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4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선생님 :
  • 학생수 : 남 0명 / 여 0명

고추

이름 윤채혁 등록일 17.12.14 조회수 14

고추 잡채는 피망과 죽순, 돼지고기를 볶은 중국 요리의 한 가지. 일본에도 중국어 발음과 거의 비슷하게 チンジャオロース(진자오로스)로 알려져 있다. 영명은 Pepper steak이다.
가늘게 채썬 피망/고추와 쇠고기/돼지고기와 각종 야채를 살짝 매콤하게 볶아먹는 음식. 한국식 잡채와 헷갈리기 쉬운데 다르다. 때문에 당면이 안들어간다. 국내에선 주로 꽃빵에 싸서 먹는다.

원래는 중국 요리이며, 사천요리로도 유명한데, 이 경우엔 고추기름 베이스로 두반장을 사용하는 정도의 차이이며, 예전에는 풋고추를 썼으나 피망으로 만든 것이 자극적이지 않아 대중화되어 세계적으로 퍼져나갔다. 피망의 향과 돼지고기향이 어우러져서 굉장히 담백한 맛이 나기에 술안주로도 좋다. 풋고추로 만든 오리지널 고추잡채는 매운 맛이 있어서 고추를 좋아하는 한국인 입맛에도 제법 맞지만 풋고추가 피망보다 더 비싸고 손도 많이 가서 해주는 곳이 많진 않다. 그래도 피망 싫어하는 사람도 꽤 맛있어할 정도로 피망이 잘어울리는 요리긴 하다.피망 대신에 오이고추로 해도 무방하다.
 같이 나오는 꽃빵은 페이스트리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있다. 겹겹이 벗겨 잡채를 싸 먹으면 된다. 찐빵 껍질 맛이 나는 밀가루 덩어리라서 그냥 꽃빵만 우걱우걱 먹으면 맛도 없거니와 지적당하면 살짝 민망하기도 하다. 가끔 튀긴 꽃빵이 나오는 곳도 목격된다. 일반적으로 중국 본토에서는 꽃빵이 안 나오는 곳이 많다. 나오더라도 중국인들은 그냥 집어 먹거나 반찬 식으로 먹는다. 대신 두부나 건두부를 얇게 썬 게 나올 때가 많다. 쌈처럼 적절하게 싸 먹으면 된다.
아니면 다른 중국요리와 마찬가지로 덮밥으로 먹어도 된다. 여담으로 중국 본토 식당에서는 밥에다 요리를 부어서 덮밥으로 먹는 경우가 꽤 많다. 이를 까이판이라 부르며, 이 경우 요리를 시킬때보다 가격이 매우 싼 편이다.





다음글 낫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