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5반

꿈이 있는 교실 청원초등학교 1학년 5반

알록달록 다양한 빛깔의 꿈을 키우는 내가 될래요.

 

다양한 빛깔의 꿈을 키우는 행복한 청원교육
  • 선생님 : 고주희
  • 학생수 : 남 16명 / 여 15명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특성 이해

이름 고주희 등록일 17.09.11 조회수 157

 초등학교 1~2학년

이 시기에는 아이의 정서를 충분히 받아주고, 아이가 자기 느낌을 인식하고

이를 다양하게 표현할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스스로가 그래도 유능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고,

공동체에 속해서 약간의 부대낌이 있긴 하지만, 화해하고 다시 어울리고, 학교가 즐거운 곳이고,

배움은 즐거운 것이라고 믿는 것입니다.

 

학습은 기본적인 것만 해도 충분합니다. 지나치게 학습을 강요하면 아이의 자존감이 낮아지고, 생각이 좁아집니다.

배움의 즐거움보다 의무감에서 하게 되고, 배움 자체의 즐거움보다 보상을 바라는 마음이 커지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아래 1학년 학생의 특성을 살펴보신 후, 지도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특성

 

 1) 정서적 특성
① 정서 지속 기간이 짧고, 강렬하고, 자주 변하여 오랫동안 무언가에 열중하지 못합니다.
② 새로운 환경으로의 변화로 인해 의지하는 경향이 있으며, 불안을 느낍니다.
③ 감정 위주의 행동을 하며, ‘우리’라는 집단의식이 거의 없습니다.
④ 교사나 친구들과 쉽게 친해지려는 아동도 있고, 그렇지 않은 아동도 있습니다.


 2) 사회적 특성
① 놀이 집단의 규모가 확대되며, 점차 협동/조직적 놀이를 즐깁니다.
② 경쟁심이 강해져서 잘 싸우고, 잘 풀립니다.
③ 남/녀 구분이 없이 잘 지내며, 구체적 물건을 가지고 놀이합니다.
④ 개인적으로 행동하기는 하지만, 사회의 요구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3) 지적 특성
① 호기심이 생겨 질문을 왕성하게 하지만, 전체를 인식하지는 못합니다.
② 활동 영역이 좁고 시간 개념이 명확치 않으며, 현재 중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합니다.
③ 상상력/창조적 표현력이 발달하여 자기 나름대로 표현하려 하지만, 대부분 모방합니다.
④ 논리적 사고력이 약하기는 하지만, 몇 개의 낱말을 합쳐 숙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⑤ 형상이 변한 것을 가지고 본질까지 변했다고 사고할 수 있습니다.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합니다.


​​​ ​4) 도덕적 특성
① 타율적 도덕성 형성시기로, 다른 사람(부모, 교사 등)의 판단이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② 관심의 욕구, 불만의 해소를 위해 거짓말 또는 심한 장난을 칩니다.
③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가, 타인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수단인가에 따라 선/악을 판단합니다.

이전글 2017년 9월 12일 화요일
다음글 2017년 9월 11일 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