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반

같이의 가치

함께 성장하며 꿈을 키우는 우리

큰 꿈, 깊은 생각, 넓은 마음 성화초 사랑샘 6기
  • 선생님 : 이소정
  • 학생수 : 남 15명 / 여 11명

7월 12일 수업리뷰

이름 이소정 등록일 16.07.12 조회수 17

1-2교시 수학 - 소수의 의미와 크기비교 방법

 

 

 

소수는 아이들이 생각보다 쉽게 이해하는 부분이라서 2시간 동안 3차시분의 수업을 모두 진행할 수 있었다. 소수 개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분모가 10이라는 점이다. 생각보다 많은 아이들이 2/5를 소수로 나타낼 때 분자만 생각하고 0.2라고 하는 경우가 많아서 처음부터 분모가 10 / 100/ 1000으로 정해져있다는 것을 언급하고 시작하였다.

 

 

 

수업 동기유발은 선생님의 키 163cm 4mm를 한가지 단위로 표현하고 싶다는 문제점을 언급하며 시작하였다. 아이들이 5단원에서 배운 mm만으로 키를 표현하고 1634mm는 너무 거인같은 느낌이라서 cm만으로 표현하고 싶다고 이야기하였다. 처음에는 mm를 분수로 4/10cm라고 썼는데 그럴경우 표기가 어려워지는 점을 언급하며 소수의 필요성을 아이들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그 다음 0.1 개념부터 시작하여 0.11/10이라는 것과 소수첫째자리까지 있는 소수를 분수와 소수로 바꾸어 표현하는 방법을 연습하였다. 이부분에서는 0.30.13개라는 것과 0.13개면 0.3이라는 것을 헷갈려하는 경우가 있었다.

 

두 번째로는 자연수와 소수가 합쳐진 경우에 대해 공부하였다. 10으로 나누는 나눗셈이 2학기에 나오는 데 이것을 미리 학습하였다면 42mm를 쉽게 4.2cm로 바꿀 수 있을텐데 두자리 나눗셈을 아직 학습하지 않은 아이들을 위해 42mm=40mm+2mm=4cm+0.2cm= 4.2cm의 순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나중에는 아이들 스스로 0.124개면 소수점 뒤에 1자리가 있으니 2.4라고 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여 좀 더 수월하게 문제를 해결하였다. 하지만 아직도 3.20.1이 몇 개인가 0.132개인 수는 무엇인가 거꾸로 생각하는 명제는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아서 보완이 필요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소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은 자연수 부분을 먼저 비교하고 숫자가 같다면 소수 첫째자리부터 비교하는 방법 , 소수를 분수로 바꾸어 비교하는 방법, 0.1이 몇 개인지 생각하여 비교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가장 편리한 방법을 활용하도록 지도하였다.

 

 

3-4교시 과학 흙의 생성과정, 빗물이 하는 일

 

일기예보에서 비가 온다고하여 빗물 실험 2가지를 준비했으나 날씨 때문에 1가지는 생략하였다. 오늘 과학시간은 교과에서 나온 실험을 충실히 수행하였는 데 교과서에 나온 역할놀이는 진도 관계로 다음주에 실시하고 흙이 주는 이로움을 농촌진흥청에서 제작한 영상으로 대체하였다.

오늘 학습 내용은 1) 풍화작용 2)침식작용 3)퇴적작용이다. 배움노트에 그림으로 정리하고 키워드를 맞추도록 하였는데 생각보다 많은 친구들이 용어를 알고 있어서 수업과 실험이 원활이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전글 2016년 7월 13일 수요일
다음글 2016년 7월 12일 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