.
단순히 벌을 주느냐, 안 주냐, 무섭냐, 안 무섭냐 또는 쿠폰, 사탕, 용돈 등에 연연하지 않고 무엇이 우리들 그리고 자신을 위해 좋은 행동인지를 판단할 수 있고 이와 더불어 좋은 행동이기 때문에 해야 하고 나쁜 행동이기 때문에 안 하는 사람! 그래서 도덕과 규칙, 질서가 왜 필요한지 이해하고 남이 보지 않아도 지켜 나가는 그런 멋진 청소년으로 행동할 수 있길 기대하고 믿어 봅니다.!
친구들 주말동안 행복하고 건강하게 잘 지내요! 담임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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