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국어 | 음악 | 과학 | 사회 | 미술 | |
성취기준 | 4국05-04 | 4음 01-06 | 기초탐구 | 4사03-02 | 4미02-05 |
단원명 |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마음을 열며 | 1.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자연에서 미술을 느껴요 |
학습 주제 |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 말하기(1) | 파# 운지법을 익혀 리코더로 음악을 연주하기 | 과학자처럼 분류해보기 | 우리 지역의 중심지를 조사하고,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의 특징 탐색하기 | 주변의 나무를 관찰하고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
교과서 | 국어(가)46~49쪽 | - | 과학 16~17쪽, 실험관찰 9쪽 | 사회 34~40쪽 | - |
학습활동 | 도입 | 지구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해보기(PPT) ☺동영상학습 | 리코더 합주 ‘카르멘 서곡’ 감상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식물분류송♬ ☺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 교통의 중심지 대전역, 그 근처에는 뭐가 있을까? 동영상학습 | 내가 그리는 나무는 어떤 모습인가요? 활동지 학습 |
전개 | <활동1>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의심」읽고 내용 파악하기 (PDF읽기자료, PPT) <활동2> 「의심」에서 일어난 일과 인물의 마음 정리하기 (PPT) | <활동1> 리코더의 종류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파# 운지법 익히기 ☺동영상학습 | <활동1> 핀치를 분류해봐요 ☺ 동영상학습 <활동2> 과학적으로 분류하는 방법 ☺ 동영상학습 | <활동1> 중심지에 대해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중심지의 역할과 특징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 <활동>나무 관찰 후 특징살려 그리기(PPT) 활동지 학습 <대체활동>영상보고 나무 특징을 살려 그리기 ☺동영상학습 |
정리 | ☑ 「의심」속 등장인물이 되어 인터뷰하기 (활동지) | ☑ 교과서에서 리코더 파#이 들어간 곡 연습하기 (이 몸이 새라면, 퍼프와 재키 등)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활동지 학습 | <정리> 중심지의 역할과 특징 정리하기 동영상학습 | ☑ 처음 그린 나무모습과 관찰 후 그린 나무 모습 감상하기 활동지 학습 |
배움공책 및 활동 | * 일어난 일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적어보기 | * 리코더 연습하기 | * 과학자처럼 분류하는 방법을 정리해서 기록하기 | * 고장 중심지의 특징과 역할 설명하기 | * 학습지를 사진찍어 학급 홈피에 올리기 또는 학습지 3번의 차이점 쓰기를 댓글로 달기 |
참고 사항 | ★ 퀴즈 및 출석체크 | ★ 퀴즈 및 출석체크 | ★ 퀴즈 및 출석체크 | ★ 퀴즈 및 출석체크 | ★ 퀴즈 및 출석체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