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의 가치
함께 성장하며 꿈을 키우는 우리
7월 5일 수업리뷰 |
|||||
---|---|---|---|---|---|
이름 | 이소정 | 등록일 | 16.07.05 | 조회수 | 18 |
1-2교시 수학 - 분수의 개념과 의미 지난 시간에 전체를 똑같이 n 으로 나누는 수에 대해 배웠다. 첫 시간에 피자 모형으로 분수가 부분/ 전체(전체 분의 부분), 분자 / 분모(분모 분의 분자) 라는 것을 여러번 반복해서 읽었는데 아이들이 쉽사리 이해하지 못했다. 오늘 이 시간에는 1) 전체를 자연수로 1이라고 하는 것과 2) 피자 2조각 중에 1조각은 1/2, 3조각 중의 1조각은 1/3... 8조각 중의 1조각은 1/8이라는 것 3) 4조각 중에 2조각은 2/4, 6조각 중에 2조각은 2/6 이라는 분수 표현에 대해 배운 후 4) 2조각 중에 2조각 2/2, 3조각 중에 3조각은 3/3 등 나눈 것 중에 전체는 1이라는 것을 시각적으로 배웠다. 피자모형으로 설명하니 아이들이 정말 잘 집중해서 설명을 쉽게 끝낼 수 있었고, 바로 수학 교과서로 들어가서 각자 문제를 해결하고 바로바로 채점하여 어려워하는 부분을 찾아 설명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오늘 수업을 통해 1) 분수 = 전체 분의 부분 = 분모 분의 분자 라는 것과 2) 단위 분수란 분자가 1인 분수 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수학을 줄줄이 채점으로 하다보니 아이들마다 푸는 속도가 달라서 분수에 유능함을 보이는 친구가 분수 개념을 어려워하는 친구를 금방 나눌 수 있었다. 공부 달리기가 빠른 친구들은 다른 친구들이 수학 부분을 해결하는 동안 수익까지 모두 마쳐서 독서 시간이 많아졌고 공부 달리기가 느린 친구들은 그 덕분에 개인 설명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 오늘 수업에서 아이들이 실수하는 점은 분수란 존재하는 부분을 표현하는 것으로 도형에서 색칠된 부분을 분수로 써야하는 데 자꾸 하얀 부분을 숫자로 쓴다는 것이다.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것은 오늘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점심 시간에 바로 앞에 앉은 두 남자 친구가 급식 판을 가지고 서로 분수 문제를 내고 맞추며 식사를 하였다는 점이다. 아이들에게 분수가 친숙하고 재미있는 이미지로 다가온 것 같아서 기쁘다. 3-4교시 과학 – 동물의 한 살이 마인드맵 그리기, 실관 단원평가 문제 해결 새끼를 낳는 동물의 한 살이와 알을 낳는 동물의 한 살이를 실관이 아닌 A3 한 장에 일목 요연하게 정리하는 활동을 하였다. 그림과 사인펜, 동영상이 함께하는 수업이라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따라왔다. 글씨를 바르게 쓰지 못하는 친구, 정리에 대한 개념이 없는 친구들은 아직도 옮겨 적는데 급급해서 가독성 있는 작품을 만들지 못하는 데 그런 친구들에게 ‘이 종이로 다시 공부하고 싶은지’ 물어보고 다음에는 작품으로 만들도록 정성을 쏟을 것을 주문하였다. 동물 단원은 아이들이 많이 접하고 흥미 있어하는 부분이라서 실험관찰에 있는 기본 – 발전 – 심화 문제를 수월하게 해결하였다. 아이스크림 단원평가 문제를 가정학습으로 내주었는 데 결과가 궁금하다. |
이전글 | 2016년 7월 6일 수요일 |
---|---|
다음글 | 2016년 7월 5일 화요일 |